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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면 여태까지 읽어왔던 소설을 바탕으로 생각했을 때 소설은 사회를 있는 그대로 반영할 때 소설을 소설의 색을 잃고 그저 고발하고 보도하는 열할 밖에 하지 못하는 그리고 문학다운 맛이 사라지는 것 같다. 그리고 지나친 초현실주의 적인 작품은 자칫 그저 소설로만 남기 쉽다. 흥미위주의 소설로 말이다. 어느 정도 사회를 투영하지 못한 소설들은 우리 사회와 분리된 한 부분으로 픽션으로 남겨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백 년 동안의 고독’은 작가의 마술적 리얼리즘이라는 방법으로 자신의 상상력과 중남미 대륙의 역사를 엮어내며 사회현실과 초현실주의를 적절히 가미하여 써 내렷다. 이러한 부분이 이 소설이 다른 소설과 구분되는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한마디로 내가 이 소설을 읽고 나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은 ‘백 년 동안의 고독’이 이제까지 읽어왔던 소설들과는 다른 소설이었다는 점이다. 한 일가의 일대기를 그려낸 소설이자 개개인들의 고독을 그려낸 작품 그리고 그 안에서 더 큰 고독을 바라볼 수 있는 작품이었던 점이 색달랐다. 두 번째로 읽게 된다면 어쩌면 조금 더 부엔디아 가의 고독을 이해할 수 있을 것만 같다. 한 양피지에 예견되었던 그들의 몰락하는 한 세기를 말이다.
한마디로 내가 이 소설을 읽고 나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은 ‘백 년 동안의 고독’이 이제까지 읽어왔던 소설들과는 다른 소설이었다는 점이다. 한 일가의 일대기를 그려낸 소설이자 개개인들의 고독을 그려낸 작품 그리고 그 안에서 더 큰 고독을 바라볼 수 있는 작품이었던 점이 색달랐다. 두 번째로 읽게 된다면 어쩌면 조금 더 부엔디아 가의 고독을 이해할 수 있을 것만 같다. 한 양피지에 예견되었던 그들의 몰락하는 한 세기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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