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인(仁)사상에 기초한 현대적 실천 가족윤리적 사회유대적 정치적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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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공자사상의 요체인 인(仁)이란 무엇인가?
- 仁의 네가지 뜻
- 인을 실천하는 다양한 방법

■ 본 론

1. 仁의 가족윤리적 실천
2. 仁의 정치적 실천
3. 仁의 사회유대적 실천

■ 결 론

본문내용

뿐만 아니라 어떠한 계급의 이익을 대표
하는 것도 아닌 순수한 사상가라는 것이다.
그의 계급입장은 사회의 제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었던 것이다.
공자 시대에 와서는 군자와 소인 사이에 존속되어 오던 계층 간의 관계가 크게 동요되기 시작했는데, 이 두 계층 간의 갈등ㆍ대립이 공자가 살았던 사회의 가장 중요한 문제였다. 물론 공자에 의해서 새롭게 정립된 군자는 본질적으로 도덕적인 존재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周의 세습적인 군자의 구별된다.
공자에게 있어서 군자는 두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하나는 세습적 군자로서 이것은 위정자 계층을 의미하며, 또 하나는 도덕적 존재로서의 군자이다. 소인은 군자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는 도덕적으로도 성숙할 수 없고, 계급적으로도 하층계급에 속한다. 그러므로 군자와 소인은 도저히 같은 부류가 될 수 없는 것이다. 군자는 자아의 도덕적 완성을 바탕으로 한 사회구제를 자기의 의무로 삼지만, 소인은 이와 달리 개인의 이익을 생각하며, 신분적 평등을 도모하고자 항상 근심과 걱정으로 가득 차 있게 된다. 공자가 제자들에게 군자다운 선비가 될 것이지 소인다운 선비가 되지 말라고 한 것도 이러한데 연유한다. 이렇게 확연히 구분되는 군자와 소인의 관계를 공자는 각 계급에 맞는 본분을 지킴으로 유지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자기의 적분을 벗어나지 않을 때 사회는 질서를 찾게 되는 것으로 공자는 일종의 계급 간 조화를 추구했던 것이다. 군자계층을 대변하는 지식인 들은 정치적ㆍ사회적 현실 속에서 소인들이 요구하는 평등의 세계관을 부정하고, 요컨대 ‘和’의 세계관에서 소 계층 내부 상하의 질서 즉 군자에 의한 통치와 소인들에 대한 생산 활동이라는 종래의 사회적 분업 또는 신분적 차별에서 오는 대립적 이해관계를 오히려 조화ㆍ화합의 관계로 지양시켜 보려고 하였다.
사회질서 회복의 근간이 되는 예도 그 쓰임이 ‘和’를 귀중하게 여기고 있으니, 이것은 비단 사회질서를 위한 조화만이 아니라 모든 현상에 대한 조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공자가 말한 愛人은 불평등한 애인으로부터 출발하며, 계급관계도 애인으로부터 출발하는 것이다. 인을 실천하는 방법으로서의 忠恕도 계급의 한계를 초월하지 못하고 백성에 대해서도 공자가 말한 인은 단지 일종의 은혜, 은사인 것이다.
현재의 우리 사회는 어떠한가? 라고 나는 질문을 던져 본다. 내가 보고 있는 우리사회에는 계급과 계층이라는 것이 상당수 존재 하는 것이 사실이다. 기업은 물론 군대 등 사람이 있는 곳이라면 거의 모든 곳에 계급과 계층이 존재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 사회에서 수평적 즉 계급을 사용하지 않는 곳은 극소수에 달한다. 이러한 계급 사회속에서 우리는 위에서 공자가 말하는 바와 같이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생각한다.
그 예로, 만약 기업속에서 자신의 직책을 벗어나서 타인의 직책 혹은 직급을 탐낸다면 어떻게 될까? 그 기업은 얼마 지나지 못해, 인사 관리에 문제가 발생되게 된다.
자기가 맡은 일에 대해서는 소홀히 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그 한사람으로 인하여 모든 직원들의 인사상의 문제가 야기된다. 또한 공자가 말하고 있는 군자와 소인의 관계는 우리사회에서 직장상사와 부하직원과 같은 위치로 해석하였을 때, 상호간에 배려와 존중이 필수적이라고 해석할 수 있겠다.
■ 결 론
- 공자의 인에 대해 조사를 하고 글을 써내려가면서 정말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게 당연하다고 생각을 했다. 왜냐면, 공자가 머물렀을 시기와 현재의 시기는 시간상으로 너무 확연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불과 5년? 10년? 전의 내가 살아온 모습과 지금 현재를 살고 있는 그들의 모습을 보면 정말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대다수이다. 쉽게 말해 내가 상상도 못했던 일들이 그들에게는 벌어지고 있다 라는 것이다. 이러한 이야기를 하는 이유가 내가 공자의 사상을 백퍼센트 이해할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사실상 많은 시간이 흘러 그의 사상을 적용을 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인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그의 인 사상은 분명히 배울 점이 많은 것이며 본받아야 할 점이 많은 것이라는 것을 이번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알게되었다. 특히 본인이 제일 공감할 수 있었던 부분은 가족 부분이었다. 가족을 중시하는 나의 사상과 그의 인 사상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을 만큼 일치하는 부분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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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6.27
  • 저작시기2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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