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환경 분석 Case Study (블랙베리 특성, SWOT 분석, 환경분석 & 닌텐도 특성, SWOT 분석, 환경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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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관리 환경 분석 Case Study (블랙베리 특성, SWOT 분석, 환경분석 & 닌텐도 특성, SWOT 분석, 환경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마케팅관리
환경 분석 Case Study


1.서론

2.본론
 (1)블랙베리 사례
  1)블랙베리의 특성
  2)블랙베리의 SWOT 분석
  3)블랙베리 실패Case의 환경분석
 (2)닌텐도 사례
  1) 닌텐도의 특성
  2)닌텐도의 SWOT 분석
  3)닌텐도 실패 Case의 환경 분석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980년대 가정용 게임기(콘솔) 분야의 선두 주자는 단연 미국의 아타리였다. 연간 20억달러의 이익을 올린 아타리가 하루 아침에 주저앉은 것은 1982년 나온 'E.T.'때문. 아타리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동명 영화가 크게 히트하자 연말 특수를 겨냥해 거액을 주고 게임판권을 따냈다. 개발 기간은 단 5주. 하지만 서둘러 만든 졸작을 시장이 철저히 외면하면서 아타리는 몰락의 길을 걸었다. 업계에서는 이를 '아타리 쇼크'로 부른다.”
-한국일보, 2012년 2월 22일 자 기사,
『[일본기업 실패 연구] <하> 혁신 잃은 혁신기업: 닌텐도』중 일부
최근 닌텐도의 모습을 보면 위에서 언급한 <아타리>가 떠오른다. 기존의 큰 성공을 등지고서 너무도 쉽게 게임을 개발하여 본래 닌텐도가 가지고 있던 혁신성을 퇴색시키고 있으며, 스마트폰의 등장과 같은 거대한 흐름의 변화를 감지하여 기민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안팎으로 큰 위기를 맞이하게 된 닌텐도가 앞으로 어떤 출구전략을 들고 나올지 기대가 하면서, 더 이상 30년 연속의 흑자라는 과거에만 얽매여 있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렇게 기존 성공에 안주하여 안일한 대응으로 몰락의 길을 걸었던 아타리는 블랙베리와 닌텐도를 연상하게 한다. 블랙베리는 기존의 강점만을 고집하다가 퇴보하였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역량이 부족한 부분에 무리하게 도전을 했다가 실패를 맛본다. 닌텐도 역시 ‘닌텐도 DS’를 ‘닌텐도 3DS’로 업그레이드시켜 내놓았지만 큰 호응을 얻지 못했으며, 타이틀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
이러한 두 기업은 그럼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 각각의 사례의 기회를 살펴보고 거기에 맞는 솔루션을 나름 제시해 보려고 한다. 블랙베리의 경우 보안과 오피스적인 요소들에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과 같은 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기보다는 기존 구성체제를 가지고서 새로운 분야로 진출해 볼 것을 제안한다. 오피스용 OS 개발의 경우 기존의 기업 DNA를 잘 활용한다면 큰 성공을 거둘 수도 있을 듯하다.
한편, 닌텐도의 경우 새로운 형태의 디바이스인 ‘닌텐도 Wii u’를 개발 중이라고 한다. 이 디바이스가 단순히 형태적인 요소만 바뀌어 나오는 것이 아니라, 태블릿 PC와 같이 앱에도 열려있는 형태로 개발될 경우 큰 호응을 받으리라 예상된다. 또한, 이를 계기로 게임 타이틀에 대해서 좀더 신경을 쓰고, 앱으로 개발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겠다.
도도새는 자기의 빠른 다리만 믿고 있다가 갑자기 들이닥친 환경 변화에 멸종하고 말았다. 도도새가 갑자기 환경의 변화를 맞이하게 된 반면, 위에서 살펴본 기업들을 환경변화를 감지하고 대응할 시간을 가지고 있다. 물론 그에 대해서 발 빠르게 대응하지 못해 위기에 처하기 했지만 말이다. 앞으로 블랙베리와 닌텐도가 어떻게 변화에 대처할 것인지 지켜볼일이다.
4.참고문헌
아시아경제, 2012년 2월 23일 자 기사
IDC, 제조사별 스마트폰 점유율 분석 그래프
한국일보, 2012년 2월 22일 자 기사
연합뉴스 2012년 1월 27일 자 기사,『日 닌텐도 "연간 첫 영업적자 전망"…주가 급락』
Zokem, 2010년 모바일 시장 조사 요약 보고서
Pocketgamer, 『Predictions for mobile games market 』
Research and Markets, 『Global mobile applications market 』
Distimo, 『Games, the most popular apps for smartphones 』
Flurry research company, 『Smartphone vs. console game sales 』
e sal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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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3.04.06
  • 저작시기2012.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8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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