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네상스의 자연주의는 학문적, 방법론적, 총체적인 성격을 띠고 현실의 특징들을 기록하고 분석하는 의식적 태도에 의해 예술품이 하나의 자연 연구가 되었다. 실제의 모습과 유사하게 대상을 그리고 이는 원근법, 명암대조법, 시각 피라미드 구조를 통해 표현되었다.
마. 결론
영화에서의 시대묘사는 사료를 토대로 이루어진 또 다른 사료라고 생각한다. 영화에서 은연중에 비춰지는 기독교에 대한 비판(남색, 사토라레의 기형적인 모습, 베르나르 귀 심판관의 민중에 의한 죽음)은 역사적 배경지식이 없으면 쉽게 이해하기 힘들다. 이는 또한 역사적 배경지식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아는 만큼 보인다.’는 속담을 다시 한 번 상기하게 한다.
영화에서의 주배경인 기독교는 부패의 과정을 끊임없이 겪는데, 심지어는 재정화를 위해 시작한 수도원마저 새로운 부패의 길로 접어드는 과정을 보며, 모든 역사적인 고립된 권력은 부패로 치닫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는 현재의 우리 사회와 비슷하지 않나 생각한다. 오늘날의 교회에서 벌어지는 갖가지 스캔들과 부정부패, 기득권층의 양극화와 보이지 않는 사회계층, 역사는 끊임없이 반복된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는다.
<중세시대의 미술>
<르네상스의 미술>
마. 결론
영화에서의 시대묘사는 사료를 토대로 이루어진 또 다른 사료라고 생각한다. 영화에서 은연중에 비춰지는 기독교에 대한 비판(남색, 사토라레의 기형적인 모습, 베르나르 귀 심판관의 민중에 의한 죽음)은 역사적 배경지식이 없으면 쉽게 이해하기 힘들다. 이는 또한 역사적 배경지식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아는 만큼 보인다.’는 속담을 다시 한 번 상기하게 한다.
영화에서의 주배경인 기독교는 부패의 과정을 끊임없이 겪는데, 심지어는 재정화를 위해 시작한 수도원마저 새로운 부패의 길로 접어드는 과정을 보며, 모든 역사적인 고립된 권력은 부패로 치닫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는 현재의 우리 사회와 비슷하지 않나 생각한다. 오늘날의 교회에서 벌어지는 갖가지 스캔들과 부정부패, 기득권층의 양극화와 보이지 않는 사회계층, 역사는 끊임없이 반복된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는다.
<중세시대의 미술>
<르네상스의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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