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화의 생애와 작품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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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임화 연보

2. 카프속의 임화

3. 한국 프로시의 미적 구조 - 임화

4. 임화가 서간체시를 쓰게된 배경과 「우리 오빠와 화로」의 서간적 효과

5. 미적 거리를 중심으로 보는 『우리 오빠와 화로』

6. 단편 서시시의 특징으로 보는 『우리 오빠와 화로』

7. 정리

본문내용

며, 투쟁의 전위에 선 사람을 위하여 자기 수준에 맞는 작은 일을 하는 것도 싸움의 훌륭한 방식일 수 잇다는 인식이 담겨있다.
이와 함께 단편서사시 양식이 한 단계 진전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오늘밤 아버지는 퍼렁 이불을 덮고』이다. 내용을 살펴보자면 제목이 암시하는 것처럼 아버지는 사상운동을 하다가 잡혀 석달 때 감옥에 갇혀 있다. 홀로 남은 어린 아들은 투사의 아들답게 울음도 보이지 않고 매일 아버지를 찾아오며 아버지에게 양말도 빨아 넣어주고 편지도 전해준다. 아버지는 아버지대로 동지들에게 전할 내용을 아들 편에 보낸다. 이 일을 아버지와 아들 그들의 '새로운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요컨대 감옥에 갇혀 있거나 감옥밖에 있거나 언제나 행동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생각이 아버지와 아들 사이를 잇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아버지와 아들의 연대감은 부자간의 혈육의식이 아니라 동지로서의 전투의식이다.
이 시에는 카프 및 일제의 탄압이 가중되어 오는 것을 몸으로 체험한 당시의 임화의 심경이 표현된 것으로 보인다. 그는 1931년 공산주의협의회 사건으로 검거되어 3개월간 옥살이를 한 적이 있었으며 당시 카프의 서기장으로서 동지들의 투옥을 겪으면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에서는 자신들의 사업과 마음이 한결 같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그것만 지키면 어떤 극악한 상황 속에서도 우리들의 뿌리는 뽑히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한다. 그러기에 오빠나 누이의 말을 빌리지 않고 아버지의 음성으로 말한 것이다. 어른의 목소리로, 아들에게, 후배에게, 동지들에게, 일에 충실할 것을 마음이 변치 말 것을 힘주어 선언해 놓은 것이다.
♠정리
『우리 오빠와 화로』는 1920년대 우리 나라 프로시의 전형을 보여주는 작품으로서 한국 근대사사상 중요한 몇 가지 의의를 지닌다. 그것은 ① 1920년대의 시대 상황을 현실감 있게 반영했다는 점, ② ①을 위해 서정시에 서사 성을 도입, 단편 서사시라는 독특한 시 양식을 창출했다는 점, ③ ②로 인해 소통 구조상 시인과 화자=시적 대상(서사) 사이에 지나친 거리의 양상이 드러나고, 시(행, 연)의 장형 화를 초래했다는 점등이다. 또한 ④ 당시 프로시의 문제점인 지나친 관념성을 벗어나기 위한 시적 장치로서 서간체를 도입, 내밀한 고백을 통해 독자의 공감을 유도하고 있다는 점, ⑤ 사건의 인물 설정을 가족으로 하여 혈연적 동지애를 자연스럽게 형상화하고 있다는 점, ⑥ 서술시임에도 불구하고 화로. 화젓가락 등의 상징어들을 통해 내포적 의미 층위를 축조하고 있다는 점등도 주목된다. 여기서 ①②③이 단편 서사시라는 새로운 양식으로서의 파격적인 면이었다면, ④⑤⑥은 서정시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요소들에 대한 관심의 경과라 하겠는데, 이들 사이에 길항과 긴장으로 인하여 이 작품은 성공적으로 시적 감흥을 이루어 내고 있다.
※ 참 고 서 적 ※
「임화연구」 김윤식 문학사상사
「임화문학연구」 김용직 세계사
「한국 현대시 대표 작품 연구」
「한국 근대시의 이념과 형식」 조두섭 다운샘
「20세기 한국 시인론」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3.11.27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47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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