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의 중요성
2. 부모교육의 정의
3. 부모교육의 대상
4. 부모교육의 필요성
5. 현대사회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6. 부모교육 프로그램
7.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8.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9.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의 중요성
2. 부모교육의 정의
3. 부모교육의 대상
4. 부모교육의 필요성
5. 현대사회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6. 부모교육 프로그램
7.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8.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9.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않은 경우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실시하였을 때 실패한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많다(Slaughter, 1983). 왜냐하면 미국에서 개발된 대부분의 전통적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에서 기본적으로 채택한 가치체계나 문화적 배경이 미국의 백인 중산층을 기준으로 하였고, 그 과정에서 다른 문화의 가치나 규범 등을 비정상적이고 잘 기능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Coll, Meyer, & Brillon,1995). 이러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부모들은 자신이 속해있는 문화가 열등하다는 인식을 하게 되고, 그 결과 부모 자신의 자존감 등에 상처를 입고 궁극적으로는 대부분의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이 목적으로 하는 자녀들과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으로 인한 아동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힘을 상실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부정적인 결과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대상인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가치나 신념, 관습 체계 등을 고려하고 그 다양성을 수용하는 문화적으로 민감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Cheng- Gorman & Balter, 1996).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의 대부분이 우리나라가 속한 동양 문화권과는 그 역사와 문화적 배경에서 상이한 미국 등 서양 문화권에서 개발된 것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 실정이므로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실시 방안 등에서 우리나라의 부모들에게 적합하지 않을 가능성이 많다. 미국의 부모들과 동양 문화권의 부모들에 대한 비교 연구들을 보면 서구 문화권의 부모들의 특성과 중국과 일본 등 동양 문화권의 부모들의 특성은 차이가 많기 때문이다. 서구 문화권과 특히 차이가 많이 나는 동양 문화권 부모의 특징들 중 우리나라 부모들과 유사한 많은 양상들은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에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중국의 경우 서양 문화권의 아동 중심 경향에 비하여 아동을 성인에 종속적인 존재로 보는 관점이 두드러지고, 서양 문화권과는 달리 무시하기, 칭찬하기, 타협하기 등의 기술을 습득하여 사용하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많다(Chao, 1994; Cheng- Gorman & Balter, 1996). 또한 서구 문화권에 비하여 아버지의 권한이 절대적이고, "체면치레"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역할의 구분이 서구 문화권 보다 매우 뚜렷하다. 동시에 성과 출생 순서에 따른 특권의 부여 정도가 매우 뚜렷하고 집단 간의 상호작용과 집단 가치가 서구 문화권에서 보다 매우 중요시되는 경향이 있으며 개인의 능력에 대한 강조 보다는 협동과 어른에 대한 순종이 요구된다(Hamner & T urner, 1996). 일본 부모들의 특징 중 우리나라 부모들의 특징과 유사한 점들로는 아버지와 장자에 대한 권한, 개인 보다는 집단에 대한 강조와 충성심, 의존성, 복종, 순종, 그리고 대항하지 않는 것을 중요시하는 부모역할의 특성 등을 강조하는 점과 교육과 성취에의 높은 기대감(Hamner & T urner, 1996)을 들 수 있다. 이외에도 홍콩의 부모들의 특성들 중에도 우리나라 부모의 특징과 유사하여 우리나라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에서 고려할 특징으로는 전문가들로부터 아동발달에 대하여 무엇인가를 배우려는 경향이 많다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해보았다. 우리나라 부모를 비롯한 동양 문화권 부모들의 특성들 중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고려해야할 특성들을 집단지향적 성격과 강한 위계적 대인관계의 특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서구 문화권의 사람들에 비해 집단에 대한 강한 소속감과 사회계급이나 가족 등의 집단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매우 많은 집단 지향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성격으로 인해 우리나라 사람들은 독립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서툴고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스스로 책임지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모든 관계를 지위, 연령, 성 등에 의한 위계적 질서에 근거하여 결정하는 문화를 만들었고 또 이러한 관계의 문화 안에서 집단에 대한 소속감이 더욱 더 발전하게 된 것이다(최재석, 1994). 이러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집단에 대한 강한 소속감과 위계질서에 대한 충성심은 가족생활에 적용되어 가족 구성원이 자신의 의견 보다는 가족의 의견, 특히 연장자인 부모의 의견을 무조건 수용하는 경향으로 발전되어 온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특성이 변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젊은 세대들은 그들의 부모 세대에 비하여 많은 양의 서구 문화를 접할 기회를 가지고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므로써 그들은 부모세대에 비하여 개인주의적이고 자신의 의견을 분명히 나타내려 하며 무조건 부모에게 복종하려 하지도 않는다. 현재 유아기 자녀를 키우고 있는 젊은 부모들 중에는 이러한 젊은 세대들이 많다. 결국 이들 젊은 부모가 주도하는 가정에는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집단의 의견을 따름으로써 갈등을 피하려는 이전 세대로 부터 전수받은 전통 문화와 이들이 새로이 수용한 자신을 나타내고 자기주장을 하며, 무조건 권위에 복종하지 않으려는 서구문화가 공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는 이와 같이 전통 문화와 서구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우리나라 부모와 가족 문화의 특성에 민감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서구 문화권에서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그대로 적용하기 보다는 우리나라 부모의 문화적 특성에 부합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기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 부모교육학, 교육과학사, 1997
김종서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1997
김오남 외, 유능한 부모와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2002
김진숙 외,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1
정현숙 외, 부모학, 신정, 2003
이귀윤, 교육과정 연구, 교육과학사, 1996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1992
지성애 외, 부모교육, 정인사, 2004
강영식 외,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3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해보았다. 우리나라 부모를 비롯한 동양 문화권 부모들의 특성들 중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고려해야할 특성들을 집단지향적 성격과 강한 위계적 대인관계의 특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서구 문화권의 사람들에 비해 집단에 대한 강한 소속감과 사회계급이나 가족 등의 집단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매우 많은 집단 지향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성격으로 인해 우리나라 사람들은 독립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서툴고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스스로 책임지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모든 관계를 지위, 연령, 성 등에 의한 위계적 질서에 근거하여 결정하는 문화를 만들었고 또 이러한 관계의 문화 안에서 집단에 대한 소속감이 더욱 더 발전하게 된 것이다(최재석, 1994). 이러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집단에 대한 강한 소속감과 위계질서에 대한 충성심은 가족생활에 적용되어 가족 구성원이 자신의 의견 보다는 가족의 의견, 특히 연장자인 부모의 의견을 무조건 수용하는 경향으로 발전되어 온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특성이 변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젊은 세대들은 그들의 부모 세대에 비하여 많은 양의 서구 문화를 접할 기회를 가지고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므로써 그들은 부모세대에 비하여 개인주의적이고 자신의 의견을 분명히 나타내려 하며 무조건 부모에게 복종하려 하지도 않는다. 현재 유아기 자녀를 키우고 있는 젊은 부모들 중에는 이러한 젊은 세대들이 많다. 결국 이들 젊은 부모가 주도하는 가정에는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집단의 의견을 따름으로써 갈등을 피하려는 이전 세대로 부터 전수받은 전통 문화와 이들이 새로이 수용한 자신을 나타내고 자기주장을 하며, 무조건 권위에 복종하지 않으려는 서구문화가 공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는 이와 같이 전통 문화와 서구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우리나라 부모와 가족 문화의 특성에 민감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서구 문화권에서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그대로 적용하기 보다는 우리나라 부모의 문화적 특성에 부합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기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 부모교육학, 교육과학사, 1997
김종서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1997
김오남 외, 유능한 부모와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2002
김진숙 외,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1
정현숙 외, 부모학, 신정, 2003
이귀윤, 교육과정 연구, 교육과학사, 1996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1992
지성애 외, 부모교육, 정인사, 2004
강영식 외,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3
추천자료
- [재활학]장애인복지의 의의와 필요성 및 재활프로그램 분석 레포트
- (지역사회복지관에서의 정신장애인 재활프로그램의 개발 필요성) 논문요약
- 노인교육(정의, 3가지범위, 필요성, 노인교육프로그램, 유의사항, 현황과 문제점, 해결방안) ...
- 방과후교육(방과후교실, 프로그램) 정의와 목적, 방과후교육(방과후교실, 프로그램) 필요성과...
- 아동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특성, 다문화교육...
- 부모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
- <사회복지프로그램의 욕구조사의 필요성>!!!
- 프로그램 평가의 필요성과 의의에 대해 토론
- 영유아 프로그램의 평가 - 영유아프로그램 평가의 필요성과 평가 절차, 보육과정 평가, 보육...
- 치매 예방 프로그램 (건강증진 활동목적, 건강증진 필요성, 인구고령화프로그램, 치매예방, ...
- 장애인들과 함께 떠나는 물놀이 여행 프로그램 (방학프로그램, 집단프로그램, 체험프로그램) ...
- 장애아동가족인 비장애 아동의 스트레스해소를 위한 또래집단 프로그램 (사업의 필요성, 프로...
- 자원봉사프로그램 평가란 무엇이며, 자원봉사프로그램 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토론해봅시다
- 사회복지 현장에서 느끼는 프로그램 기획의 필요성은 무엇일까요 구체적으로 토론해 보시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