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레크리에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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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인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1) 레크리에이션의 개념과 기능
2) 레크리에이션의 영역과 분류
2. 노인 레크리에이션 지도의 이해
1) 노인 레크리에이션 지도의 원칙
2) 노인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개발
3) 노인 레크리에이션 지도시 유의사항
3. 노인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1) 안녕하세요
2) 덩덩 덩더쿵
3) 웃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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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지막 사람에게 먼저 전달된 팀이 승리한다.
④ 효과
높낮이를 맞추기 위해 서로를 돕고 상대를 이해하게 된다.
7) 글자 찾기
① 개요
수많은 글씨 중에서 특정한 낱말만을 찾는 게임으로 노인들이 글을 잊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② 장소와 준비물
실내외 모두 가능하며, 신문지, 색연필, 돋보기를 준비한다
③ 실시방법
○ 5명씩 한조가 된다.
○ 제목을 정해준다. 예를 들면, “천생연분”
○ 5명이 신문지를 펴서 신문지에 써져 있는 “천”, “생”, “연”, “분”이라는 각각의 글자를 찾으면된다.(돋보기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 글자를 찾으면 색연필로 표시를 한다.
○ 시간제한과 제목을 다양하게 하면 재미있다.
④ 효과
노인들에게 글을 잊지 않게 하고 협동심을 유발시킨다.
8) 4인 공 몰기
① 개요
사각 끈 안에서 공을 4인의 엉덩이 사이에 끼우고 게임을 진행하므로 공을 유지하기 위해 엉덩이를 최대한 마주치게 되어 팀원의 신체접촉을 기대할 수 있다.
② 장소와 준비물
실내외 모두 가능하며, 사각 끈, 공을 준비한다.
③ 실시방법
○ 4명이 1개조가 되어 사각 끈 안에 들어간다.
○ 공을 서로의 엉덩이 사이에 넣는다.
○ 신호와 함께 출발하여 반환점을 돌아오는 릴레이 경기이다.
④ 효과
팀의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9) 림보 릴레이
① 개요
앞으로는 쉽게 구부릴 수 있지만 뒤로 젖히는 것에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림보를 접하는 노인들이 흥미를 느끼며 참여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② 장소와 준비사항
실내외 모두 가능하고, 림보용 막대기와 지줏대, 음악을 준비하며, 참여자의 신체상태를 사전 점검한다.
③ 실시방법
○ 길이 2미터 정도의 막대기 2개를 양쪽 2미터 간격으로 세우고 또 한 개의 막대기를 그 위에 걸쳐놓는다.
○ 각 팀별로 한 줄로 선 후 음악(림보곡)에 맞추어 흥겹게 춤을 추며 막대기 밑으로 지나간다. 단, 몸을 뒤로 젖히고 통과한다.
○ 통과에 성공한 자만을 한 단계 낮추어 실시한다(두 팀이 번갈이 가면서 실시한다).
○ 갈수록 막대기의 높이를 낮추고 막대기를 건드려 떨어뜨리는 사람은 탈락된다.
○ 탈락되지 않고, 많은 사람이 남아 있는 팀이 이긴다.
④ 효과
다리와 허리의 근육을 부드럽게 하여 근육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10) 움직이는 골대
① 개요
팀 전원이 한꺼번에 참가하는 게임으로써 제한된 지역에서 움직이는 바구니에 콩주머니를 넣어야 하므로 활동성이 높고 단합을 유발시킨다.
② 장소와 준비사항
실내외 모두 가능하며, 콩주머니, 등걸이가 달린 바구니를 준비한다.
③ 실시방법
○ 바구니에 멜빵을 만들어 양쪽 대표가 하나씩 멘다.
○ 제한된 시간동안 대표들은 도망을 다니고 참가자들은 상대팀 대표의 바구니에 콩주 머니를 넣는다.
○ 대표들은 도망 다니는 구역을 정해 놓는다.
○ 콩 주머니를 많이 넣은 팀이 승리한다.
④ 효과
정확성과 판단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고 어린 시절 기억을 회상하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11) 퐁당퐁당 돌을 던지자
① 개요
거리마다 양동이를 놓고 누가 더 먼 거리에 있는 양동이에 콩 주머니를 넣는 가로 승부를 겨루며 집중력과 정확성을 요구한다.
② 장소와 준비사항
실내외 모두 가능하며, 양동이 7개, 콩 주머니 7개를 준비한다.
③ 실시방법
○ 던지는 곳에 선을 긋고 그 위치에서 1m, 2m, 3m, 3.5m, 4m, 4.5m, 5m 지점에 각각 번호를 붙인 양동이를 놓는다.
○ 선에서 가까운 양동이부터 순서대로 콩 주머니를 던져 넣는다(실패하면 다음 사람 과 교대한다).
○ 어느팀이 먼저 5m 지점에 있는 양동이에 콩 주머니를 넣는가 시합한다.
④ 효과
노인들로 하여금 주의집중을 하게 하여 치매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12) 1분 찾기
① 개요
일상생활 속에서 1분의 개념을 잊기 쉬우므로 시간의 소중함을 상기시켜주는 놀이로 참가자에게 흥미를 유발시켜준다.
② 장소와 준비사항
실내에서 가능하며, 시계를 준비한다.
③ 실시방법
○ 진행자가 초시계를 들고 “시작”신호를 하면, 저마다 육감으로 1분이 되었다고 생 각했을 때 손을 든다.
○ 1분에 가장 가까운 사람부터 차례대로 발표한다.
○ 성공자가 많을 경우에는 시간을 다시 정할 수도 있다.
④ 효과
시간의 셈으로 정신훈련과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13) 심청전
① 개요
눈먼 파트너를 안내하는 게임으로 파트너의 도움 없이는 한 발짝도 움직일 수 없으며, 또한 파트너는 말을 하지 못하므로 오직 박수소리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② 장소와 준비사항
실내외 모두 가능하며, 눈가리개 2개를 준비한다.
③ 실시방법
○ 두 팀으로 나누어 선다.
○ 2명이 한 조가 되어 남자는 눈을 가리고 여자는 박수로 남자를 인도한다.
○ 10m 떨어진 반환점을 돌아온다.
○ 먼저 반환점을 돌아오는 팀이 승리한다.
④ 효과
동료 간의 유대관계를 좋게 하고 소외감을 해소시킬 수 있다.
14) 캥거루 슛
① 개요
2인 파트너 게임으로써 파트너의 등에 매단 바구니에 공을 넣어야 하므로 집중력과 협동심을 요구한다.
② 장소와 준비사항
실내외 모두 가능하며, 배구공 또는 테니스공, 바구니 2개(어깨에 멜 수 있도록 끈을 단 것)를 준비한다.
③ 실시방법
○ 10명씩 두 팀으로 나누어 2인 1조로 되어 실시한다.
○ 한사람은 선으로부터 5m 떨어진 곳에서 어깨에 바구니를 메고, 다른 한사람은 던질 선에 위치한다.
○ 공을 한 번 튀겨서 5m 떨어진 곳에 있는 바구니에 상대 팀보다 먼저 골인시키는 팀 이 승리한다.
④ 효과
파트너와의 협동과 신뢰감을 유발하며 소외감을 해소시킬 수 있다.
15) 종이 떨어뜨리기
① 개요
얼굴 근육운동이 주가 되는 게임으로 재미있는 얼굴 모습을 기대할 수 있고 서로 간에 재미와 흥미를 가져다준다.
② 장소와 준비사항
실내외 모두 가능하며, 물을 적신 종이 여러 장을 준비한다.
③ 실시방법
○ 진행자는 참가자의 얼굴에 물에 적신 종이를 붙여둔다.
○ 참가자들은 입김이나안면근육을 이완시켜서 종이를 떨어뜨리면된다.
○ 얼굴을 흔들어 떼려 하면 진행자는 주의를 준다.
④ 효과
얼굴에 붙어 있는 종이를 떼려는 행동은 본인은 물론 다른 사람들에게 웃음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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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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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94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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