목차
1. 금속공예의 정의
2. 금속공예의 역사
3. 금속재료의 특성
4. 우리나라 금속공예의 특질
5. 금속 공예의 기술
2. 금속공예의 역사
3. 금속재료의 특성
4. 우리나라 금속공예의 특질
5. 금속 공예의 기술
본문내용
결합할 때는 강도가 높은 쪽의 금속과 같은 종류의 것을 사용한다. 결합하려는 양쪽 판을 조임쇠로 물리고 리벳 몸의 지름보다 0.1에서 0.2mm 정도 큰 구멍을 뚫는다.
두 판의 두께보다 머리를 만드는 양만큼 길게 리벳의 길이를 잡아 밑에서 리벳을 끼워 리벳 머리를 받침쇠의 오목부에 끼운다. 판과 리벳 머리가 완전히 밀착될 때까지 리벳을 망치로 두드린다. 스냅(snap)을 일감 면에 수직으로 대고 망치로 두드려 둥근 모양으로 완성한다.
◎ 경첩
금속을 연결하는 장식으로 접거나 펼 수 있어 용기의 두껑이나 가구의 장식 등에 이용된다. 경첩을 만드는 과정으로 먼저 연결할 양쪽 판을 마름질한 다음 가운데 들어갈 파이프를 만든다. 파이프는 0.5mm의 판을 잘라 골쇠의 반구형이 파여진 홈 위에 이 판을 놓고 위에 홈의 크기보다 약간 작은 봉을 얹어 나무망치로 두드리며 둥글게 말아 준다.
이것을 인발판을 통해 뽑는다. 한쪽 판에 파이프 3개와 다른 쪽 판에 2개를 붙이는데 파이프의 길이는 3개의 합한 길이와 2개의 합한 길이가 같게 잘라 양쪽 힘의 균형이 맞게 한다.
한쪽 판의 위, 중간, 밑의 부분에 파이프를 배열하고 다른 쪽 판의 파이프를 그 사이에 맞추어 배치한다. 정확히 맞닿으면 한쪽씩 판과 파이프를 때워 준다. 양쪽 판에 각각 땜이 되면 파이프를 끼워 맞추고 파이프 중심에 원봉을 끼운다.
http://www.koreacraft.org/main/user/kc_study/study04_1_2.jsp
청주공예포탈사이트
금속공예기법, 전용일, 디자인하우스, 1994
금속공예, 최응천, 김연수, 솔, 2003
두 판의 두께보다 머리를 만드는 양만큼 길게 리벳의 길이를 잡아 밑에서 리벳을 끼워 리벳 머리를 받침쇠의 오목부에 끼운다. 판과 리벳 머리가 완전히 밀착될 때까지 리벳을 망치로 두드린다. 스냅(snap)을 일감 면에 수직으로 대고 망치로 두드려 둥근 모양으로 완성한다.
◎ 경첩
금속을 연결하는 장식으로 접거나 펼 수 있어 용기의 두껑이나 가구의 장식 등에 이용된다. 경첩을 만드는 과정으로 먼저 연결할 양쪽 판을 마름질한 다음 가운데 들어갈 파이프를 만든다. 파이프는 0.5mm의 판을 잘라 골쇠의 반구형이 파여진 홈 위에 이 판을 놓고 위에 홈의 크기보다 약간 작은 봉을 얹어 나무망치로 두드리며 둥글게 말아 준다.
이것을 인발판을 통해 뽑는다. 한쪽 판에 파이프 3개와 다른 쪽 판에 2개를 붙이는데 파이프의 길이는 3개의 합한 길이와 2개의 합한 길이가 같게 잘라 양쪽 힘의 균형이 맞게 한다.
한쪽 판의 위, 중간, 밑의 부분에 파이프를 배열하고 다른 쪽 판의 파이프를 그 사이에 맞추어 배치한다. 정확히 맞닿으면 한쪽씩 판과 파이프를 때워 준다. 양쪽 판에 각각 땜이 되면 파이프를 끼워 맞추고 파이프 중심에 원봉을 끼운다.
http://www.koreacraft.org/main/user/kc_study/study04_1_2.jsp
청주공예포탈사이트
금속공예기법, 전용일, 디자인하우스,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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