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발견하고 규명한다.
셋째,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상담자가 직접적으로 논박하고 합리적 신념의 예를 제시하거나 시범을 보인다.
넷째,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대치하기 위한 인지적 연습을 반복한다.
다섯째, 합리적 행동 반응을 개발, 촉진하기 위한 행동연습을 시행한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상담을 진행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
상담자의 논박이 내담자의 인격을 모독하여 내담자가 상담자체에 부정적인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경우다. 엄밀히 말해서 상담자의 논박 대상은 내담자 개인이 아니고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 신념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서 통렬한 논박을 가할 수는 있어도 내담자 개인에 대해서는 고귀한 인격체로서 존중하는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셋째,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상담자가 직접적으로 논박하고 합리적 신념의 예를 제시하거나 시범을 보인다.
넷째,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대치하기 위한 인지적 연습을 반복한다.
다섯째, 합리적 행동 반응을 개발, 촉진하기 위한 행동연습을 시행한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상담을 진행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
상담자의 논박이 내담자의 인격을 모독하여 내담자가 상담자체에 부정적인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경우다. 엄밀히 말해서 상담자의 논박 대상은 내담자 개인이 아니고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 신념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서 통렬한 논박을 가할 수는 있어도 내담자 개인에 대해서는 고귀한 인격체로서 존중하는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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