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제제기
2. 인터넷이 만든 새로운 한국사회
3. 정치적인 것과 정치의 의미 변화
Ⅲ. 결론
Ⅱ. 본론
1. 문제제기
2. 인터넷이 만든 새로운 한국사회
3. 정치적인 것과 정치의 의미 변화
Ⅲ. 결론
본문내용
한다. 정치와 폭력으로 대별되는 남성성 대신 문화와 비폭력(사랑)으로 대별되는 여성성으로 바뀌었다는 점에서. 그러나 이것이 정말 도도히 흘러갈 후천의 새로운 불의 강이 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후천은 새로운 세상이 아니다. 언제나 지속하고 있는 지금 이 세상이 곧 후천이다. 개벽은 미래 어느 시점을 의미하지 않는다. 지금 이 순간 온 세상과 내가 하나가 되어 자유와 평화와 평등을 실현하려 노력하는 때가 개벽의 때이다. 그런 의미에서 물론 촛불은 후천개벽의 신호탄일 수도 있다.
그러나 나는 꿈꾼다. 촛불이 이 땅에 하나의 자유와 평등 평화를 위한 축제로 자리 잡고, 일 년에 얼마간의 기간씩이라도 우드스톡 페스티벌처럼 모여 문화를 나누고 토론하고 새롭게 조직하고 연락하는 해방공간으로 자리하기 바란다. 누군가는 직접민주주의의 횡포라 말하겠지만, 개인들의 그런 직접적 참여와 의사표현 방식 없이 민주주의는 결코 건강할 수 없다. 그리고 평소에도 삶 자체를 양심과 진리의 촛불로 밝히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지길 바란다.
※참고문헌
1.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 촛불집회의 정의 발췌 / http://ko.wikipedia.org/
2. 한계래신문 등 비보수파 언론들이 바라보는 촛불집회의 평가내용 일부 인용
3.http://www.lawnb.com/lawinfo/law/info_law_searchview.asp?ljo=l&lawid=00279800 법률관련 사이트에서 집시법 원문 중 일부 발췌(제 10~11조)
4. 조선일보 사설 : 항의 표시는 충분했다....이제 정부를 지켜보자 中 내용 인용
그러나 나는 꿈꾼다. 촛불이 이 땅에 하나의 자유와 평등 평화를 위한 축제로 자리 잡고, 일 년에 얼마간의 기간씩이라도 우드스톡 페스티벌처럼 모여 문화를 나누고 토론하고 새롭게 조직하고 연락하는 해방공간으로 자리하기 바란다. 누군가는 직접민주주의의 횡포라 말하겠지만, 개인들의 그런 직접적 참여와 의사표현 방식 없이 민주주의는 결코 건강할 수 없다. 그리고 평소에도 삶 자체를 양심과 진리의 촛불로 밝히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지길 바란다.
※참고문헌
1.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 촛불집회의 정의 발췌 / http://ko.wikipedia.org/
2. 한계래신문 등 비보수파 언론들이 바라보는 촛불집회의 평가내용 일부 인용
3.http://www.lawnb.com/lawinfo/law/info_law_searchview.asp?ljo=l&lawid=00279800 법률관련 사이트에서 집시법 원문 중 일부 발췌(제 10~11조)
4. 조선일보 사설 : 항의 표시는 충분했다....이제 정부를 지켜보자 中 내용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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