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목표, 음악교육의 사조, 음악교육의 당위성, 음악교육의 현대음악교육, 음악교육의 협동학습, 음악교육의 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 음악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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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교육][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음악교육의 목표, 음악교육의 사조, 음악교육의 당위성, 음악교육의 현대음악교육, 음악교육의 협동학습, 음악교육의 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 음악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교육의 목표

Ⅲ. 음악교육의 사조

Ⅳ. 음악교육의 당위성

Ⅴ. 음악교육의 현대음악교육

Ⅵ. 음악교육의 협동학습

Ⅶ. 음악교육의 창의성

Ⅷ. 음악교육의 문제점
1. 기능교육으로의 음악교육
2. 흥미없는 방법에 의한 음악교육
3. 단순기능의 전달에 의한 음악교육
4. 서구적이며 고전적인 방법에 의한 전수학습

Ⅸ. 음악교육의 개선 방향
1. 다양한 학습자료 개발과 시설 확충
2. 교사의 연수의 저변 확대
3. 음악 활동의 다양화
4. 교수 학습 방법의 개선을 위한 노력점
5. 음악 교과 협의회 운영의 효과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협동심과 어려운 친구를 배려하고 도와주려는 마음가짐을 기를 수 있다.
Ⅶ. 음악교육의 창의성
현대에 있어서 창의성과 독창성은 과학 기술 문명과 맞물려 가장 중요한 가치로 떠오르고 있다. 창의성을 결여한 인간은 모든 면에서 도태될 위험에 처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창의성은 하루아침에 나타나고 발휘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상상력을 길러 줄 수 있는 교육적 훈련 과정을 거쳐 배양될 수 있을 뿐이다. 물론 천부적으로 상상력과 창의력을 지니고 태어난 인물들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천부적인 창의력도 교육에 의해 사그러들 우려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음악 교육은 단순히 음악에 대한 단편적이고 기계적인 훈련으로 그쳐서는 안 되고 피교육자의 상상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어야 함은 자명한 일이다. 음악교육은 단순히 음악 교과목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음악이라는 정신 활동을 통해 피교육자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음악뿐만이 아닌 다른 모든 활동에서도 상상력이 풍부하며, 숨겨진 세계를 볼 수 있는 풍부한 시야를 지닌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전문 음악가를 기르기 위한 교육에서도 피교육자의 음악적 상상력을 일방적으로 억압하거나 특정 음악이나 특정 문화, 특정 해석, 특정 양식의 음악을 강조해서는 개성있는 음악가, 상상력이 풍부한 음악가를 길러 낼 수가 없을 것이다. 자유가 주어진 상태에서의 세심한 교육만이 상상력과 독창성이 풍부한 새로운 음악가로 길러 줄 수 있는 것이다.
Ⅷ. 음악교육의 문제점
1. 기능교육으로의 음악교육
- 학원교육의 대명사 ‘피아노 학원’
- 바이엘에서 체르니에 이르는 테크닉 학습
- 학원교육에 의한 개별학습의 엄청난 차이
- 3~4년을 다니고도 간단한 곡의 반주에 난감
- 생활 속의 음악이 아닌 연주회와 부모의 과시를 위한 음악교육
2. 흥미없는 방법에 의한 음악교육
- 대중음악과 학교음악의 괴리
- 학교음악은 학교에서만
- TV에서는 비트가 강한 대중음악만이 들리고
- 대중가수의 흉내가 음악적 신체표현의 전부로 인식
3. 단순기능의 전달에 의한 음악교육
- 가만히 앉아서 지내는 음악시간은
- 단순하고 재미없는 반주에 의한 가창학습
- 노래방 기계의 다양한 활용에 의한 자기학습의 방조교육
- 가정의 악기보다 잘 갖추어지지 않은 학교의 기악교육
- 어렵고 복잡하며 민족적인 이질감에 어려워하는 감상교육
- 귀와 손에 의존하는 허공속의 창작교육
- 학습 따로, 평가 따로의 기형적인 음악평가
4. 서구적이며 고전적인 방법에 의한 전수학습
- 전통음악과 민속음악에 대한 흥미 부진
- 다양한 악기의 부재 속에 대표적인 전통악기에 의한 접근금지의 전통학습의 어려움
Ⅸ. 음악교육의 개선 방향
1. 다양한 학습자료 개발과 시설 확충
멀티미디어 자료, 음악실, 다양한 학습기구(악기, 학습자료 등)
2. 교사의 연수의 저변 확대
음악전담 연수, 국악 연수, 음악 동호회 참가, 기타연수의 자발적 참여.
3. 음악 활동의 다양화
- 합창, 합주반에서의 활동
- 각종 음악회에 참석
- 다양한 음악학습의 정보 교환 등
4. 교수 학습 방법의 개선을 위한 노력점
- 음악학습 지도 방법은 각 영역을 총체적으로 지도 되어야 한다.
- 학습에서의 모둠별활동이 효과적이므로 역할분담 활동으로 창의적 표현능력을 갖도록 한다.
- 음악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개념학습을 먼저 익히도록 한다.
- 수업안은 열린 학습의 교수 과정안으로 계획하고 활용 한다.
5. 음악 교과 협의회 운영의 효과
- 협의회에서 얻은 지식과 정보를 통하여 실제음악수업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 음악 학습의 이론적 지식과 기능연마에 효과를 거둠.
- 21세기 선진 음악 교육에 있어서 동호인들의 꾸준한 노력과 협동으로 학습지도에 정열을 쏟는다면 충북의 아동교육에 한 거름이 될 것이다.
Ⅹ. 결론
1950년대 초기의 음악교육은 그 내용과 방법적 측면에서 1930년대 이후의 것과 달라진 것이 없었다. 음악은 진보주의적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고도 성공적인 교과였다. 그러나 1940년대에 진보주의 운동이 미미해졌을 때 음악교육은 중요한 지지기반을 잃게 되었다. 미국의 교육을 선도하는 어떤 새로운 철학, 포괄적인 철학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음악교육자들은 음악프로그램을 크게 바꾸지 않았다.
음악교육은 상당한 성장 발전과 혁명적인 변화를 겪었지만, 소규모에 지나지 않는 쇄신의 영향을 확산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발전과 변화들은 대부분이 개인적인 프로그램에 한정되었다. 그리고 음악교육의 중심이 될만한 철학이 확고하지 않았던 까닭에 미국이 급속도로 세계에서 첫째가는 기술사회가 되어 가는 기간동안 음악교육의 전문성 개발도 제한되었다. 20세기 중엽아래 음악교육의 역사는 타 교과 영역의 역사와 대체로 유사하게 진행되어 왔고 그것은 음악교육의 변화로 이해 될 수 있는 일반 보통 교육에서의 발전의 원인에 반하는 것이다. 변화와 발전이 산발적이고 때때로 기반이 튼튼하지 못하거나 오도되어 왔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매우 건실한 진보가 이루어져 왔다.
많은 음악교육자들은 음악과 교육과정을 이상적으로 통합된 일반 교육과정의 축도로 보게 되었다. 음악과 교육과정 속에서의 구분화(Compartmentalization)라는 종래의 개념은 하나의 연구주제가 되어 더 넓은 음악적 안목으로의 길을 열어주기 시작하였다. 점점 더 많은 음악교육자들이 음악연주와 이론, 음악사, 작곡 등의 분야들을 음악프로그램 속의 개별적 또는 독립적 교육과정영역이라고 보기보다는 하나의 교과로 보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음악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 교육부(2001), 음악과 교육과정(연수자료)
▷ 석문주(1996), 음악교육연구모임,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 - 학습지도, 서울 : 풍남
▷ 이홍수(1991),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1997),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교육부 위탁연구 답신보고서
▷ Michael L. Mark 저, 현대음악교육연구회 공역(1993),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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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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