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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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즘 소설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리얼리즘 소설

1. 리얼리즘 소설의 정의
1) 리얼리즘이란?
2) 리얼리즘 소설이란?
2. 리얼리즘의 전형
1) 전형과 일상적 보편성
2) 전형 > 평균
3) 전형과 개별성
4) 리얼리즘과 전형성
3. 작품 분석 : 이태준 「농군」, 1939
1) 이 작품을 리얼리즘 소설이라고 할 만한 이유.
2) 반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준다.
2) 반론
<농군>의 배경이 ‘장작림 정권 시대’라는 부기는 중요한 맥락적 의미를 갖는다. 이 부기에 따르면, 이 소설의 시대적 배경은 1920년대가 된다. 따라서 이 소설은 일차적으로 1920년대라는 역사성 속에서 독해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작가가 만보산 사건이라든가 만주 건국과는 관계가 없는 시기를 소설의 시간적 배경으로 설정한 의도에 먼저 주목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보자면, <농군>의 이야기와 만보산 사건의 ‘사실적 합치’ 여부를 따지는 일은 아귀가 맞지 않는다.
만보산 사건의 전말은 다음과 같다.
1931년 4월 만보산에 이주한 37호 210명의 조선 농민들은 도착하자마자 20여리 거리에 있는 이통하를 절단하여 수로를 파기 시작했다. 중국인의 항의가 일어나고 중국 경찰이 현지를 떠나라고 여러 차례 통고하였으나 농민들은 응하지 않았다. 더욱이 공사장 중간 지대는 중국 농민 41호의 소유지였는데, 조선 농민들은 아무런 양해도 없이 중국인 소유의 토지를 파헤치고 물길을 내었다. 분쟁이 일어날 수 밖에 없었다.
논 농사를 짓지 않는 중국 농민들로서는 밭이 물에 잠김으로써 농사를 망치는 결과가 될 뿐 아니라 통행조차 어려워지므로 날벼락이 아닐 수 없었다. 결국 장춘현정부에 대한 중국 농민의 탄원, 이러한 탄원을 받은 중국 관헌쪽의 조선 농민에 대한 압박이 계속되었고, 조선 농민들은 일본 영사관 경찰에 보호를 요청하여 6월 2일에는 일본 영사관에서 파견된 경찰관이 현장에 와서 조선 농민을 보호하기에 이르렀다. 본격적인 충돌이 있기 직전까지 “중국 농민과 관헌의 계속적인 항의 속에서도 장춘 일본 영사관 경찰의 보호하에 한족은 공사를 진행시키고 있었다.
마침내 7월 1일 중국 농민 4백 여명이 약 2리 정도 완성된 수로를 파괴하고 토지를 원상대로 회복시켰다. 그러자 주둔하고 있던 일본 경찰이 사격을 가하였다. 중국 농민들은 대피하였고 사상자는 없었다. 다음날인 7월 2일 새벽부터 중국 농민들이 수로를 매몰하려 하자 증강된 일본 경찰 병력이 무장 시위를 벌이고, 장춘의 일본 영사관과 중국 현정부 사이에는 서로 정당성을 주장하는 항의 문서가 오갔다.
소설 속의 내용은 위와 다르다. 일본 경찰은 등장하지 않고 총에 맞은 사람은 조선인이며 주인공 현규이다. 조선농민들은 만주 ‘토착민’들을 설득하여 수로 공사를 계속하려했지만 중국 정부에서 마을사람을 잡아 가두고 수로 공사를 멈출 것을 지시하였으며 결국은 유혈사태로 흘러들어갔다.
실제 만보산 사건과는 다른 내용전개와 함께 작가가 밝힌 시기가 만보산 사건 이전임을 빌면 <농군>은 모티브만 빌려왔을 뿐이지 그 내용은 판이하게 다른 것이 된다. 그렇기에 이 작품을 리얼리즘 작품이라고 말할 수 만은 없다.
리얼리즘이 현실이나 현상을 존중하면서 대상을 충실히 또한 바르고 정확하게 포착하려고 하는 과학적 태도이자 객관적 사상임에 반해 ‘소설’이라는 문학 장르는 허구성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아무리 현실상황을 그대로 그렸다 한 들 소설이 가지는 특성에 의해 실질적인, 완벽한 리얼리즘이 될 수 없는 것이다.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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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몰락하는 신생 : ‘만주’의 꿈과 <농군>의 오독. 상허학회. 2002.
하정일. 1930년대 후반 이태준 문학과 내부 식민주의 성찰. 배달말학회. 2004.
게오르그 루카치 외. 리얼리즘과 문학. 지문사. 1985.
장사선. 한국 리얼리즘 문학론. 새문사. 1988.
이동면. 리얼리즘이란 무엇인가. 세계.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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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25
  • 저작시기2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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