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1926~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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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6

쿠르트 슈비터스 ( Kurt Schwitters, 1887~1948 )
: 독일의 화가. 1917년경부터는 큐비즘적 표현주의작품을 그리고 추상화를 그리다가 다음은 신문과 광고지 조각 등으로 콜라주를 시작. 그 후 전위작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하고, 1920년 네덜란드의 다다이즘운동에 참가하였으나 1940년 나치스의 탄압을 피하여 영국으로 망명함.

“메르츠” 라는 새로운 유형의 회화 제작법을 발견함. 메르츠를 기반으로 음성적, 텍스트적, 그래픽적 분할과 콜라주라는 두 미학을 발전시켜 독일 다다에 중요한 기여를 함.
* 다다이즘은 1915~22년경 스위스, 독일, 프랑스 등의 유럽과 미국에서 일어났던 반문명, 반합리성을 추구하는 예술운동이다. 제1차 세계대전을 낳게 했던 전통적인 문명을 부정하고 기성의 모든 사회적•도덕적 속박에서 정신을 해방, 개인의 진정한 욕구에 충실하고자 했던 것이 이 운동의 근본 정신이었다

그리고 그는 1923년부터 1932년까지 '메르쯔'라는 비정기간행물인 잡지를 발행하게 되는데 거기에서 그는 '메르츠'라는 작품명을 다음과 같이 설명함.
..나는 원칙적으로 아무 재료나 사용 가능한 나의 새로운 작업방식을 '메르쯔'라 명명하고 있었다. 그것은 '코메르쯔(Kommerz,상업)'의 두 번째 음절이다. 이것은 나의 그림 <메르쯔>의 추상적 형태들 속에서 발견한 단어로서 광고문에서 오려낸 것이었다. ...... 결국 나는 낡은 차량 이름판, 벌레 먹은 나무, 보관소의 번호표, 철사, 자전거 부속품, 단추 등 다락방이나 쓰레기더미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것들도 물감 못지 않게 사용 가능한 재료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바로 이 점이 사회적 의도라면 의도일 수 있겠고 예술적 견지에서 볼 때는 개인적 즐거움이랄 수 있었다. 그러나 내가 궁극적으로 얻어낸 것은 하나의 새로운 작업방식이었다. ...-『메르쯔』20호, 1927 *장-뤽 다발, 추상미술의 역사, 미진사

초기 작품은 10년대 후반 독일 아방가르드에 영향을 끼쳤던 표현주의와 미래주의의 표현기법 사용함. 그러나 길거리에서 모은 금속이나 목재, 다른 재료들의 파편을 도입하자 작품은 급진적으로 달라짐. 프랑시스 피카비아의 기계형태 작품의 영향이 느껴지기도 함. 그는 멜랑콜리한 명상의 태도로 기술-과학 유토피아주의에 대항함으로써 알레고리적으로 해석하는 미술가로 되돌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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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12
  • 저작시기2012.8
  • 파일형식기타(docx)
  • 자료번호#766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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