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세덕 동승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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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함세덕 동승 분석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물>

<시간>

<공간>

참고문헌

본문내용

감시 하에 모든 행동이 제약을 받는 곳이다. 육체적으로 힘들어도 고행하며 수업을 해야하고, 무서움을 참으며 법당을 지켜야 하는 곳이다.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주어진 일을 행해야 하는 닫힌 공간인 셈이다. 그것에 비해 샘터는 물을 긷는 동안은 자신의 시간이 허락되고, 어머니를 그리워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의지대로 행동할 수 있는 곳이다. 또한 동네 사람들과의 만남이 이루어지고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도 있는 열린 공간인 셈이다. 하지만 가고 싶어도 동네를 갈 수 없어 바라보기만 해야하는 곳이자, 원내에서 부르면 언제든 달려가야 하는 연장선상에 놓여있다.
참고문헌
희곡의 이해 <양승국>
희곡 『 동승 』에 대하여 , <이광국> 배달말학회[1992] 한국학술정보
함세덕의 희곡 <동승>과 시나리오 <마음의 고향>의 비교 분석 <임신희>
동승(童僧)의 극화책략과 의미 <이상호> 한국문예비평연구 2010
희곡 ‘동승’ 연구 <이철우>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2001] 한국학술정보
<동승>이 지닌 대중극적 성격의 의미 <김재석> (어문논총, Vol.32 No.1, [1998])
희곡 「동승」의 공연성 연구 <이철우>, 한국근대문학회[2001] (주)누리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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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6.07
  • 저작시기2014.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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