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춘향뎐과 방자전의 법고창신 분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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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법고창신法古創新
2. 전고의 대상 – 경판/완판 춘향전
3. 영화 ‘춘향뎐’과 법고창신
4. 영화 ‘방자전’과 법고창신
5. 현재, 법고창신

본문내용

뒤집었다는 것에서 훌륭한 의미의 ‘창신’에 해당한다. 동시에 작품 말미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춘향전의 이야기를 덧붙임으로써 기본 춘향전의 의미를 훼손하지 않은 것은 ‘법고’의 예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한신이 배수진을 쳐서 적을 물리쳤듯이 방자전 또한 새로운 시각에서 춘향전을 해석해냈다. 인물의 뒤집기라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우리가 알고 있는 춘향전에 대한 고정관념을 파괴하였고 이는 관객들에게 좋은 반향을 일으켰다. 그러나 대중들이 이 영화에 좋은 반응을 보여준 것은 이 영화가 기본적으로 춘향전의 원래 줄거리를 인정하고 있다는 데에서 기반 한다고 생각한다. 고소설 춘향전의 내용을 충실히 이행했기에 훌륭한 ‘창신’으로서 ‘방자전’이 탄생할 수 있었던 것이다.
5. 현재, 법고창신
지금까지 ‘춘향뎐’과 ‘방자전’에 담긴 ‘법고창신’을 살펴보았다. ‘춘향뎐’은 훌륭한 ‘법고’의 예이고 ‘방자전’은 훌륭한 ‘창신’의 예라고 이야기 할 수 있었다. 박지원의 법고창신은 생각보다 많은 문화현상에 적용시킬 수 있다. 위에서 이야기한 장르의 변화나 음악의 리메이크, 넓게 보아 기술혁신도 법고창신의 개념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처럼 우리는 과거와의 연결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요즈음의 글들은 서구의 개념만을 차용해 어딘지 모를 씁쓸함을 가지게 한다. ‘진실로 능히 옛것을 본받으면서 변화할 줄 알고, 새것을 만들면서도 법도에 맞을 수만 있다면….’이라는 박지원의 말처럼 지금은 새로운 개념을 이야기하면서 무조건 서구의 이론을 가져오기보다 우리의 것을 적용해 이야기하는, 법고창신의 정신이 필요한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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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1.06.08
  • 저작시기201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3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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