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기
Ⅱ. <고향>의 의의와 한계
2.1 <고향>의 의의
2.1.1 식민 조선의 현실과 「고향」의 전형성
2.1.2. 지식인의 각성
2.1.3. 농민의 각성과 노농 동맹,
2.2. 작품의 한계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고향>의 의의와 한계
2.1 <고향>의 의의
2.1.1 식민 조선의 현실과 「고향」의 전형성
2.1.2. 지식인의 각성
2.1.3. 농민의 각성과 노농 동맹,
2.2. 작품의 한계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편으로는 농민들의 생활로 침투할 수 있게 해 주지만, 막상 농민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로부터 돌파해 나오고자 할 때에는 걸림돌로 작용하여 적절한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하는 것이다.
Ⅲ. 결론
이상으로 <고향>이 가지는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를 알아보았다. 소설 <고향>의 성과로써 가장 주목되는 것은 농촌의 삶의 고통과 그 면모를 사실적으로 재현하고 있다는 점이다. 소설적 공간으로 제시되어있는 원터마을은 전형적인 농촌의 형상을 그대로 갖추고 있다. 그리고 희준은 농민의 삶에 더욱 가까이 접근하면서 농민들의 이해관계를 대변할 수 있는 입장에 서게 된다. 또한 농민의식의 성장은 결국 희준의 성격의 발전 과정과 같은 맥락에 서는 것으로써 농민들의 계급적 연대성의 확립 가능성을 예견케 하는 것이라 하겠다. 김윤식, 위의책, pp.19~23.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작품 결말부분에 나타난 사건의 윤리적 해결방식과 전망의 부재는 이 소설의 결함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
김윤식, 「식민지 현실의 총체적 탐구와 리얼리즘의 새로운 형식」, 박공근 저, 한국문학대표작선집, 1994
김상선, 민촌 이기영 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9
정호웅편, 『이기영』, 새미, 1995
강진호, 「‘주의자’의 품성과 농민의 건강성」, 『한국 근대 문학의 작가 연구』, 1996
이상경. 「이기영 소설의 변모과정 연구」, 서울대 대학원 박사논문, 1992
최병우, 「농민 운동의 소설적 형상화」, 『한국현대문학의 해석과 지평』,1997
권일경, 「이기영 장편소설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현대 문학 연구회, 1989
Ⅲ. 결론
이상으로 <고향>이 가지는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를 알아보았다. 소설 <고향>의 성과로써 가장 주목되는 것은 농촌의 삶의 고통과 그 면모를 사실적으로 재현하고 있다는 점이다. 소설적 공간으로 제시되어있는 원터마을은 전형적인 농촌의 형상을 그대로 갖추고 있다. 그리고 희준은 농민의 삶에 더욱 가까이 접근하면서 농민들의 이해관계를 대변할 수 있는 입장에 서게 된다. 또한 농민의식의 성장은 결국 희준의 성격의 발전 과정과 같은 맥락에 서는 것으로써 농민들의 계급적 연대성의 확립 가능성을 예견케 하는 것이라 하겠다. 김윤식, 위의책, pp.19~23.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작품 결말부분에 나타난 사건의 윤리적 해결방식과 전망의 부재는 이 소설의 결함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
김윤식, 「식민지 현실의 총체적 탐구와 리얼리즘의 새로운 형식」, 박공근 저, 한국문학대표작선집, 1994
김상선, 민촌 이기영 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9
정호웅편, 『이기영』, 새미, 1995
강진호, 「‘주의자’의 품성과 농민의 건강성」, 『한국 근대 문학의 작가 연구』, 1996
이상경. 「이기영 소설의 변모과정 연구」, 서울대 대학원 박사논문, 1992
최병우, 「농민 운동의 소설적 형상화」, 『한국현대문학의 해석과 지평』,1997
권일경, 「이기영 장편소설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현대 문학 연구회, 1989
추천자료
- 연암(燕巖)의 사상과 문학관
- 일본 근대문학 , 탐미파(耽美派)와 나쓰메소세키(夏目漱石)에 대한 고찰
- 한용운의 사상과 문학에 관하여
- 항전시기 작가 및 문학작품
- 한국 고대 중세 근대의 문학적 특성
- 남북국 문학과 최치원
- 채만식 문학
- 식민지상황과 문학적 대응, 근대적 주체와 문학양식의 발견
- [한국현대문학] 신경숙 외딴방 등장인물과 작품분석
- 고전문학사 <조선후기 : 시가의 발전>
- [전라남도, 전남, 강진, 병영, 갑오농민전쟁, 다산초당, 시인 김영랑]전라남도(전남) 강진과 ...
- 박노해, 김남주 - 혁명의 이름으로 (시, 문학)
- 문학개론)톨스토이 작품과 주인공 성격과 대화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