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건축가 조사 -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 코르네 - Antonio Gaudi co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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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물] 건축가 조사 -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 코르네 - Antonio Gaudi cornet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종교와 예술로 지탱해나갔는데 스스로 「속죄사원」이라 칭함으로써 건축을 자기희생의 과정으로 여겼다.
가우디의 작품들을 보면서 놀라게 되는 것은 건축물 하나하나가 너무나 다르다는 것이다. 그것은 큰 저택이나 교회건물들에만 해당되지 않는다. 공원의 벤치와 가로등, 의자 하나하나가 완전히 독 창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하고 있다. 그가 만든 구엘공원의 벤치는 도시 위를 물결치듯 자유롭게 흐르는 바람에서 영감을 받은 듯하며, 레알 광장의 가로등은 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몽환적인 조각으로 만들어져 바르셀로나라는 도시의 얼굴을 만들어냈다.
가우디 사상의 씨줄이 종교였다면 날줄은 자연이었다. 그가 만들어낸 모든 형태는 자연물에서 얻어 온 것이다. 그는 꽃과 나무를 관찰한 뒤 건축적 형태와 완벽하게 결합시켜 가장 새로우면서도 스페인의 자연과 어울리는 예술품을 만들어냈다.
개인적 의견, 분석
안토니오 가우디 코르네는 환경을 중시해서 조그마한 지형이나 식물이라도 가능한 보존하려고 했으며 재활용품을 많이 사용했다.
그는 "하느님께서는 인간을 자연과 함께 살아가도록 했으며, 생활하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의 스승은 자연이다"라고 할 정도로 자연친화적인 사람이었다.
그리고 그는 어느 스승에게서 사사 받은 일도 없고, 특정집단에서 일을 한 적도 없으며, 가족 중에 누구도 건축가가 없었다
또한 그의 작품은 어느 시대의 건축양식 및 특정분야 로 분류하는 데는 난해한 부분이 많다. 그의 작품은 그 시대의 양식과 형식을 초월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처음에 가우디 작품을 사진으로 봤을 때, 유명한 건축가의 작품이란 생각이 들지 않았다.
건물이 반듯하지도 않고 꼭 손으로 만든 건물처럼 입면은 들쑥날쑥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알고보니 가우디의 작품에서는 기하학적인 형태에 얽매이기 보다는 자연적이며, 변형이 많고, 쉽게 인지되지 않는 곡선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따라서 가우디의 작품은 이론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 형태이다.
가우디의 작품을 여러 건축가가 응용하여 모방하려고 했으나, 가우디와 같은 건축물이 완공된것은 지금까지 없는 것으로 보아 가우디가 설계한 건축물들은 그의 상상력이 어떠했는지를 알수 있을 것 같다.
그의 작품은 가우디가 말했듯이 "자연에서 태어나고 자연이 베풀어 주는 매우 균형된 자연적 구조"인것이다.
특히 동물의 뼈, 야자수, 곤충, 사람의 해골 등의 모습을 자주 사용했다. 그는 나무의 줄기와 해골만큼 아름답고 완벽한 구조는 없다고 생각 할 정도였다.
그는 이런 말을 했다.
"건축가가 자신의 작품에서 가능성을 추구한다면 미를 잃게 될것이다. 또한 아름다움만을 추구한다면 미학,예술 이론 또는 철학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렇게 추상적인 이론들은 나에게는 사치이며 관심도 없는 분야이다."
이렇듯 가우디는 건축을 사랑하고 자연을 사랑했다.
특별한 교육과 지식이 없어도 몸소 체험한 많은 경험들과 자신의 열정, 그리고 무한한 노력만으로 최고의 건축가로 기억에 남는다. 스페인에서 직접 그의 작품들을 보며 그를 작품을감상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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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08
  • 저작시기2013.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6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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