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화 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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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임화 시 연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임화(1908-1953) 󰋼 역사와 격랑속에 침몰한 혁명시인

2. 첫 번째 시 연구 ― 『네거리의 順伊』

3. 두번째 시 연구- 우리옵바와 火爐

4. 세 번째 시 연구 - <玄海灘> --- 1938년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못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당시 지식청년들이 수용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과 관련해 볼 때 ’전 세계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연대‘라는 명제 아래 세계사적 시각에서 역사를 전망함으로써 주체적 민족의식을 상실케 하는 결과를 초래한 것도 이 시를 통해 반성해 볼 수 있다.
※ 구성의 분석 한계전, <한국 현대시 해설>, 관동출판사, 1994.
○ 제 1-4연: 거센 파도와 바람이 이는 현해탄 위해서 망망한 바다와 흐린 하늘을 바라본다. 화자의 눈앞에 펼쳐진 현해탄의 동적인 묘사를 통해 미지의 세계에 대한 포부와 설렘의 감정이 교차되는 시상을 암시적으로 드러낸다.
○ 제5-8연: 현해탄을 건너 일본으로 간 조선의 청년들은 신문화의 향락만을 위해 식민지 지배국에 유학한 것이 아니라 조선의 해방을 위해 무언가 배우겠다는 희망과 결의를 가지고 건너가고 돌아왔다. 그러나 식민지 청년으로서 비애와 조국에 대한 무거운 책임에 세월이 지날수록 희망이 사라지고 있다.
○ 제9-11연: 돌이켜 보면 현해탄을 건넜던 많은 청년들은 돌아오지 못하거나 돌아와 죽거나 생사조차 모르는 핍박을 받았거니와 그들의 명예로운 삶은 바로 이 거친 현해탄에 고스란히 살아있다.
○ 제 12-16연: 그러나 그러한 희생 가운데도 조선의 청년들은 오늘도 부모들의 걱정을 안고 현해탄을 건너간다. 이처럼 현해탄은 우리 조선 청년들의 운명이 담긴 바다이다.
○ 제 17-19연: 그토록 큰 포부를 가지고 건너간 현해탄이건만 청년들의 불행한 생애를 생각할 때 식민치하 조국의 괴로운 현실 속에서 살아가는 것보다 더 행복한 삶은 결코 아니었구나, 먼 훗날 그대들의 희생은 아름답게 역사에 기록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도 현해탄을 건너야 할 목적을 가지고 있다.
※ 감정시의 의의 조상기, <한국 현대시의 양상과 이론>, 태학사. 1998.
1930년대 들어 외적인 상황의 변화와 창작 부진에서 오는 내부의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내놓은 감정시는 혁명적 로맨티시즘론의 문학적 실천이며, 기교주의 논쟁의 직접적 산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감정시는 순수시파에서 이야기하는 서정시들과는 달리 뚜렷한 사회의식과 역사의식을 견지하고 있으며, 부정되어야 할 외적세계와 맞서는 시인의 내적 전망(inner-vision)을 담아서 표현된다.
감정시의 양식상 독자성은 ‘내적 대화 기법’과, ‘보편적 인물인 <청년>의 설정’에서 찾을 수 있다. 감정시는 특별한 사물이나 현상에 의해 촉발된 개인의 서정적 감정을 노래하는 전통적 의미의 서정적 장르에 속하면서, 다음 몇 가지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감정시는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불굴의 정신을 표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즉 감정시는 전통적인 서정시와는 다리 사회 의식을 견지하고 있으며, 현실에 대한 대결 의식, 전망을 담은 심정적 저항 양식이라는 점에 특징이 있다.
이때 내적 대화 기법은 시적 주체의 윤리적 결단을 보여주는 효과적 수단으로 사용되는데, 대체로 다른 이들의 현실 인식 태도를 선명히 드러내는 말(또는 시)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반박하는 형태를 취한다. 감정시의 서정적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청년’은 일제 강점기 우리나라 지식인 청년의 전형이다. 청년의 설정을 통해 ①한 개인의 신변은 사적인 감정이 아니라 동시대적 공동 체험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②‘청년’이 가지고 있는 불굴의 신념을 노래하여 동시대인들의 각성을 유도하며, ③현실과 주체의 내면간에 이루어지는 ‘긴장’과 ‘갈등’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감정시의 문학사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①사상성의 감퇴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낭만성과 현실성을 조화롭게 결합시킴으로써 볼셰비키화 단계 프로시의 메마른 관념성과 도식성에서 벗어나 프로시의 새로운 가능성을 개척했다. ②카프 시절에 철저히 무시되거나 배척되었던 시의 서정성을 회복하려는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③상징과 암시 등 종래의 프로시에서 쉽게 찾아보기 어려웠던 새로운 형상화 방법을 동원하는 등 다양한 창작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시적 형상성을 확보하는데 어느 정도 성공하고 있다. ④비록 내면화되고 주관화된 것이기는 하지만 영웅적 격정과 불굴의 정신으로 민족 해방의 전망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고수함으로써 동시대를 살아가는 독자들의 용기를 북돋우면, 또한 자신도 그로부터 시 창작의 동력을 얻고 있다. ⑤광복 후 다시 진보적 문학운동의 일선에서 활발히 전개한 창작과 비평 활동의 원동력이 된다.
<발표조의 견해>
우리는 이 시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이 시를 작가의 생애와 연관지어 생각해 보는 것이 적합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작가가 좌익 계열임에도 불구하고, 현해탄 시는 작가의 다른 시에 비하여 볼셰비키식의 계급 투쟁의식이 크게 약해져 우익의 관점과 어느 정도 조화를 이루고 있다. 그런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싶다. 청년이 나오지만 다른 시에서 나오는 특별한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청년이 아닌 일반적인 청년이 등장하고 있다는 점과 우리 민족의 당시의 어려운 삶을 노래하고 그 독립에 대하여 희망을 불어넣어 준다는 점이 그러하다. 그러나 계급 투쟁 의식이 약해짐으로써 그 전까지의 색채를 잃어버린 점과 당시의 사건 이를테면 카프의 해산이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전파 등을 고려해봤을 때, 작가가 정체성과 자신감을 잃어 가는 것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있지만 자기 합리화를 하는 모습을 비추는 점에서는 아쉬움이 남는다.
<토론 주제>
이 시는 민족주의적 입장에서 주로 해석한다. 하지만 작가가 좌익 계열임을 고려해 보았을 때 시에 좌익적 관점이 전혀 들어있지 않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어떠한 점에서 좌익적 관점이 들어 있을지 토의하여 보자.
▶ 참고문헌
신경림,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 우리교육, 1998
조달곤엮음. <한국 현대시의 이해>.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2
김정훈, 임화 시 연구, 국학자료원, 2001
金允植 《林和硏究》 주식회사 문학사상사 1989
김재홍, 《카프시인비평》,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
김용직, <임화 문학연구>, 새미, 1999
한계전, <한국 현대시 해설>, 관동출판사, 1994
조상기, <한국 현대시의 양상과 이론>, 태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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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8.07
  • 저작시기2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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