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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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체적인 통합과정이다.
(6) 추론학습의 일반화 과정은 이미 듣고 부르고 악보를 보고 배운 것을 통해서 친숙한 노래나 악보들과 친숙하지 않은 노래나 악보와의 차이점을 유아들이 구별할 수 있는 단계를 의미한다.
(7) 추론학습의 일반화 과정을 거치면 유아들은 스스로 음악을 창작하고 또 즉흥연주를 할 수 있는 다음 과정, 창작과 즉흥연주 과정에 이르게 된다.
(8) 추론학습의 마지막 과정은 이론적 이해 과정이다.
2) 패턴 학습
고든 음악학습이론에 의한 수업은 크게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일반수업활동(Classroom Activities)과 학습계열화활동(Learning Sequence Activities)인데, 일반수업화동이란 노래부르기, 감상, 악기연주 등의 일반적인 수업활동을 말하며, 학습계열화활동이란 학생들의 기본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매 수업 첫 10분동안 리듬패턴과 음고패턴을 고든 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고든 특유의 방법으로 가르치는 활동을 말한다. 이 활동에서는 음고와 리듬영역이 따로 분리되어 다루어지며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과정을 전부 기록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고든의 일반수업활동과 학습계열화활동 모두가 오디에이션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교사는 매 학습계열화활동 처음에 그 날 할 음고이나 리듬패턴의 종류에 따라 준비패턴을 여러번 부른다. 준비패턴(Preparatory Sequence)이란 학습자의 조성감과 박자감 형성을 위해 교사가 부르는 패턴으로 각 조성이나 박자에 따라 그 패턴이 다르다. 이 준비패턴은 학습자들의 조성감이나 박자감 형성을 도와줄 뿐 아니라 다음에 나올 음고패턴이나 리듬패턴을 오디에이트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물론 음고학습과 리듬학습은 반드시 따로 분리하여 하도록 되어 있다.
고든의 음악철학이 음악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능력, 즉 오디에이션을 기를 것을 가장 강조했던 것처럼 그의 음악교육이론과 방법 역시, 모두 오디에이션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고든은 유아의 청취력 곧 오디에이션 능력을 개발하려면 음악의 기본단어라고 할 수 있는 '패턴'을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패턴을 가르치되 음고와 리듬을 분리해서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고든이 가장 기본적인 패턴으로 여긴 것은 리듬의 요소가 없이 조성의 변화에 의한 음고패턴(tonal pattern)과 음에서 조성의 요소가 없는 리듬패턴(rhythm pattern) 두 가지이다. 유아들은 조성에 의한 음고패턴과 리듬패턴과 같은 패턴학습을 통해서 조성감이나 박자감을 개발하게 된다.
3. 고든의 음악교수법의 적용
1)오디에이션을 통한 노래부르기
(1) 교사는 노래를 노랫말 없이 부른다.
(2) 유아들은 듣는다.
(3) 교사는 노래를 노랫말 없이 부르면서 동시에 발 뒷꿈치를 큰 박에 맞추어 움직인다.
(4) 유아는 교사의 발동작을 따라 하면서 노래를 듣는다.
(5) 교사는 노래를 노랫말 없이 부르면서 동시에 손으로 작은박에 맞추어 무릎 위를 가볍게 친다.
(6) 유아들은 교사의 손동작을 따라 하면서 노래를 듣는다.
(7) 교사는 노래를 노랫말 없이 부르면서 큰박과 작은박에 맞추어 발동작과 손동작을 동시에 한다.
(8) 유아들은 교사의 발동작과 손동작을 따라 하면서 노래를 듣는다.
(9) 교사는 으뜸음을 불러주고 유아들로 하여금 여러 번 불러보게 한 후, 노래 중간에 수시로 멈추면서 숨을 쉬게 하는 손짓을 하면서 유아들이 이 으뜸음을 부르도록 지시한다.
(10) 유아들은 교사의 노래를 들으면서 노래 중간에 교사의 지시대로 손짓에 맞추어 숨을 쉰 후, 으뜸음을 부른다.
2) 놀이를 통한 교육
몸을 움직여서 음악을 가까이 느끼고 몰입하도록 돕는 방법 이외에도 아이들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 있다. 바로 놀이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고안하는 것이다. 몸을 움직이는 활동조차도 놀이로 느껴질 때 아이들의 자발성을 획득할 수 있다. 놀이가 아이들에게 어떤 중요성을 갖는지 여기에서 굳이 되새길 필요가 없겠지만 음악이 놀이를 이끌어가도록 계획할 때 음악 때문에 놀이가 생동감있게 또 현실적으로 느껴지게 됨을 강조하고 싶다. 이렇게 흡인력을 갖춘 놀이는 다시 음악에 귀 기울이게 만드는 역할을 훌륭히 수행한다. 장난감이나 소도구 등이 음악놀이를 구성하기 위해 사용되며 아이들의 집중을 요하는 순간에 매우 효과적이다.
3) 상호작용
음악교육은 음악적이어야 한다. 음악을 통해 무언가를 이루려면 먼저 아동의 음악적 능력이 자라도록 음악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아이들이 음악을 즐기고 그 안에서 행복할 수 있는 교육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 음악을 가르치고 배우는 일은 일관된 음악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그 철학은 구체적인 교수방법으로 구현되어야 하며 학습단계에 따른 교육내용 및 교수법 상의 기술들이 현장에 선 일선교사들을 위하여 풍부하게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사들의 활용경험 및 제안들은 다시 방법론에 유입되어 현실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으로 가꾸어져야 한다. 이러한 순환관계가 원활하게 성립될 때 유아음악교육은 그 중요성에 값하는 임무를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4) 오디에이션 검사
고든은 또한, 체계적인 음악 교육의 효과를 실증하기 위하여 (신뢰도와 타당도 높은 음악 오디에이션 검사를 위해) 다음 3단계의 오디에이션 측정검사를 개발하였다.
(1)초급(PMMA: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 4세-초등학교 3년),
(2)중급(IMMA: Intermediate Measures of Music Audiation 초등학교 4년-고등학교 3년)
(3)고급(AMMA: Advanced Measures of Music Audiation, 고등학교-대학교 이상)
고든의 오디에이션 측정 검사를 3단계 수준별로 개발하였을 뿐 아니라 음악적성검사(MAP: Musical Aptitude Profile, 고등학교-대학교)를 개발하였고, 또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가격3,000
  • 페이지수3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8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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