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신학 1~10장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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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세기 신학 1~10장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계몽주의:고전주의적 균형의 파괴
제2장 초월성의 재건:19세기 신학에서의 내재성
제3장 내재성에 대한 반란:신정통주의의 초월성
제4장 내재성의 심화:자유주의적 전통의 재편
제5장 세속 안에 내재하시는 하나님:급진주의 운동
제6장 미래의 초월성:희망의 신학
제7장 억압의 경험 속에 내재하시는 하나님:해방신학의 여러 유형들
제8장 인간 정신의 초월성:새로운 가톨릭 신학
제9장 이야기 내에서의 초월성:설화 신학
제10장 내재성과 초월성의 균형을 향하여:복음주의 신학의 성숙

본문내용

세 속화된 문화의 지적 문제들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었고, 대신 미국에 사는 흑인들의 경험 이라는 현실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급진주의 신학자들이 하나님의 지적 적실성의 문제를 놓고 토론한 반면, 흑인 사상가들은 압박받는 사람들, 그리스도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 에 의하여 압박 받는 사람들에게, 기독교적인 하나님 개념이 적절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 를 가지고 씨름했다. 이 때문에 흑인 신학은 일반적으로 해방 신학의 하나로 분류된다.
2. 라틴 아메리카의 해방 신학
해방 안에 내재하시는 하나님
해방 신학은 진정한 의미에서의 기독교적 바른 실천(orthopraxy)을 추구하는 이른바 성경적이고 매우 기독론적인 탐구이다. 그러한 바른 실천은 교회의 목회 활동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하님의 계시의 빛 안에서 그것에 대한 역사적 해석을 병행함으로써 생겨 난다. 해방 신학의 대부분은 ‘혁명적 상황’과 그 안에서 그리스도인들이 무슨 역할들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반성이다.
해방 신학은 엄청난 비판을 초래하였다. 해방 신학자들은 자신들을 비판하는 비평가들과 의 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지는 않았다. 그들은 한 신학을 판단하는 최선의 방법은 그것 이 가지고 있는 지적 논증의 힘이 아니라 그것이 맺는 열매를 봐야 한다고 주장한다.
3. 여성신학
여성의 경험 안에 내재하시는 하나님
일단의 여성 그리스도인들이 변두리의 한 가정의 거실에 모여서 예배하고, 기도하며, 남 자들이 지배하는 사회와 교회에서 억압당한 그들의 이야기를 나눈다. 하나님은 항상 아 버지가 아니라 때로는 어머니일 수도 있다고 하여 포괄적인 언어를 사용하도록 압력을 가했다. 교회의 예술도 영향을 받고 있다. 즉 여자의 모습으로 십자가에 달린 그리스도인 ‘크리스타’ 상이 뉴욕의 한 성당에 걸려 있다.
페미니스트들은 여서들에 대한 가부장적 억압의 어두운 역사를 보았다. 그들이 보기에 유대-기독교적 전통의 전반적인 역사에는 여성은 보이지 않고, 남성에 의한 여성의 종속 과 피지배를 강요당한 것 등이 그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제8장 인간 정신의 초월성: 새로운 가톨릭 신학
가톨릭의 현대주의는 교회의 위대한 전총의 순전성(純全性)을 강조하는 ‘통전주의’(統全主 義,integralism 또는 완전주의)라 불리는 운동의 반대에 부딪혔다. 이들은 어떠한 모습으로 든 신학을 현대 문화에 적응시키려는 것에 대하여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었다.
1. 칼 라너(Karl Rahner, 1904-1984)
인간의 주체성의 초월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에 대한 라너의 교리는 ‘초월적 기독론’(transcendental Christology)이다. 그것은 그리스도인들이 나사렛 예수의 과거와 현재적 정체성에 대하 여 주장할 때 말하고 있는 바, 신-인(神-人) 또는 ‘절대적 구원자’의 모습으로 출현하기 위한 초월적 전제 조건이 무엇이었던가에 대하여 묻는다.
라너는 예수 그리스도의 존재론적 신성은 그가 절대적 구원자로서 수행하는 기능에 의하 여 확증될 수 있다고 믿었다. 라너는 예수 그리스도가 두 본성, 곧 인성과 신성을 한 인 격으로 가지고 있는 분이라고 하는 ‘본체적 연합’(hypostatic union)에 대한 고전적 기독 론을 긍정했고 변호했다.
2. 한스 큉(Hans Kung, 1928-)
내재와 초월 사이의 균형
① 세속 시대를 위한 변증학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② 현대와 탈현대의 과학, 철학과 더불어 창조적인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자유주의적 개신교도’라는 비난을 피할 수는 없다.
제9장 이야기 내에서의 초월서: 설화 신학
1970년대가 시작되면서 폭넓은 지지를 얻은 새로운 접근법은, 인간의 자기 이해를 표현한 이야기의 중요성을 신학적 과제로 통합하려는 시도이다. ‘설화 신학’(narrative theology)이 라 불리는 이 접근법은, 신학적 성찰의 중심적 모티브로 이야기꾼으로서의 인간과 이야기 의 개념을 이용한다. 설화 신학의 진수(眞髓)는, 신앙이란 우리의 개인적인 이야기와 종교적 공동체의 초월적/ 내재적 이야기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세상에서의 하나님의 활동에 관한 위대한 이야기와의 결합이라 주장하는 데 있다.
1) 기본적인 특징은 신학의 다른 운동들처럼, 설화 사상가들도 질문으로 시작한다.
2) 설화 신학 운동은 1970년대에만 출현했지만, 그 기초는 20세기 초반에 이루어진 발 전에 근거한다. 성경의 사요, 권위. 계시의 본질과 관련된 성경 신학과 조직 신학의 동향 이 새로운 운동의 기초가 되었다. 설화 신학은 부분적으로는 현대 신학을 특징지는 것들, 즉 신학에서의 성경의 기능과 신학 작업의 본질과 관련된 위기로 인해 탄생되었다고 볼 수 있다.
3) 역사 안에서의 하나님의 자기 계시(하나님의 이야기)와 설화의 관련성은 설화 사상가들의 마지막 그룹의 특별한 관심사가 되었다. 신학자들의 목표는, 일반적인 인간 경 험과 구체적인 기독교 신앙을 표현할 때 설화의 규범적인 중요성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기독교 신앙의 주요 교리를 진술하는 것이었다.
4) 설화 신학의 비판
첫째, 이야기와 경험의 관계-진리의 문제
둘째, 이야기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해석학-의미의 문제
셋째, 도덕적 상대주의의 도전-합리성의 문제.
제10장 내재성과 초월성의 균형을 향하여:
복음주의 신학의 성숙
20세기 후반에 들어와서 일단의 보수적인 신학자들은 복음주의 운동이라는 기치 아래 느슨한 연맹을 형성하게 된다. 그들의 주요 관심사는 신학적 진술을 성경과 교회 전통, 특히 종교개혁의 유산에 충실하게 표명하는 것이었다.
1940년대와 1950년대 이래 많은 유능한 신학자들은 새로운 복음주의의 입장과 관심사를 주창했다. 그러나 칼 헨리와 버나드 램이 대표적인 목소리이다. 둘은 모두 침례교인이 며, 물론 그들이 속한 교단이 그들의 신학에 영향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결코 어느 한 진영에 국한된 입장이 아니라 광범위한 복음주의 연합의 사상을 대표하는 신학을 구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이 이해하는 기독교 신앙은 교단적인 선호에 의해 형성된 것 이 아니라 복음주의 전체에 참여함으로 빚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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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5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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