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1
Ⅱ. 본문 2
1. 새로운 문물, 교육, 사상이 유입된 근대의 격동기 시대
2. 소설 속 주변 상황에서 느낄 수 있던 당시의 분위기
3. 시간, 사건의 흐름으로 본「무정」
3.1 「무정」의 구조
3.2 사건과 전개의 우연적 요소
3.3 지향의식의 선명한 표출
4. 소설론 적으로 본「무정」
4.1 「무정」에 사용된 문체의 근대성
4.1.1 문체의 일반적 특징
4.1.2 문체의 특이성, 역전기법
4.2 소설 속 인물분석
4.2.1 형식
4.2.2 영채
4.2.3 선형
4.2.4 병욱
5. 「무정」의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8
참고문헌 8
Ⅱ. 본문 2
1. 새로운 문물, 교육, 사상이 유입된 근대의 격동기 시대
2. 소설 속 주변 상황에서 느낄 수 있던 당시의 분위기
3. 시간, 사건의 흐름으로 본「무정」
3.1 「무정」의 구조
3.2 사건과 전개의 우연적 요소
3.3 지향의식의 선명한 표출
4. 소설론 적으로 본「무정」
4.1 「무정」에 사용된 문체의 근대성
4.1.1 문체의 일반적 특징
4.1.2 문체의 특이성, 역전기법
4.2 소설 속 인물분석
4.2.1 형식
4.2.2 영채
4.2.3 선형
4.2.4 병욱
5. 「무정」의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8
참고문헌 8
본문내용
것이지만 「무정」에서의 인물들의 내면은 당위적인 질서와 현실적인 질서 사이의 충돌에서 비롯되는 분열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운문체의 탈피와 언문일치, 근대적 소설문체의 확립 등 새 시대의 계몽을 꾀한 이상주의 적 소설로서 근대와 전근대로, 또한 문명개화라는 논리와 민족의식이라는 심정으로 분열된 세계 속에서 자기 세계에 대한 환멸을 통해 종국적인 통합을 향해 나아가는 인물들의 행로를 그려낸 「무정」은 이러한 의미에서 1910년대 교양소설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Ⅲ . 결론
최초의 현대소설이며 단순한 개개인의 사랑을 봉건적 사회와 근대 사회에서 갈등하는 개화기 시민의 모습으로 나타낸 무정은 읽어왔던 옛 소설 중 가장 인물의 내면 심리묘사가 잘 되어 있어 읽기에 수월한 편이다. 근대문명에 대한 동경, 신교육사상, 자유 연애관과 신결혼관, 그리고 기독교적 신앙 등을 주제로 하고 일체의 봉건적인 것에 대한 비판과 반항으로 새 세대의 계몽을 꾀한 이상주의적인 소설이었다. 소설에 나타나는 자유 연애관, 결혼관등은 사회적 비난을 받기에 충분한 소재였으나 점차 새로운 시대의 사조로 신세대의 환영을 받았고, 이것은 조선 사회의 가족 제도에 대한 불만이 팽배하여 폭발 직전이었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한다. 소설에서 고전 사회의 문제점을 집어내는 면은 좋은 의미를 가지나, 지식인층에다 교육자층에 있는 이형식을 굳이 일본에 유학을 보내는 장면에서는 일본에 보내면서 교육을 받아 일본이 조선보다는 조금 더 우위적이라는 작가의 생각이 담겨있는 점이 아쉽기도 하다. 전개와 심리 묘사 부분에 부족한 점이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인물 간의 연애 감정 사이에 녹아있는 새로운 것에 대한 작가의 갈망, 신사회로의 추구 등 마냥 가벼웠을 법한 이야기의 무게를 잡아줄 수 있는 내용이 내포되어 있었으므로 한번 더 생각하며 소설을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참고문헌
김종현, 「1910년대 신소설 쇠퇴의 대중 문화적 요인」, 한국어문학회, 2008
신환종, 「한국의 근대적 개인의 형성에 관한 연구 : 1910년대 이광수를 중심으로」,연세대학교, 2001
이동희, 「한국소설문체론고」,『국학자료원』, 1997
김정자, 「한국근대소설의 문체론적 연구」,『삼지원』, 1985
서영채, 「<무정>과 소설적 근대성- 춘원 이광수 탄생 100주년」,『문학사상』,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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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캠퍼스
http://mybox.happycampus.com/ileelm/3580180/?agent_type=naver /이광수 무정 작품분석 및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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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문체의 탈피와 언문일치, 근대적 소설문체의 확립 등 새 시대의 계몽을 꾀한 이상주의 적 소설로서 근대와 전근대로, 또한 문명개화라는 논리와 민족의식이라는 심정으로 분열된 세계 속에서 자기 세계에 대한 환멸을 통해 종국적인 통합을 향해 나아가는 인물들의 행로를 그려낸 「무정」은 이러한 의미에서 1910년대 교양소설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Ⅲ . 결론
최초의 현대소설이며 단순한 개개인의 사랑을 봉건적 사회와 근대 사회에서 갈등하는 개화기 시민의 모습으로 나타낸 무정은 읽어왔던 옛 소설 중 가장 인물의 내면 심리묘사가 잘 되어 있어 읽기에 수월한 편이다. 근대문명에 대한 동경, 신교육사상, 자유 연애관과 신결혼관, 그리고 기독교적 신앙 등을 주제로 하고 일체의 봉건적인 것에 대한 비판과 반항으로 새 세대의 계몽을 꾀한 이상주의적인 소설이었다. 소설에 나타나는 자유 연애관, 결혼관등은 사회적 비난을 받기에 충분한 소재였으나 점차 새로운 시대의 사조로 신세대의 환영을 받았고, 이것은 조선 사회의 가족 제도에 대한 불만이 팽배하여 폭발 직전이었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한다. 소설에서 고전 사회의 문제점을 집어내는 면은 좋은 의미를 가지나, 지식인층에다 교육자층에 있는 이형식을 굳이 일본에 유학을 보내는 장면에서는 일본에 보내면서 교육을 받아 일본이 조선보다는 조금 더 우위적이라는 작가의 생각이 담겨있는 점이 아쉽기도 하다. 전개와 심리 묘사 부분에 부족한 점이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인물 간의 연애 감정 사이에 녹아있는 새로운 것에 대한 작가의 갈망, 신사회로의 추구 등 마냥 가벼웠을 법한 이야기의 무게를 잡아줄 수 있는 내용이 내포되어 있었으므로 한번 더 생각하며 소설을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참고문헌
김종현, 「1910년대 신소설 쇠퇴의 대중 문화적 요인」, 한국어문학회, 2008
신환종, 「한국의 근대적 개인의 형성에 관한 연구 : 1910년대 이광수를 중심으로」,연세대학교, 2001
이동희, 「한국소설문체론고」,『국학자료원』, 1997
김정자, 「한국근대소설의 문체론적 연구」,『삼지원』, 1985
서영채, 「<무정>과 소설적 근대성- 춘원 이광수 탄생 100주년」,『문학사상』,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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