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케이팝) 마케팅 전략 성공요소 브랜드 전략요소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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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KPOP (케이팝) 마케팅 전략 성공요소 브랜드 전략요소 파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
1. 배 경(K-POP을 선정한 이유)
2. K-POP 이란?
2. 대표적 국내 SM 엔터테이먼트 소개

Ⅱ. 본 론 -
1. 가치제안
2. 브 랜 드
2. 사업 활성화
4. 사업 레버리징
5. 신사업 창출

Ⅲ. 결 론 -
1. 시사점
2. 재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인기 몰이에 성공하자 이제는 아이돌 그룹이 신(新)한류를 이끄는 중심에 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중 국
중국에서 K-POP은 수준 높은 음악성과 뛰어난 가창력, 화려한 퍼포먼스 실력을 인정받으며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특정 노래보다는 스타를 중심으로 팬이 형성되는 경향이 강해 한 번 인기를 얻으면 발표되는 앨범 전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한국 아이돌 그룹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이름과 컨셉, 안무를 흉내 낸 중국 아이돌 그룹도 대거 생겨나고 있다
▶ 일 본
‘완성형 아이돌’에서 오는 신선함!!
일본은 아티스트에게는 뛰어난 가창력과 퍼포먼스를, 아이돌에게는 친근함과 긍정적인 이미지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 아이돌은 외모도 평균보다 조금 나은 정도에다 노래 실력도 별로 다듬어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
반면, 전문적인 트레이닝을 받으며 몇 년간의 연습생 생활을 거친 한국 아이돌은 춤, 노래, 끼, 스타일이 모두 뛰어나고 1~2가지 외국어에도 능통할 정도로 거의 완벽한 모습을 선보이고 있다.
비슷한 콘셉의 자국 아이돌에게 식상해 있던 일본 시장에 실력과 비쥬얼에서 월등한 ‘완성형’ 한국 아이돌이 등장해 신선한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SM 엔터테이먼트의 유명한 소녀시대를 예로 들으면2010년 데뷔하여 2010년 8월 DVD ‘ 소녀시대의 도래’ 약 11만7천장 판매하였으며, 2010년 9월 싱글 ‘지니(소원을말해봐)’를 약 14만장 판매하였고, 2010년 10월 싱글 GEE 20만장 이상 판매, 2010년 12월 ‘훗’ 라이센스 버전이 약 12만 7천장 가량 판매하는 성과를 보였다. 또한 소녀시대가 세 번째 싱글 ‘미스터 택시/런 데빌 런’(MR.TAXI/Run Devil Run)으로 약10만장을 팔아 일본 오리콘 차트 정상에 올랐다. 일본 최고 권위의 음반 판매 조사 차트인 오리콘의 데일리 싱글 차트에 따르면 지난 2011년 4월 27일 발매된 소녀시대의 일본 세 번째 싱글 `미스터 택시/런 데빌 런`은 최신(4월29일)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1주일에 10만장 돌파는 이제까지의 기록 중 최단기간에 이뤄진 성과라고 할 수 있다.
2010년 8월을 시작으로 한국, 미국, 중국을 거쳐 프랑스 까지. SM Town Live `10 World Tour는 전 세계를 열광시켰다. 2011년 6월 10일 프랑스 파리 Le Zenith de Paris 공연장에서 열린 SMTOWN LIVE WORLD TOUR in Paris 는 예매 시작 15분 만에 전석매진을 기록하여, 티켓팅에 실패한 많은 팬들이 시위를 벌이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기도 하였다. 그들은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앞에서 동방신기의 미로틱, 슈퍼주니어의 쏘리쏘리, F(x)의 라차타 , 샤이니의 누난 너무 예뻐 등의 노래에 맞춰 춤을 추며 플래시 몹을 통해 공연 연장을 하지 않는 SM소속사에 대한 분노를 마음껏 표출하였고, 그 영상은 SNS를 통해 점점 퍼져나갔다. 이를 본 전세계의 수많은 네티즌들은 그들이 사는 도시에서도 SM소속사에 대한 시위를 하게 되었다. 프랑스, 스위스, 스페인을 거쳐 루마니아, 벨기에 등의 동유럽 국가로도 확산되었다. 특히 벨기에에서는 경찰이 동원될 정도로 ,kpop에 대한 그들의 열정은 우리의 상상, 그 이상이었다.
프랑스의 유력 일간지인 `르 몽드`와 `르 피가로`는 각각 10일자와 9일자 지면에 나란히 `2012 한국 방문의 해 기념` SMTOWN LIVE WORLD TOUR in PARIS 공연 및 티켓 매진 소식, 추가공연을 요청해 프랑스 팬들이 펼친 시위 내용 등을 전하며, 아시아를 평정한 K-pop의 유럽 공략에 대해 다뤘다.
`르 몽드`는 "유럽을 덮친 한류"이라는 헤드라인으로, `르 피가로`는 "한류가 프랑스의 르 제니스를 강타하다"라는 타이틀로 기사를 게재했다.
유럽 언론들은 K팝의 위력과 매력에 깜짝 놀랐다. 유럽을 덮친 한류의 `문화침공`을 1960년대 비틀스 현상에 비유하기까지 했다. K팝은 한국의 이미지와 위상을 바꾸어 버렸다. 경제성장 덕분에 자동차와 전자제품이나 수출하는 나라에서 세계 젊은이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나라로 인식하게 만들었다
Ⅲ. 결 론
1. 시 사 점
우리나라의 K-POP은 다양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음반시장의 고객들에게 다재다능하고 엔터테인먼트에 있어서 모든 면을 갖추고 있는 가수들로써 한국 가요계 정상에 자리잡고 또한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K-POP의 무서운 한류 독주중이다. 그에 대한 원인을 분석해 보자면, K-POP의 정서는 한류열풍에 잘 맞게 초점을 두어 작사, 작곡시에도 크게 반영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곡이 쓰여진다. 또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므로서 보다 퀼리트 높은 K-POP을 다시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2. 제 언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K-POP의 성공이 단순한 문화 현상을 넘어 한국 상품 수출과 해외 시장 진출 노하우 등 기업의 다양한 경영전략으로 연계될 수 있기 때문이다.
K-POP 가수를 제품의 광고ㆍ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 끝이 아니라 그 외 부수적인 가치제안으로서 뿌리깊은 성공을 거두고 있다. 본 학생이 생각한 K-POP의 성공 이유는 연예기획사의 뛰어난 기획력과 마케팅 역량과 유튜브 등 뉴미디어의 확산, 노래 춤 외모 등 가수의 우수한 역량, 마지막으로 세계인의 취향에 부합하는 멜로디와 가사라 할 수 있다.
유럽 등 불모지로 여겨졌던 곳에서도 뜨겁게 달아오른 K-POP 열풍은 방송 영화 게임, 관광 여가, 패션 뷰티, IT 가전분야에서 영향을 끼치며 사업레버리징, 활성화, 새로운 가치제안, 신사업창출 등으로 해석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참 고 문 헌】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 - 박재복, 삼성경제연구소, 2005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Ⅱ - 장세진, 박영사, 2004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중국 진출 전략.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서영영 2007
SM 엔터테인먼트 공식 홈페이지 http://www.smtown.com
국제 음반협회 http://www.ifpi.org
한국 대중음악의 해외진출 사례와 전략 연구, 장규수 2009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12.30
  • 저작시기201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3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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