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과 유아교육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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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달이론과 유아교육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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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감각 운동기(0-2세)
생후 초기 아동의 인지 활동은 감각적이고 동작적이다. 이 시기동안 아동은 감각을 통해
학습을 하는 데 빠기, 쥐기, 때리기와 같은 행동도식을 조직화하게 되었다.
②전조작기(3-6세)
2세가 지나면서 아동은 감각 동작적 행동에만 의존하던 것을 차츰 새로이 습득한 언어와 대치하게
될 뿐만 아니라 언어 이외의 다양한 상징적 능력도 발달하게 된다. 그러나 아직 개념의 형성은
충실하지 못하다. 전조작기의 여러 가지 특성은 다음과 같다.
▶직관적 사고: 이 시기의 아동은 가시적인 조건에 의지할 뿐 내적 조건이나 객관적 기준에 의한
사고는 불가능하다. 말하자면 아동은 보이는 대로 대상을 판단하는 것이다. 이런 특징을
피아제는 양(quantity)과 수(count)의 본존 개념(conservation concept)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자아 중심적 사고: 자아 중심성이란 아동이 자신의 조망과 타인의 조망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의미는 이기적이나 독단적인 것과는 다르다. 자아 중심성은 언어사용에서도
나타난다. 독백과 같이 자기 말만 하는 것이 특징이다.
▶물활론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란 물건이나 현상이 살아 있고 또 살아서 움직이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생동론적 사고라고 한다. 전조작기의 어린이는 생물과 무생물 사이의
구별을 성인과 같은 관점으로 하지 않는다. 4-6세 사이의 아동은 활동하는 것은 모두 살아있는
것으로 여긴다. 그러나 6-7세 사이의 아동은 움직이는 것에 한해 생명을 부여한다.
▶상징적 사고: 과거에 체험한 것을 마음속에서 재생해서 그것을 상징적인 형태로 재현하려고
한다. 예)여아가 인형을 재우려고 노력하는 행동. 영아는 이것이 천으로 만든 인형인 것은 알지만
인형을 어린아이의 상징으로 다루는 것이다.
▶인공론적 사고: 물체가 인과 관계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예)밤은 어른들이 커텐을 침으로써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은 아동의 자기 중심적인
사고에 근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재론적 사고: 아동들이 자기가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은 모두가
외부에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말하자면 심리 현상과 물리 현상을 혼동하는
것이다. 예) 생각이란 소리이기 때문에 입을 다물면 생각은 없어진다고 믿고 고기나 뱀은 소리를
내지 못함으로 생각을 못 한다고 믿는다.
▶도덕적 실재론: 이 시기의 아동은 누군가 잘못했을 때 동기에 의해 잘잘못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에 대한 결과 여부에 따라 잘못한 정도를 판단한다. 바로 현재 나타나 있는 현상을
중심으로 판단한다.
▶꿈의 실재론: 자신이 꾼 꿈의 내용이 실제로 일어났을 뿐만 아니라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꿈속에 등장한 사람들은 깨어난 후에도 그 꿈의 내용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③구체적 조작기(7-11세)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 아동의 사고는 급격한 진전을 보이게 된다. 즉 전조작기에는
지각적으로 두드러진 대상에게만 자기의 관점을 한정시키는 데 비해 구체적 조작기에는
일반적인 것으로 관점이 확대되고 내적 표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정할 수도 있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의 아동은 자기 중심에서 벗어나 탈 중심화가 된다. 구체적인 세계에만 한정될 뿐
추상적으로 사고하지는 못한다.
④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이 시기의 아동은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문제 해결을 하는데 가설을 사용하며
성인과 같은 형태로 사고 할 수 있다. '미래와 눈에 보이지 않는 먼 곳(Remote&Future)'까지
사고가 가능하고 '연역적 문제 해결 방법'을 사용할 줄 알게 된다.
4. 도덕성의 발달 단계별 특성----------------------------------------------------
인지발달과 관련하여 피아제의 탁월한 업적 중의 하나는 도덕성의 발달에 관한 것이다.
그는 도덕성을 도덕적 사실주의(moral realism)와 도덕적 상대주의(moral relativism)로
구분하였다. 도덕적 사실주의는 형식적 조작기 이전 아동에게 나타나고 도덕적 상대주의는
형식적 조작기 이후의 도덕성을 의미한다.
5. 피아제 이론의 기독교적 조망-------------------------------------------
셸리(Shelly)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어린이의 영적 발달단계를 적용하였다.
①감각 운동기(2세미만): 이 단계에 있는 어린이의 하나님에 대한 이해는 분명하지 않으며
특히 부모와 관련되어 있다.
②전조작기(2-7세): 이 단계의 어린이는 하나님에 대한 신인동형동성론적 견해를 갖고 있다.
하나님을 창조주로 이해하기 시작한다. 기도의 의미는 희미하지만 기도의 의식은 중요해 진다.
도덕적 의식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취학전 어린이는 징계가 무서워서 행동한다.
옳고 그름을 절대적인 것으로 본다.
③구체적인 조작기(7-12세): 이 단계의 어린이에게 있어서 하나님은 하나님의 행동,
즉 사랑하신다, 도와 주신다 등으로 묘사된다. 이 단계의 어린이는 원인과 결과의 관계,
과학적인 사실을 기초로 하고 있다.
④형식적 조작기(12세 이상): 이 단계의 어린이는 하나님을 개인적인 친구로 보고 신뢰한다.
사랑, 전지전능, 무소부재, 무소불능과 같은 하나님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다.
기도는 개인적 대화로 되어 있지만 사적 요구는 줄어들고 감사와 친밀감을 나누는데 중심을 둔다
6. 이론의 비판적 검토---------------------------------------------------
피아제에 의하면 아동은 어른에게서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자연적으로 자신의 인지 구조를
발달시킨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 많은 연구자들이 훈련 효과를 들어 반박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아동이 같은 속도로 발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피아제는 주로 '평균적'
아동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으며 교육과 문화가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으며 인지 성장과 관련된 것 외에 정서나 인지발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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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8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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