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B형]도덕성 발달이론 비교분석과 유치원 및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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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사회교육B형]도덕성 발달이론 비교분석과 유치원 및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도덕성의 개념 및 정의
1. 인간의 도덕성을 나타내주는 다양한 기준들
2. 적절하고 포괄적인 도덕성의 개념

Ⅲ. 유아의 도덕발달에 관한 이론들
1. 고전이론
2. 정신분석이론
1) Freud 관점
2) Tice 관점
3.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Pi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4. 사회학습이론

Ⅳ.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
1.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2. 유치원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3. 가정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4.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활동
5.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활동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형성과 발달을 그 주된 내용으로 한다(박찬옥. 2001). 유아는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싶은 충동과 어른이 요구하는 행동 사이에서 부단한 갈등을 경험한다. 초기의 사회적 요구는 배변 등 단순하면 서도 구체적인 것들이다. 점차 성장하게 됨에 따라 추상적 규칙들을 알게 된다. 즉 훔치거나 거짓말하거나 약속을 어기거나 다른 사람을 방해하는 행동은 나쁘다는 것을 배운다.
또한 유아는 사회적 규칙에 부합되는 행동에는 보상을, 어긋나는 행동을 했을 때는 죄책감을 느낌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방식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이 유아가 인간관계에서 요구되는 규칙이나 원리 즉 규범을 내면화하여 도덕성을 형성하기까지는 선천적인 자연성뿐만 아니라 외부의 사회적 힘이 많이 작용하게 된다.
전통사회에서는 유아를 동몽으로 보았다. 동몽은 유아가 비록 미숙하기는 하나 좋은 가르침에 의해서 무한히 발전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또한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는 우리 속담도 있다. 이 말의 의미는 도덕교육은 이미 취학 전 가정에서 시작되며 부모나 조부모의 생활 태도를 보며 터득하는 바가 유아의 인성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유아기는 발달이 가장 급격히 이루어지는 최적의 결정적 시기임을 고려해 볼 때 이 시기에 대한 발달과업의 성취는 이후 모든 인간발달 단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기본적인 인격바탕을 좌우하는 밑거름이 된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핵가족화, 맞벌이, 결손가정의 증가 등과 같은 현대사회의 제 문제로 인한 가정기능의 변화로 유아의 도덕성교육은 가정보다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에서 담당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유아의 도덕성교육은 가정에서 언행일치가 되는 올바른 생활태도와 함께 가정과 연계되는 교사들의 지도가 충실히 수행될 때 보다 바람직하게 이루어질 수가 있다. 따라서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에서는 가정과 연계성을 가지면서 체계적이고 반복적으로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콜버그의 이론에 기초한 도덕교육의 목적은 각 개인의 최적의 발달에 있으며 사회적 환경과 인지적 발달과 관련을 갖는다. 따라서 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의 수준에 맞추어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환경적이며 개인적인 요인을 수정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때 교사의 역할은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성인의 진정한 도덕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추론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교사는 학습자의 인지적 수준을 알아서, 다음단계의 추론과 접속시킴으로 학습자의 도덕적 사고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콜버그의 이론에 근거하여 교육을 전개하려면, 아동의 도덕교육은 성인들과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성인과 청소년들이 갖는 형식적 사고의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기 전인 아동이나 유아들 또는 이런 단계에 머물러 있는 성인들에게는 조급하게 많은 규범들을 제시하거나 훈련시키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이들에게는 정의적인 측면에 대한 배려, 즉 따스하게 안아 주거나 손을 이끌어 직접 시범을 보여 이해시켜 주는 노력이 더욱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아직 형식적 사고기에 이르지 못한 아동들은 민족 화합이나 평화 통일과 같은 높은 단계의 도덕적 의미를 받아들여 사고하기가 어렵다. 반면에, 자신의 친구 관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우정이나 힘센 아이에게 폭력의 피해를 입은 경험을 연결하여 화합과 평화의 의미를 접목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 돌봄과 치료의 교육
인간은 무엇인가 책임 수행을 하는 과정을 통하여 도덕적으로 성숙해질 수 있다. 한국 문화에서는 청소년기 이후에도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부모에게 의존적이며 비독립적인 사회 생활과 학교 생활을 하고 있다. 때문에 실제로는 사회적 독립으로서 공익과 정의적 차원의 판단력을 길러 가야 할 시기인데도 여전히 개체적 관심과 집단적 관심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때 적절한 책임을 부여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돌본다면, 극단적인 판단이나 행동에서 벗어나 균형 있는 성숙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콜버그의 이론을 단순히 인지적 차원의 도덕 발달에 머물지 않게 하려면, 도덕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도덕적 실천력은 자신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어떻게 도덕적으로 치료를 받았느냐에 따라 형성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치료라는 의미는 단순한 도덕적 옳은 행위에 대한 인식이라는 테두리를 훨씬 뛰어넘어 그것의 감성과 의지력을 동시에 제공해 주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누군가에게 가치 있는 사람으로서 인정되고 존중받은 경험이 생동감 있게 주어지면, 또 다시 다른 사람을 그렇게 대해 줄 수 있는 인식과 감성 그리고 의지력이 함께 생성될 것이다.
-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모란은 도덕 발달이 계속되지 않을 경우 도덕적 퇴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발달이론의 근본인 '퇴행은 불가하다'는 원칙을 거스르는 것이다. 하지만 발달의 진행에 대한 인지 구조적 측면과 행위의 측면을 면밀하게 분리해서 보면, 퇴행은 갑자기 사라지는 덕으로서가 아닌 '악에 대한 주의'로서 이해될 수 있다고 본다. 도덕 교육이 학령기에 있는 교육과정으로 끝나고 더 이상의 계속적인 훈련이나 배움이 필요없는 것이 아니다. 사회에 진출하여 각양의 문화와 초자아적 - 사회도덕적 - 요구에 부응하기 시작하는 이후의 과정에 오히려 새로운 도덕 교육이 지속적으로
도덕성 교육은 일시적, 단기간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특히나 인생의 초기경험에서 이루어지는 도덕적인 경험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과 이후 발달에 영향을 준다. 올바른 도덕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성인이 올바른 모델이 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윤기영,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8
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임미선, 아이미소 유아교육과정, 박문각, 2006
김상윤, 한국인의 도덕판단 발달연구, 청목출판사, 2006
한국유아교육학회, 도덕성 기초확립을 위한 유아교육, 양서원, 1995
장혜순,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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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14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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