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론 (고전 놀이 이론, 현대적 놀이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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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놀이이론 (고전 놀이 이론, 현대적 놀이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놀이이론

1. 고전 놀이 이론
1) 잉여 에너지 이론 (Suplus Enerqy Theory)
2) 연습 이론 (Practice Theory)
3) 반복 이론 (Recapitulation Theory)
4) 휴식 이론 (Relaxation Theory)

2. 현대적 놀이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 Ferud가 제기한 놀이 이론 - Erikson
2) 인지발달 이론 - Piaget,(Vygotsky, Bruner, Sutton-Smith)
3) 각성조절 이론 - (Berlyne, Ellis, Fein)
4) 각본 이론 - Wolf, Grollaman
5) 상위의사 소통 이론 - (Bateson)

본문내용

: 놀이는 유기체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자극을 제공한다고 주장.
4) 각본 이론 - Wolf, Grollaman
* 어린이가 성숙해지면 경험에 근거하여 사건을 구성 할 수 있게 되는데 경험에 대한 어린이의 해석이 놀이 내용으로 표현 된다는 것.
* 각본(script) : 기억에 의해 활성화되는 지식 구조를 뜻한다.
* 어린이의 극 놀이를 각본으로 간주하고 놀이 중에 표현되는 이야기 조직의 수 준을 분석 함으로써 어린이의 인지 발달과 언어 발달의 지표를 제시하였다.
5)
상위의사 소통 이론 - (Bateson)
* Bateson은 어린이는 놀이를 할 때 특정 역할에 대해 배우는 것이 아니라 역할 의 개념에 대해 배우게 된다고 강조했다. 즉, 놀이의 내용이 중요한 것이 아니 라 그들이 역할을 형성하고 재형성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놀이의 이야기 조직은
① 사건 각본 수준 → 단순 사건(simple events)과 윤곽 사건(contoured events)
* 단순 사건 - 한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적어도 두세 가지 쉐마를 행하는 것.
* 윤곽 사건 - 적어도 네 가지 쉐마를 행하는 것.
②쉐마 수준 → 어린이들은 한 가지의 소규모 사건에 관련되는 한두 가지의 단 순한 행동을 한다. (ex : 인형을 침대에 눕히기)
③ 에피소드 수준 → 한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가지 이상의 각본을 행하 는 것.
* 단순 에피소드
* 윤곽 에피소드
참고도서
유아특수체육지도론 서 인규 대경
아동생활지도론 김 현주 학문사
방과 후 학교의 이론과 실제 전 도근 교육과학사
유아체육과학 안 을섭외 창지사
  • 가격2,3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2.05.29
  • 저작시기2012.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49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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