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그라미 중심가족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Ⅱ. 이론적 배경 ·························5
1. 청소년기 ·····························5
1) 청소년의 개념 ························5
2) 청소년기의 특성 ······················5
2. 부모-자녀 관계 ························9
1) 부모-자녀 관계의 본질 ····················9
2) 청소년기 자녀와 부모 ····················12
3. 동그라미 중심 부모-자녀 그림(PSCD) ··············13
1) 개발 배경 ························13
2) 동그라미 중심 부모-자녀 그림의 특성 ············15
3) 동그라미 중심 부모-자녀 그림의 장점 ············17
4) 동그라미 중심 부모-자녀 그림의 진단 기준 ··········18
Ⅲ.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및 절차 ·······················23
2. 연구 도구 ···························24
1) 동그라미 중심 부모-자녀 그림(PSCD) ············24
- ii -
2) 부모-자녀 친밀도 척도 ··················25
3. 자료 분석 ···························26
Ⅳ. 연구 결과 ·························27
1. 성별에 따른 부모 친밀도의 차이 ·················27
2. 성별에 따른 동그라미 중심 부모-자녀 그림의 차이 ········27
3. 동그라미 중심 부모-자녀 그림 반응특성에 따른 부-모 친밀도의 차이 ·· 34
Ⅴ. 논의 및 결론 ·······················44
참고문헌 ···························48
영문초록 ···························53
부 록 ···························56



표 목 차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4
<표 2> 동그라미 중심 부모 자녀 그림의 평가 기준 ··········· 25
<표 3> 성별에 따른 부모-자녀 친밀도의 차이 ·············27
<표 4> 성별에 따른 PSCD(아버지상)의 교차분석 ··········29
<표 5> 성별에 따른 PSCD(어머니상)의 교차분석 ··········31
<표 6> 성별에 따른 PSCD(자기상)의 교차분석 ············33
<표 7> 아버지상의 반응특성에 따른 부 친밀도의 차이 ········36
<표 8> 어머니상의 반응특성에 따른 모 친밀도의 차이 ········39
<표 9> 자기상(남) 반응특성에 따른 부모 친밀도의 차이 ·········41
<표 10> 자기상(여) 반응특성에 따른 부모 친밀도의 차이 ·········43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가정은 자녀들에게 지적, 정의적, 사회적 특성 발달에 영향을 주고, 자녀들이 속한 사회에 적응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루며 살아갈 수 있도록 그 사회에 적합한 행동, 가치관, 지식 등을 습득하도록 돕는 기능을 하는 중요한 교육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부모는 자녀를 양육하고 또 하나의 인격체로서 사회구성원이 되기 위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고 보살펴 줌으로, 자녀에게 부모에서부터 스승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부모-자녀 관계가 가장 기본적이며 서로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기에 어떤 사회적 관계보다도 인간의 행동양식을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기초가 됨을 알 수 있다.
 특히 청소년은 부모의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가는 과도기 상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신체적․심리적․사회적 발달을 급격히 경험하게 됨으로 인해 가족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재정립한다(Rubin,2006). 의존적인 아동기와 독립적인 성인기의 심리적 특성이 혼재되어 있는 청소년기에는 아동도 성인도 아닌 양 집단 사이에서 방황하는 주변인으로, 부모에게 애착되어 있으면서도 동시에 자유로워지려고 하는 특징을 모두 갖는 시기라는 점에서 어떤 다른 발달단계보다도 중요성을 많이 내포하고 있
다. 이런 청소년기의 자녀들은 자아정체성의 혼란으로 말미암아 주어진 가정과 사회에 대해 강한 자의식으로 대처하는 경향이 있다.
 인간의 초기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 Freud 이래 Sullivan, Erikson 등의 심리학자들에 의해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체계적 분류와 개념 정의에 대한 연구는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몇 몇 차원(예: 애정, 권위)을 제외하고는 연구 간에 불일치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 … 중 략 … ≫




3. 동그라미 중심 부모-자녀 그림(PSCD)

1) 개발배경
 동그라미 중심 부모-자녀 그림은 Rorschach와 Richards의 영향을 받아Burns(1990)에 의해 창안․개발된 투사적 그림법이다.
 동그라미 중심 부모-자녀 그림은 그림에 의한 진단이라는 성격에서 출발한 것으로 이것은 인물화로부터 시작되었다. 1926년 Goodenough는 인물화 검사를 창안했고, 인물의 세부 묘사 특성에 따라 채점을 달리하여 집계된 점수는 개인의 지능을 나타낸다고 보았다. 반면 Machover(1949)는 인물상에서 그린 사람의 성격 특성이 나타난다고 보고, 그린 사람의 정서적 측면을 이해하는 수단으로 보았다. 아동이 검사자를 대상으로 인물화를 그리게 되면 인물에 대해 지적으로 그려 정서적 투사가 상대적으로 적어진다. 그러나 자신의 모습이나 가상의 인물을 선택하게 되면 개인의 주관적 판단이나 정서적 경향이 많이 포함되어진다. 가족은 자신과 가장 밀접한 환경이고, 가족원에 대한 개인의 반응, 태도, 감정이 그대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려진 인물의 정서적인 면의 이해를 위해서는 가족화가 인물화보다 더 유용하다고 할수 있다.
 또한 움직임의 첨가는 비활동적인 요소에 통일성과 체계성을 부여해주는 것으로 Burns와 Kaufman(1970, 1972, 1982)은 인물화에 무엇을 하고 있는 모습을 그리게 함으로써 각 인물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동적 측면을 도입하였다.
  • 가격5,000
  • 페이지수65페이지
  • 등록일2012.03.26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7362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