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 비평 - 형식주의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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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시 읽기 : 형식주의 비평 방법 소개

II. 형식주의 분석의 과정 : 주의 깊은 독자 만들기

III. 형식주의 비평의 간략한 역사

IV. 형식주의 비평 방법의 상수 : 주요개념, 용어와 장치

V. 형식주의 비평 방법의 실제

VI. 형식주의 비평 방법의 한계

요약을 마친 뒤에...

본문내용

유태인의 비유에 내포된 거리 등등 공간적 요소를 지니고 있다. 공간과 시간의 이미지가 둘째 연 첫 행에서 연결된다. 셋째 연에서 공간 안에서의 행동을 암시하는 어휘들로써 공간적 요소가 나타나고 태양을 멈추려하는 부분에서 공간, 시간적 요소의 통합 절정을 이룬다. 시간적 요소 역시 이미저리를 통해서 뿐 아니라 그 자체적 어휘를 통해서도 나타난다. "대홍수 전", "유태인이 개종할 때까지" 등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공간과 시간적 요소가 은유를 위해 쓰였고 주제를 위해서 성의 요소를 사용했다. 첫째 연은 낭만적이지만 점차적으로 이후에 벌어질 일들에 대한 암시성으로, 둘째 연은 덜 낭만적으로 이야기하며 성적인 사랑을 이야기 할 때조차 소름이 끼칠 지경이다. 셋째 연은 첫째 연과 같은 낭만적인 이미저리를 회복하지만 둘째 연보다 더 대담성있는 이미저리를 고수한다. 성적인 요소들은 첫째 연의 낭만적인 것들로부터 마지막 연의 노골적인 것들로 변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결국 이 시의 주제 발현은 성적 요소의 유형들을 공간, 시간적 요소를 통해 철학적 고찰로 이끌어 냈다고 할 수 있다.
다시말해 이 작품은
- 은유 : 공간적 요소, 시간적 요소
- 주제 : 성적 요소
를 사용한 형식주의 방법으로 분석했다.
VI. 형식주의 비평 방법의 한계
- 폭 넓게 포괄적으로 봐야 하는데 꼼꼼하게 집약적으로 보니까 많은 것을
놓친다.
- 보물찾기처럼 형식주의에 적용되는 특정 부분만을 찾으려 한다.
- 1950년대 이후에 쓰여진 미국시에 적용이 어려워지기 시작했다.
- 감상을 통한 느낌을 간과하게 되었다.
로버트 랭봄이 말했듯이 신비평이라 불리웠던 모든 작업이 이젠 비평 작업에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될 기초작업인 것이다.
요약을 마친 뒤에...
나름대로 정독하는 독자란 의식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에 형식주의 비평 방법에 해당하는 부분을 요약하며 이 작업방식이 획기적이기는 하지만, 문학 감상의 본질을 해할 수 있는 무서움을 가졌을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다만, 문학 연구 발전을 위한 필요악이란 정도의 정의로 마음속에 받아들이고 싶다.
요약 내내 New Criticism 이란 용어를 [신비평]이라고 사용했는데, 이상섭 교수가 [영미 비평사]란 책에서 사용한 것처럼 [뉴 크리티시즘]이라 사용하는 것이 현재 비평을 공부하는 우리에게는 타당하리란 생각을 하면서 다음에 배우게 될 심리주의 비평 방법을 통한 새로운 지식의 습득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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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2.22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8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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