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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설한다.
평범한 플롯 안에 요소 요소 삽입된 일그러진 인물들과 소품들은, 백만석이 혁신적인 사회학자는 아니지만 옵저버로서 가장 예리한 눈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무엇보다 이 소설은 소설 속 테제와 걸맞게 무척 속도감 있고, 그것이 하나의 속성으로 해석된다.
그 속도감은, 홍수처럼 쏟아지는 대중 소설들의 그 속도감이 아니라, 정보화 사회의 악보를 멋지게 연주해내는 그 조율성이다.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초고속 정보화 사회에 가장 먼저 진입했음에도 이렇다할 사이버 펑크 작품이 없었던 한국의 문단에서 ‘러셔’의 등장은, 큰 행운이 아닐 수 없다.
지루한 현실에 지쳐 있다면, 좀 더 빠르고 젊은 생명력의 작품을 읽고 싶다면, 한국의 사이버 펑크인 ‘러셔’를 읽어보기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평범한 플롯 안에 요소 요소 삽입된 일그러진 인물들과 소품들은, 백만석이 혁신적인 사회학자는 아니지만 옵저버로서 가장 예리한 눈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무엇보다 이 소설은 소설 속 테제와 걸맞게 무척 속도감 있고, 그것이 하나의 속성으로 해석된다.
그 속도감은, 홍수처럼 쏟아지는 대중 소설들의 그 속도감이 아니라, 정보화 사회의 악보를 멋지게 연주해내는 그 조율성이다.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초고속 정보화 사회에 가장 먼저 진입했음에도 이렇다할 사이버 펑크 작품이 없었던 한국의 문단에서 ‘러셔’의 등장은, 큰 행운이 아닐 수 없다.
지루한 현실에 지쳐 있다면, 좀 더 빠르고 젊은 생명력의 작품을 읽고 싶다면, 한국의 사이버 펑크인 ‘러셔’를 읽어보기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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