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정신병리 : 개념과 분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동기 정신병리 : 개념과 분류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기 정신병리 : 개념과 분류



아동에게도 정신장애가 있는가 라는 일반적인 의문에 반하여 아동에 있어서 정신장애는 전세계적으로 적게는 5-6%, 많게는 15%의 아동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예외는 아니어서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정신장애에 대한 역학조사는 없지만 적어도 5-6%내외의 아동이 정신과적 문제를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적어도 소아정신과 .
.
.
아동정신병리의 개념

아동에서 볼 수 있는 정서․행동상의 문제는 매우 흔하고 다양하며 대부분은 일시적이고 산발적이다. 실제 행동문제에 관한 국내외 역학조사에 의하면 손가락 빨기, 악몽, 과잉운동, 공포, 생떼 등은 아동의 30-40% 이상에서 보이는데 이중 한․두가지 증상을 가졌다 해서 정신장.
.
에 대한 정확한 정보, 즉 발달현상과 과정, 발달에 필요한 요소들, 각 단계의 발달과제 그리고 비정상발달의 원인들을 알아야 한다(표1).


표1. 아동의 발달단계․발달과제와 정산장애.
.
.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아동의 모습


1. 발달이 뒤지거나 이상이 있다.

2. 즐거움이 없고 생기가 없다.
.
아동정신병리의 원인

발달은 단순한 세포의 증가 혹은 중추신경계의 성숙만을 의미한다기 보다는 날 때부터 그 개인에게 주어진 신체적․생물학적 요소(biological factor)와 그가 처해 있는 환경으로부터의 경험, 이 두요소가 상호작용하여 얻어진 심리상, 행동상의 적응능력이 생기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
.
아동정신장애의 개념적 분류(표2)

소아정신장애는 아동의 사고, 행동, 감정의 이상으로 나타나는데 이러한 증상 중 어느 면이 두드러지느냐와 주로 어느분야의 발달에 이상이 있느냐와 주로 어느분야의 발달에 이상이 있느냐.
.
표2. 소아정신장애의 분류 .
.
1. 정상적 발달위기(Developmental crisis)

2. 일시적 적응장애(Adjustment disorder)

3. 정서장애(Emotional disorder)

1) 불안.
.
1. 정상적 발달위기(Developmental crisis)

정상아의 발달에 있어서 발달의 일환으로 일시적인 정서․행동상의 큰 변화를 보일 때가 있다. 예를 들어 만 2-3세 유아는 일이 맘대로 되지 않으면 소리지르고 땅에 드러눕는 등의 생떼(temper tantrum)를 보이는데 부모들의 적절한 반응으로 얼마 후 없어진다. 만 4-5세 아동은 대개 여러 가지 공포(phobia)를 경험하는데, 어두움, 동물, 귀신, 도깨비, 도둑 등에 대.

.
.치료의 종류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1) 부모상담과 부모치료

(2) 심리치료(놀이치료)

(3) 약물치료

(4) 행동.

.
.
.
.
.
.

.

본문내용

맘대로 되지 않으면 소리지르고 땅에 드러눕는 등의 생떼(temper tantrum)를 보이는데 부모들의 적절한 반응으로 얼마 후 없어진다. 만 4-5세 아동은 대개 여러 가지 공포(phobia)를 경험하는데, 어두움, 동물, 귀신, 도깨비, 도둑 등에 대한 공포가 매우 심할때도 있지만 대부분 나이가 들고 인지발달이 되면 없어진다. 이러한 발달위기적 행동은 부모가 이들에 대해 최소한의 지식이 있으면 쉽게 처리되고 후유증이 없으며 오히려 발달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2. 일시적 적응장애(Adjustment disorder)
적응장애는 아동의 주위에 뚜렷이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될 만한 사건이 있을 때 일시적으로 정서행동에 장애를 보이다가 그 사건이 해결되거나 없어지면 곧 원상복귀하는 경우다. 예를 들어 부모의 사망, 이사, 입학시, 일시적으로 불안, 우울 또는 행동의 문제를 보인다.
3. 정서장애(Emotional disorder)
정서장애는 아동의 정서, 즉 감정의 조절에 이상이 있는 장애로 불안증, 우울증, 히스테리, 강박증 등이 이에 속하고 소아정신과 환자의 1/3에 해당하며 증상은 신체증상이 주가된다. 원인은 주로 부모와 자녀관계에 있어서 애정의 불확실(불안증)이나 애정의 결핍(우울)또는 적대관계(강박, 틱등)등이다.
4. 행동장애(Conduct disorder)
아동의 외적 행동의 이상으로 나타나 타인의 이익을 해칠 정도의 문제가 되는 경우를 말하고 증상으로는 도벽, 거짓말, 잦은 싸움, 과잉공격성, 난폭 등이다. 주로 발달상 부모의 적절한 훈육 결여로 자기통제능력과 사회성이 생기지 않은 상태이다.
5.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order)
새로이 도입된 개념으로 아동의 발달상 어떤 특정한 부분이 늦어지거나(예:발달성 언어장애), 전체적 발달이 골고루 다 늦어지는 경우(정신지체), 또는 전체발달에 특이한 이상발달을 보이는 경우(유아자폐증)등이 포함된다.
6. 기질성 정신장애(Organic mental disorder)
뇌손상, 간질 등 뇌기능의 문제가 뚜렷하며 정서행동현실검증능력에 이상을 보일 경우를 말한다. 임신출산, 신생아기에 받은 뇌손상, 감염등의 기질적 원인에 의한다.
7. 정신병(Psychosis)
일단 정상으로 자라던 아동이 성격의 붕괴, 현실검증력 소실등의 정신병적 상태가 올 수 있는데 성인의 정신분열이 조기발현하였거나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일시적 정신병 상태에 빠졌거나 기타 비전형적 정신병상태로 비교적 드물다. 이들은 전반적 발달 장애와 구별되어야 하는데 정상발달의 시기가 있었고 5세 이후에 시작하며 기질적 발달 이상이 없다는 점이 발달장애와의 감별점이 된다.
8. 특수장애(Special disorder)
이상 7가지 분류에 속한다고 할 수 없는 몇 가지 장애를 포함시켰는데 유뇨증과 분실금, 수면장애(야경증, 몽유증 등)등이 포함되고 과잉운동증이라 알려진 주의력 결핍장애를 여기에 포함시켰다. 주의력 결핍장애는 과거 행동장애의 일종으로 간주되었으나 특수장애의 일종으로 독단적으로 한 범주를 이루는 장애라 판단되어 여기에 포함하였다.
소아정신장애의 치료
아동의 정신과적 문제를 치료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과 바람직한 치료적 접근을 살펴보면 첫째, 진단은 질병분류 뿐 아니라 오히려 그아동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제 성취여부를 보고, 치료는 못이룬 발달과제를 이루도록 도와주어 발달이 계속되도록 한다. 둘째, 아동을 생물학적사회적심리적 존재로(bio-psycho-social being)보고 그 치료도 전인적이고 포괄적인 접근을 한다. 셋째, 따라서 아동을 돕는데 있어서 의사, 간호원, 심리학자, 사회사업가, 특수교육자 등을 포함한 다과적 팀 접근방법(multidisciplinary team approach)이 필요하다. 넷째, 가장 중요한 환경은 가정이므로 부모와 기타 가족을 도와 원인적 요소를 캐고 좀 더 기능적인, 건강한 가정으로 이끈다. 흔히 부모는 가장 중요한 치료교육자이다. 다섯째, 아동기의 정신과문제를 모두 정신과 의사가 치료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부모나 상담전문가, 일반의사에 의해 대부분 다루어짐이 바림직하고 소아정신과의사는 이들을 돕는 상담역과 심한 환자의 치료를 맡게 된다.
치료의 종류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1) 부모상담과 부모치료
(2) 심리치료(놀이치료)
(3) 약물치료
(4) 행동요법 기타행동관리
(5) 특수교육
(6) 입원치료
(7) 장기 기숙치료.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32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