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 이번엔 거짓이 아니라구요.
I. 머리말…………………………………………………………2
II. 몸말…………………………………………………………2
1. 한국 안에서 ‘아이돌’ 의 모습……………………………2
2. 아이돌의 음악적 한계와 대중문화에 미치는 부정적 측면……………………………5
(1) 가창력 문제(가수 자질 문제)……………………………5
(2) 가사의 내용, 안무의 선정성……………………………5
(3) 아이돌의 진로와 미래……………………………6
(4) 대중문화의 질적 저하……………………………7
(5) 아이돌 문화의 확산으로 인한 가수들의 전략변화 7
3. 아이돌 문화가 가져야 할 요소와 향후에 대한 전망……………………………8
Ⅲ. 맺음말…………………………………………………………10
첨부자료 <한국 아이돌 가수 연대표>
-정말 좋아합니다. 이번엔 거짓이 아니라구요.
I. 머리말…………………………………………………………2
II. 몸말…………………………………………………………2
1. 한국 안에서 ‘아이돌’ 의 모습……………………………2
2. 아이돌의 음악적 한계와 대중문화에 미치는 부정적 측면……………………………5
(1) 가창력 문제(가수 자질 문제)……………………………5
(2) 가사의 내용, 안무의 선정성……………………………5
(3) 아이돌의 진로와 미래……………………………6
(4) 대중문화의 질적 저하……………………………7
(5) 아이돌 문화의 확산으로 인한 가수들의 전략변화 7
3. 아이돌 문화가 가져야 할 요소와 향후에 대한 전망……………………………8
Ⅲ. 맺음말…………………………………………………………10
첨부자료 <한국 아이돌 가수 연대표>
본문내용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 이번엔 거짓이 아니라구요.) [아이돌 진로][아이돌 미래][아이돌 대중문화][아이돌 가창력 문제][아이돌 가수 자질 문제][아이돌 문화 향후 전망]
I. 머리말
대중매체가 발달하고 인터넷 문화와 더불어 다양한 매체의 융합이 이루어지면서 매체를 통해 확산되는 대중문화, 특히 연예인 중심의 대중 문화는 그 어느 때보다도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21세기를 전후하여 각종 통신과 인터넷의 발달로 청소년층도 자신의 의사를 적극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청소년층이 단순히 기성세대가 만들어 놓은 문화의 수동적 소비자가 아닌 적극적 생산자로서의 역할이 가능하게 되었다. 문화 흡수력이 뛰어나고 충동적 소비가능성이 높은 청소년층이 또 다른 주 소비층으로 대두되면서 대중문화에서도 소위 ‘아이돌(Idol)’ 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이 ‘아이돌’은 대중음악의 범주에서 세대를 넘나들면서 단순한 오락의 대상이 아니고 엄청난 경제 규모를 가진 문화 상품으로 진화하고 있다. 하지만 주로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아이돌은 점점 자극적이고 당장 듣기 쉬운 음악으로 그 모습이 변해가고 있다. 가창력 부재로 인한 오토튠(Autotune)의 과다 사용, 음악 외적인 것에 대한 집중으로 전반적인 대중음악의 질적 하락을 가져오고 있다. 이런 모습들 속에서 현재 아이돌 음악과 문화가 가지는 긍정적, 부정적 양태와 양상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II. 몸말
1. 한국 안에서 ‘아이돌’ 의 모습과 현재
아이돌의 등장 배경에 시장의 시간적 압축과 수익모델의 다변화가 있었다. 음반 산업이 침체되어 음반이라는 매체가 더 이상 수익성을 가진 상품이 되지 못했다. 많은 기획사들은 ‘디지털화’를 통한 디지털 음원을 통해 수익창출을 모색했으며 휴대폰 벨소리/통화음, 스트리밍, 싸이월드 배경음악 등이 새로운 수익모델로 각광받았다.
I. 머리말
대중매체가 발달하고 인터넷 문화와 더불어 다양한 매체의 융합이 이루어지면서 매체를 통해 확산되는 대중문화, 특히 연예인 중심의 대중 문화는 그 어느 때보다도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21세기를 전후하여 각종 통신과 인터넷의 발달로 청소년층도 자신의 의사를 적극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청소년층이 단순히 기성세대가 만들어 놓은 문화의 수동적 소비자가 아닌 적극적 생산자로서의 역할이 가능하게 되었다. 문화 흡수력이 뛰어나고 충동적 소비가능성이 높은 청소년층이 또 다른 주 소비층으로 대두되면서 대중문화에서도 소위 ‘아이돌(Idol)’ 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이 ‘아이돌’은 대중음악의 범주에서 세대를 넘나들면서 단순한 오락의 대상이 아니고 엄청난 경제 규모를 가진 문화 상품으로 진화하고 있다. 하지만 주로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아이돌은 점점 자극적이고 당장 듣기 쉬운 음악으로 그 모습이 변해가고 있다. 가창력 부재로 인한 오토튠(Autotune)의 과다 사용, 음악 외적인 것에 대한 집중으로 전반적인 대중음악의 질적 하락을 가져오고 있다. 이런 모습들 속에서 현재 아이돌 음악과 문화가 가지는 긍정적, 부정적 양태와 양상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II. 몸말
1. 한국 안에서 ‘아이돌’ 의 모습과 현재
아이돌의 등장 배경에 시장의 시간적 압축과 수익모델의 다변화가 있었다. 음반 산업이 침체되어 음반이라는 매체가 더 이상 수익성을 가진 상품이 되지 못했다. 많은 기획사들은 ‘디지털화’를 통한 디지털 음원을 통해 수익창출을 모색했으며 휴대폰 벨소리/통화음, 스트리밍, 싸이월드 배경음악 등이 새로운 수익모델로 각광받았다.
추천자료
- 서태지와 그이후의 한국 음악
- 1990년대 이후 한국 대중예술의 흐름 -시대와 대중을 비추는 거울과 같은 대중예술-
- 한국의 기독교 문화와 대중문화
- 대중문화속의 힙합문화
- [대중문화 분석] 한국 대중가요에 대한 분석 ( 시대적 흐름, 가사의 의미, 생산, 유통과정 등...
- 한국 대중가요사 - 1940년대 부터 1990년대 까지의 대중가요사 변화 흐름 및 주요 이슈
- 한국어와 대중문화-대중가요의 변천사
- 한국 대중문화
- 한국 대중문화의 현황과 대책
- 대중가요와 생활사 기말고사 -한국의 대중가요가 드러내고 있는 문제점
- 음악 표절, 도대체 왜 - GD 사건을 중심으로 분석해 본 한국 음악 제작의 환경적 요인
- 한국의 음악산업
- [1960년대, 연극, 문학, 미술, 한국화, 팝음악, 패션]1960년대의 연극, 1960년대의 문학, 196...
- 대중가요 가사 속에 나타난 문제점과 대안 모색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