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교환이론
-호만스의 교환이론
-블라우의 교환이론
-복합적 교환체계
-교환이론과 지역사회복지
-자원동원이론
Ⅲ.결론
Ⅱ. 본론
-교환이론
-호만스의 교환이론
-블라우의 교환이론
-복합적 교환체계
-교환이론과 지역사회복지
-자원동원이론
Ⅲ.결론
본문내용
지속시키는 데 이바지한다.
- 사회적 조직의 차원 : 교환에 포함된 단위들이 개인들 또는 조직의 집합적 단위들과 상관없이 교환의 기본적 형태가 동일하다고 보았고 명백하게 동일한 과정(사회적 매력, 보상의 교환, 권력을 위한 경쟁, 분화, 통합을 향한 긴장, 저항을 향한 긴장)들이 교환의 두 차원에서 작동한다고 하였다.
<비판>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요소를 종합하려는 블라우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의 접근법은 지속되지 못했다. 물론 자신은 점차 미시차원과 거시차원의 교환과정의 동종화가 강제되었다고 믿기조차 하였다. 결국 거시구조적 차원의 교환접근법을 포기했다.
하지만 그 시대의 어떤 이론가보다도 블라우는 교환이론과 갈등이론이 수렴될 것을 인식하고 있었다. 교환이 권력의 불평등을 야기함으로 교환과정은 제도적 유형과 이러한 유형에 대한 저항세력을 만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두 학자의 이론은 1960년대와 1970년대의 교환이론을 사회학적 이론화의 가장 중요하고 생산적인 분야의 기초가 되었다는데 큰 의의를 둘 것입니다.
<교환이론과 지역사회복지>
사회교환이론에 따르면 지역복지실천은 하나의 행동으로 그리고 교환의 장(field)에서 이루어진다. 교환의 대상이 되는 자원으로는 상담, 지역중심서비스, 돈, 재정지원, 정보, 아이디어, 정치적 영향력, 의지, 의미, 힘(power), 유순한 행동 등을 포함하는 유형무형의 자원들을 의미한다.
교환과정에서 나타나는 불균형은 지역사회문제가 발생한다.
불균등한 교환관계를 시정하기 위한 전략 (하드캐슬, 위노커 및 파워스, 1997)
1) 경쟁 : 교환에 참여하는 대신 다른 자원을 모색하는 것
2) 재평가 : A가 B의 자원에 대해 새로운 평가를 내려 B에 대한 종속을 피하는 방법
3) 호혜성 전략 : A가 B에게 필요하거나 관심을 끌 수 있는 자원을 얻으려고 노력한다.
4) 연합 : B에게 종속된 A, C, D 등이 힘을 합쳐 B의 권력에 대항하는 전략이다.
5) 강제 : 물리적 힘을 이용해 자원을 장악하는 것
4. 자원동원이론
Ⅳ. 결론
공리주의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다수결의 원리, 자본주의 원리, 최대다수의 행복이 공익이 우선시 되고 결과를 중시하는 이론으로 좋은 결과를 얻기위한 과정상의 문제나 취조 고문 등은 무시해도 좋다. 모든 가치를 수치로 계산함으로서 현실에서는 도덕성과 정의와 충돌함.
공익을 위해서는 소수의 의견도 희생은 감수해야 한다.
공리주의에 대해 알아보면서 벤담이 주장한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단어 속에 가려진 최대 다수에 포함되지 않은 사람들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지난 8월 서울시 무상급식에 관한 주민투표에서 느낀 제 개인적인 소견을 말씀드리자면, 최대다수에 포함되지 않은 소수자, 우리는 그들을 사회적 약자라는 단어로서 표현한다. 사회복지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는 많은 사람들이 행복보다는 조금 더 가지지 못한 자의 행복을 먼저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도로서 공리주의에서 소외된 사회적 약자의 권익과 보호를 다시금 떠올려 보며 이 글을 마친다.
- 사회적 조직의 차원 : 교환에 포함된 단위들이 개인들 또는 조직의 집합적 단위들과 상관없이 교환의 기본적 형태가 동일하다고 보았고 명백하게 동일한 과정(사회적 매력, 보상의 교환, 권력을 위한 경쟁, 분화, 통합을 향한 긴장, 저항을 향한 긴장)들이 교환의 두 차원에서 작동한다고 하였다.
<비판>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요소를 종합하려는 블라우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의 접근법은 지속되지 못했다. 물론 자신은 점차 미시차원과 거시차원의 교환과정의 동종화가 강제되었다고 믿기조차 하였다. 결국 거시구조적 차원의 교환접근법을 포기했다.
하지만 그 시대의 어떤 이론가보다도 블라우는 교환이론과 갈등이론이 수렴될 것을 인식하고 있었다. 교환이 권력의 불평등을 야기함으로 교환과정은 제도적 유형과 이러한 유형에 대한 저항세력을 만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두 학자의 이론은 1960년대와 1970년대의 교환이론을 사회학적 이론화의 가장 중요하고 생산적인 분야의 기초가 되었다는데 큰 의의를 둘 것입니다.
<교환이론과 지역사회복지>
사회교환이론에 따르면 지역복지실천은 하나의 행동으로 그리고 교환의 장(field)에서 이루어진다. 교환의 대상이 되는 자원으로는 상담, 지역중심서비스, 돈, 재정지원, 정보, 아이디어, 정치적 영향력, 의지, 의미, 힘(power), 유순한 행동 등을 포함하는 유형무형의 자원들을 의미한다.
교환과정에서 나타나는 불균형은 지역사회문제가 발생한다.
불균등한 교환관계를 시정하기 위한 전략 (하드캐슬, 위노커 및 파워스, 1997)
1) 경쟁 : 교환에 참여하는 대신 다른 자원을 모색하는 것
2) 재평가 : A가 B의 자원에 대해 새로운 평가를 내려 B에 대한 종속을 피하는 방법
3) 호혜성 전략 : A가 B에게 필요하거나 관심을 끌 수 있는 자원을 얻으려고 노력한다.
4) 연합 : B에게 종속된 A, C, D 등이 힘을 합쳐 B의 권력에 대항하는 전략이다.
5) 강제 : 물리적 힘을 이용해 자원을 장악하는 것
4. 자원동원이론
Ⅳ. 결론
공리주의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다수결의 원리, 자본주의 원리, 최대다수의 행복이 공익이 우선시 되고 결과를 중시하는 이론으로 좋은 결과를 얻기위한 과정상의 문제나 취조 고문 등은 무시해도 좋다. 모든 가치를 수치로 계산함으로서 현실에서는 도덕성과 정의와 충돌함.
공익을 위해서는 소수의 의견도 희생은 감수해야 한다.
공리주의에 대해 알아보면서 벤담이 주장한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단어 속에 가려진 최대 다수에 포함되지 않은 사람들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지난 8월 서울시 무상급식에 관한 주민투표에서 느낀 제 개인적인 소견을 말씀드리자면, 최대다수에 포함되지 않은 소수자, 우리는 그들을 사회적 약자라는 단어로서 표현한다. 사회복지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는 많은 사람들이 행복보다는 조금 더 가지지 못한 자의 행복을 먼저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도로서 공리주의에서 소외된 사회적 약자의 권익과 보호를 다시금 떠올려 보며 이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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