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역사를 바꾼)9가지 신학 논쟁-도널드 맥킴(Donald K. McKim)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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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의 역사를 바꾼)9가지 신학 논쟁-도널드 맥킴(Donald K. McKim) 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9가지 신학 논쟁 (Theological Turning Points)
 첫 번째 논쟁, 삼위일체론 논쟁: 하나님은 누구인가? (Trinitarian Controversy: Who is God?)
 두 번째 논쟁, 기독론 논쟁: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인가? (Christological Controversy:Who is Jesus Christ?)
 세 번째 논쟁, 교회론 논쟁: 교회란 무엇인가? (Ecclesiological Controversy:What is the Church?)
 네 번째 논쟁, 인간론 논쟁: 인간은 무엇인가? (Anthropological Controversy: What is Humanity?)
 다섯 번째 논쟁, 구원론 논쟁: 우리는 어떻게 구원받는가? (Soteriolgical Controversy: How are we Saved?)
 여섯 번째 논쟁, 권위론 논쟁: 권위는 어디에 있는가? (Authority Controversy: Where is Authority?)
 일곱 번째 논쟁, 성례론 논쟁1: 세례란 무엇인가? (Sacramental Controversy: What are the Sacraments?)
 여덟 번째 논쟁, 성례론 논쟁2: 성찬은 무엇인가? (Sacramental Controversy: What is the Lords Supper?)
 아홉 번째 논쟁, 종말론 논쟁: 하나님 나라란 무엇인가? (Eschatological Controversy: What is the Kingdom?)

Ⅲ. 오늘날의 신학적 전환점들 (Theological Turning Points Today)

Ⅳ. 결 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교회의 사명과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고 교회의 사명 역시 교회의 본질과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이다. 바르트는 교회의 존재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말씀으로서의 하나님의 게시하라는 신적 행위로부터 비롯된다고 강조한다.
교회적으로 볼 때 20세기 교회일치 운동이 두드러진 시대였다. 틸리히는 교회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난 새로운 존재(New Being)에 근거한 영적 공동체”라고 불렀다. McKim, 『(교회의 역사를 바꾼)9가지 신학 논쟁』,357.
인간은 무엇인가?
죄, 자유, 하나님의 형상, 인간 공동체를 둘러싼 모든 복잡한 쟁점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판넨베르그는 인간의 형상을 “하나님의 실체와 닮았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하면서 죄는 “하나님으로부터 실제로 분리되었음”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이것은 하나님의 형상은 “인간이 자신의 참된 정체성을 버리고-죄를 짓고-만물에 대한 지배권을 얻고자 할 때 잃게 되는 세상에 대한 열림”으로 표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McKim, 『(교회의 역사를 바꾼)9가지 신학 논쟁』, 360.
구원은 무엇인가?
현대신학의 구원론: 구원에 대한 현새 신학의 다양한 해석은 그런 해석과 관련된 특정한 신학 체계들과 직결되어 있다. 구원에 대한 그들의 해석은 인간, 죄, 하나님의 성품, 예수님의 속성, 그리고 기타 신학적 쟁점들에 대한 그들의 인식과 관계가 있다. McKim, 『(교회의 역사를 바꾼)9가지 신학 논쟁』, 362.
바르트의 구원 교리는 전 세계를 위한 화해를 제공하심에 있어서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객관적 사역을 강조한다.
틸리히의 신학사상에서 구원은 치유 혹은 온전케 됨을 의미하며, ‘존재의 근거’인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된 인간과 하나님의 재결합을 통해 그 둘 사이의 간격을 극복하는 것이다.
권위는 어디에 있는가?
신학에서 권위의 문제는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개념이기에 관련된 논쟁은 수많은 관점들을 포괄하며 폭넓은 함의를 갖게 된다.
오늘날 다양한 교회 정치 형태-성직자 중심적이든, 장로 중심적이든, 회중 중심적이든 조직을 통해 권위를 행사하고 있다. 그러나 신학자들이 신학을 하기 위해서 자신들의 권위의 근거를 발견하는 곳에서는 또 다른 전환점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성례는 무엇인가?
프로테스탄트 교회 일부는 칼 바르트의 성례 해석에 영향을 받았다. 성례는 교회의 삶과 예배의 핵심이기에 앞으로도 수많은 신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될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무엇인가?
종말론 사상은 20세기에 다양한 신학적 통로들을 통해 갱신되어 왔다. 여전히 천년왕국, 사후세계, 심판 등의 쟁점들을 포함하는 종말론에 관한 전통적인 논쟁을 계속하고 있다. 마지막 때의 일들을 보다 직접적으로 현재의 일들과 연관시키고 종말론이 사회를 위한 다양한 사회적, 윤리적 운동들의 추동력이 되게 하고 있다.
그러므로 종말론과 관련된 쟁점들도 여전히 열려 있다. McKim, 『(교회의 역사를 바꾼)9가지 신학 논쟁』, 369.
오늘날의 전환점
오늘의 신학이 다양한 주장과 경험을 지닌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개방될 때, 기독교교리는 벽걸이 융단은 점점 더 풍요로워 질 수 있다. 앞으로도 신학을 위한 새로운 상황, 방법, 쟁점, 결론 들이 나타날 것이다.
Ⅳ. 결 론
매 시대마다 교회에는 수많은 문제들이 있었다. 교회사는 교회에 제기된 문제들에 대한 신자들의 반응의 역사이다. 시대마다 신자들은 그러한 문제들에 대해 나름대로 믿음과 의식을 가지고 반응을 하였다. 때로는 신자들 간의 상호 이해와 절충을 통해 해결하기도 하였지만 때로는 아무리 애를 써도 합의점을 찾을 수 없는 심각한 문제들로 인해 교회는 큰 혼란에 빠지기도 하였다. 그럴 때마다 교회 안에서는 치열한 논쟁이 벌어졌는데 교회가 그런 논쟁을 통하여 어떤 결론에 이르렀든 간에 그런 결론들은 교회의 삶에 크고 작은 변화를 가져와 교회의 삶의 모습과 방향을 바꾸는 전환점의 역할을 하였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가 고백하는 신앙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 믿음을 지키고자 애썼던 신앙의 선조들이 다른 생각을 지닌 이들과 목숨을 걸고 싸우면서, 비본질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타협하고 절충하면서 만들고 지켜온 산물이다.
개혁주의 정통신앙을 보수하고 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그 신앙과 다른 주장을 했던 이들의 입장에 대한 충분한 그리고 공감적인 이해가 없이는 우리의 신앙과 신학은 유연성을 잃고 경직되어 자기 속으로만 파고들 위험이 있다.
한국교회의 역사를 보아도 여러 사건, 운동, 논쟁들이 있었는데 예를 들면 제사문제와 3종 신기숭배 비판사건, 이광수의 기독교비판과 사죄주의의 반기독교 운동, 김교신의 조선적 기독교 운동, 이용도의 신비주의와 예수교회, 출옥 성도들의 교회 재건 운동과 기성 교회의 반발, 한국교회의 분열 서정민. 『한국 교회 논쟁사』. 서울: 이레서원, 1994. 참조하여 보라.
, 초기 한국교회 성경관 논쟁(1934-1935), 김재준 박사와 박형룡 박사의 논쟁 등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독교 역사 속에서 우리에게 전해진 중요한 교리들을 교회와 하나님 나라를 위한 그 교리적 중요성과 더불어 치열했던 그 역사적 논쟁 속에서 이해하고 온전히 개혁주의 신학의 바탕위에 서야 할 것이다.(*)
참고도서
McKim, Donald K. Theological turning points: major issues in Christian thought. Atlanta : John Knox Press, 1988.
McKim, Donald K. Theological turning points: major issues in Christian thought. 장종현 역. 『(교회의 역사를 바꾼)9가지 신학 논쟁』. 서울: 기독교연합신문사, 2005.
서정민. 『한국 교회 논쟁사』. 서울: 이레서원, 1994.
한국기독교역사학회. 『한국기독교의 역사』(제1권,개정판). 서울: 기독교문사, 2011.
. 『한국기독교의 역사』(제2권). 서울: 기독교문사, 1992.
. 『한국기독교의 역사』(제3권). 서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9.
부록: (『한국기독교의 역사』(제3권) 82페이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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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2.20
  • 저작시기2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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