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듀이와 몬테소리 (업적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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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존듀이와 몬테소리 (업적과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존 듀이(1): 유아교육관
우리나라는 일제의 패망으로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하엿다. 당시 민주주의 국가 건설을 바랬기 때문에 존 듀이의 교육사상이 담긴 저서 <민주주의와 교육>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1969년에 제정된 유치원 교육과정 역시 존 듀이의 교육사상에 영향을 받았다. 즉 경험, 생활, 놀이,활동 등 아동중심 사상이다. 따라서 존 듀이의 유아교육사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나름대로 실정에 맞는 창의적인 교육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 듀이의 유아교육 사상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고 유아교육을 한다는 것은 마치 마구집이식 교육을 범하는 것과 다름 없다. 정규 교육을 받은 교사라면 듀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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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 이
상징주의적 고차원

구조화된 은물과 작업
흥미 위주, 유아의 흥미에 따른 자유 놀이


교사의 역할
지식 위주
유아 중심 안내자, 활동 무대의 제시자

교재 내용
구 조 화
일상 생활, 일반적인 것

진보주의자들은 프뢰벨주의의 형식화․고정화를 반성하고 사물의 상징주의가 갖는 치명적 결함을 지적하는 한편 유아 자신의 창조성을 육성하는 방향에서 재검토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1895년에 스탠리 홀(Stanly Hall)은 프뢰벨의 은물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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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듀이는 당시의 교육이 아동의 정상적 학습과정과 일치하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교육의 결함은 잘못된 계획 및 방법과 여러 수준의 상호조정에 원인이 있기 때문으로 보았다. 결국 듀이는 교육적ㆍ심리학적ㆍ철학적 이론이 통합되는 교육을 탐구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그 후 시카고대학 내에 실험학교의 설립을 가져 온 계기가 되었다. 즉, 듀이는 몇몇 학부형들의 도움으로 소규모의 시카고대학 부속 초등학교라는 실험학교를 열었다. 이 학교가 바로 그 유명한 ‘듀이스쿨(Dewey School)’이다. 듀이스쿨은 대학교 당국의 지원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후원자와 친지들의 도움으로 약 7년 반 동안 존속되었다. 듀이는 그리 긴 기간은 아니었지만 듀이스쿨인 실험학교에서 여러 가지 경험을 하였다. 이때의 경험은 자신의 저작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듀이는 실험학교 유치부 운영에 프뢰벨의 교육원리를 수용하였다. 특히 프뢰벨의 기본정신이라 할 수 있는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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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동교육론의 정립

프뢰벨주의 유치원의 프로그램은 논리적으로 계획된 상징적 교재의 배열에 따라 조직하였으나, 듀이의 실험학교 유치부에서는 성장의 심리적 연속이 중요시되었다. 경험은 아동의 현재의 관심에 기초하지만 아동들을 보다 고차원적인 사상이나 행위로 이끌려고 하였다. 따라서 이들 모두는 유아의 활동이나 유희에 대한 의미에서 출발하였다. 프뢰벨은 모방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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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학교의 제1의 과제는 아이들에게 공동생활을 하게 함으로써 상호 의존의식을 육성하고 실천하도록 하는 데 있다.

둘째, 아이들의 본능적․충동적인 태도와 활동이 교육활동의 제1의 근원이고, 그러한 자발적인 활동이 교육방법의 초석이 되어야 한다.

셋째, 첫째와 둘째의 통합으로 성숙한 사회의 전형적인 일을 아이들 단계에 알맞게 재현하는 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상의 원리들은 듀이 자신의 입장을 반영한 이론이다. 즉, 사회적ㆍ심리학적 입장과 양자 통합 등의 관점이다. 그는 이 원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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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론적 기초

1) 지식론

지식은 무엇이며, 어떤 과정을 가쳐 얻어지는가를 이해하는 일은 삶에 더 없이 중요하다. 교육이 삶에 수단이라면 삶에 필요한 것이 지식이다. 따라서 지식과 교육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가. 지식의 개념

듀이의 지식론은 인간과 자연과의 계속성의 원리에서 출발하였다. 지식의 문제는 경험에서 일어나며, 경험에서 해결된다. 사고는 생활에서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이다. 즉 이미 알고 있는 지식으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접근한다.. 듀이에 의하면 지식은 인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는 경험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며, 경험을 가장 효율적으로 통제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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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가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데 적응하고자 하는 반성적 사고 방법은 다음과 같은 사고 과정을 겪는다


첫째 문제 상황의 인식

둘째 가정의 설정- 문제 해결을 위한 시사와 조건의 반성적 분석

셋째 검토와 정의- 설정된 가정은 추리를 통하여 실제적 적용에서 검증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정의하는 것

넷째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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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경험의 개념



듀이의 경험론은 경험의 개념을 이해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경험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왜냐하면 듀이가 말하는 경험의 개념은 단순하지가 않기 때문이다. 듀이에 있어서 경험의 개념은 교육적 개념만이 아니다. 그가 예술적 활동을 설명하면서 경험의 총체적 의미를 밝힘으로써 새로운 경지를 보여 주었다. 그는 경험의 개념을 전통적인 철학의 비판에 적용하였다. 그의 기본적 가정은 경험이란 자연 속에서 일어나는 것이므로 이를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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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 교육내용
듀이는 교육의 내용을 3단계로 나누어 제시
제1단계 - ‘행동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
제2단계 - 학습자의 지성적 능력이 더욱 체계화되어 학습자가 실제 삶을 살아가는데에 유용성을 가져올수 있도록 하는 것과 관련된 내용
제3단계 - 제2단계의 자료가 합리적, 논리적으로 조직된 상태
유아교육에 있어서 교육내용 선정과 관련한 듀이의 견해
첫째, 교육내용의 출발점은 아동자신이며 이것이 교과나 지식과 연결 되어야 한다.
둘째, 지적인 요소가 개입된 경험,
셋째, 사고하는 것을 배우는 내용
넷째, 인간과 가정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 활동
다섯째, 현재의 경험에서 출발하여 능동적 학습이 되도록 나선형으로 조직
여섯째, 유치원 교육내용은 발달적, 문화적, 지식차원에서 선정
일곱 번째, 과정과 결과 중시
여덟 번째, 통합적으로 운영
3) 교육방법
단계별 교육방법
① 사고의 경험 단계 : 사고는 학습자의 경험으로부터 출발
② 자료의 사고 단계 : 학습자가 사고의 자료를 활용할 줄 알도록 교육방 버의 기술 전개
③ 관념의 형성단계 : 듀이는 학습자가 자료에 대한 창조적 사고가 요구 된다고 하면서 자료에 대한 창조적 사고를 통해서 학습자가 진정한 하나의 관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사용할 것을 주장
④ 관념의 검증 단계 : 관념은 문제해결을 위한 하나의 예상에 불과하므 로 학습자는 실제로 실천적 행동을 통하여 관념을 검증해 보아야 한 다.
교수-학습방법
첫째, 유아의 본성에 알맞은 것
둘째, 아동의 흥미 존중
셋째, 교육의 내용과 목적이 분리되어서는 안됨
넷째, 개개 아동의 능력과 속도에 맞춰 개별화된 방법 적용
다섯째, 유아의 자발적인 자기표현 중시
여섯째, 교사와 유아가 능동적 상호작용
일곱째, 교육목표 내용과 방법이 통합적으로 운영
3) 영유아보육의 시사점
① 반성적 사고와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교육
듀이는 유아의 흥미와 욕구,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성장 단계에 알맞은 지적 능력이 개발되도록 교육활동 구성
반성적 경험을 교육방법으로 활용
② 아동중심교육
아동이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하고 아동 자체가 교육의 목적이며, 아동 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
③ 생활 중심 교육
교육내용은 실제 삶을 영위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할 것을 주장
④ 사회기능으로서의 교육
사회변화의 과정과 교육의 과정은 서로 관련되어 작용
교육내용이 학습자로 하여금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현재 의 사회적 생활로 구성할 것을 주장
사회적 과정은 다시 보다 나은 교육적 조건을 제공하도록 해야한다고 주장
2.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1) 생애
1870년 이탈리아 앙코나 지역에 있는 키아바발레에서 태어남
1896년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학박사
1899년 로마에 신설된 국립 정상학교에서 일하면서 정신지체아 지도에 전 념- 정신지체아 문제를 의학적 문제라기보다 교육적 문제라고 결론 내리 고 정신지체아를 위한 교육시설의 필요성 호소
1899년 공립정신지체아학교 설립
주요저서 - 『어린이집에 적용된 과학적 교육법』『어린이의 비밀』『초 등학교에 있어서의 자동교육』『어린이의 정신-흡수정신』『어린이의 발 견』『교육과 평화』『인간의 형성』『유년기부터 사춘기까지』
2) 교육론
(1) 교육목적
① 생명의 자기발전과 자유인 육성
몬테소리는 유아가 일상의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데 교육의 목 적을 둠.
유아를 진정한 자유인으로 육성
유아 본래의 천성이 일탈되지 않고 그대로 신장할 수 있도록 돕는데 교육 의 일차적 목표를 둠.
② 문화의 적응과 창조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문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의 육성을 강조
③ 우주적 사명감 인식과 공동의 선 실현
우주 안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들은 자신의 위치와 사명감을 완수함으로 써 조화롭고 평화로운 세계를 실현할 수 있는 인간으로 육성하는데 목적 을 둠.
모든 생명들은 상호의존적이며, 상호보완적으로 협력하면서 공동의 선을 지향
(2) 교육내용
① 일상생활교육 - 환경에 대한 배려, 자신에 대한 배려, 사회에의 적응, 운 동의 조절과 분석으로 분류
② 감각교육 - 유아들이 감각기관을 통해서 받아들인 다양한 인상들을 분류하는 것을 도움.
③ 언어교육 - 몬테소리에 의하면 언어란 인간의 의사, 감정,ㅡ 정서를 전달 하는 것으로 말이나 글, 얼굴표정, 몸짓, 음악, 춤, 그림,
연극, 율동, 시각적 부호 등으로 나타남.
④ 수교육 - 유아가 생활경험을 통하여 수와 양을 논리적으로 학습
⑤ 문화교육 - 3~6세 까지의 시기에 문화를 용이하게 획득할 수 있는 자연의 성숙이 있다고한다면 그것을 이용해야 한다.
(3) 교육방벙
① 자발적 활동을 통한 집중작업
교구를 통한 자기활동은 몬테소리 교육의 핵심으로써 이는 유아에게 자 발적인 활동의 동기를 부여하고 유아가 본래 소유하고 있는 성장 에너 지를 정상적 성장법칙에로 향하도록 하기 위함
② ‘준비된 환경’의 제공
환경에 대한 몬테소리의 생각은 ‘어린이집’의 설치보다는 광범위한 인간생 명연구에 바탕을 둠.
환경과 생명의 근본적인 관계에서 환경을 설명
③ 자유의 부여
몬테소리 교육은 유아의 선천적 자기 발전에의 충동이 잘 발로될 수 있 도록 돕는것, 자유는 필수적
자유부여를 통한 자율의 정신성 육성과 인격 완성의 한 방법으로서 자 유적용
3) 영유아보육의 시사점
① 작업을 통한 활동 중심 교육
작업을 통한 주의력집중을 교육의 주요한 활동
작업을 통한 정상화의 촉진과정과 방법을 과학적으로 규명, 교육실천으 로 구체화
② 일상 생활교육의 강조와 교사-학부모 간의 상호관계의 강조
교육은 교육기관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가정과 학교, 교사와 부 모가 상호협조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매우 중요시
③ 생명존중과 공동체적 인간육성
몬테소리 교육은 한 개인의 개별적 성취만을 위한 교육 차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정신이 우주와 자연,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경심이 라고 하는 다양하고 폭넓은 관계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발전
④ 새로운 문화 창조와 세계평화 구현
인간은 문화를 이루고 그 문화 속에 살아가는 존재
위대한 문화를 이루어 나가야 할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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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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