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누보와 건축가 가우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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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르누보와 건축가 가우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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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 그가 사용한 것은 통제기하학regulated geometry을 응용하여 많은 부분 사용하였다. 가우디의 작품을 여러 건축가가 응용하여 모방하려고 했으나, 가우디와 같은 건축물이 완공된것은 지금까지 없는 것으로 보아 가우디가 설계한 건축물들은 그의 상상력이 어떠했는지를 보여준다. 가우디는 말한다. "건축가는 균형에 대한 타고 난 감각이 있어야 한다. 건축가는 건물의 형태를 디자인하고 그것을 구조전문가(구조기술사)에게 구조에 대한 수학적 안전성을 검토 받는다. 그 후 구조전문가가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한다면 건축가로서 자질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구조전문가가 이상이 있다고 한다면 건축에서 손을 떼는 것이 현명하다."이러한 면에서 그 자신에 대하여 엄격한 면이 있다. 사그라다 파밀리아 Sagrada Familla(성가족 성당)의 종루는 포물선이면서 젖은 모래를 떨어뜨릴 때 나타나는 형태이다. 이를 시행할 때 가우디는 '중력의 법칙'을 업격히 따랐다.
가우디는 설계도보다는 모형을 중요시 했다. 그 모형을 만들기 전 그는 실을 천장에 매달고 탑부분과 전체적인 모습을 모래 주머니 혹은 납을 중간중간에 매달아 그 휨의 강도를 측정해 나갔다. 그리고 최상의 곡선과 아름다움이 나오면 이를 스케치했다. 여러 번에 걸친 반복 스케치와 묘형작업 을 했다. 그런 다음 건물의 형태와 구조를 결정한다. 이렇게 한 건축구조형태에 대해 가우디는 자기 자신이 구조 계산을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다. 그러나 현대의 첨단 장비를 동원한 구조계산에서 오류가 발견된 것은 없다. 그가 말하는 완벽한 균형감각이다. 가우디의 건축형태는 그 누구도 상상도 못할 상황에서 만들어 졌으며, 가히 독창적이라 할 수 있다. 그의 작품은 가우디가 말했듯이 "자연에서 태어나고 자연이 베풀어 주는 매우 균형된 자연적 구조"인것이다. 가우디는 자연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으나 큰 동물에서는 얻은 것이 별로 없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용의 형상이 있으나 실존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상상에서 나왔다. 그는 아주 조그마한 곤충(파리,모기, 들벌레따위)과 들에 많이 나는 잡초와 나무 잎 등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또한 동양의 미에서도 영감을 많이 받았다. 그리고 심성에서 울어 나오는 형태를 표현해 나갔다.
까사 밀라(Casa Mila 1906~1910)
구엘별장(Finca Guell 1884-1887)
구엘 공원 (Parque Guell 1901~1914)
사그라다 파밀리아(성가족 성당) (Sagrada Familia 1882~1926)
가우디의 건물구성을 보면 동물의 뼈, 야자수Palmera,곤충,사람의 해골 등의 모습을 자주 사용했다. 그는 나무의 줄기와 해골만큼 아름답고 완벽한 구조는 없다고 할 정도였다. 아무리 아름다운 돔이라고 할 지라도 해골의 내부에 비할 수 없으며, 산이 가지고 있는 완벽한 안정성에 어떠한 건물도 따라 갈 수 없다고 가우디는 생각 했다. 따라서 그는 이렇게 결론지었다. "건축가가 자신의 작품에서 가능성을 추구한다면 미를 잃게 될것이다. 또한 아름다움만을 추구한다면 미학,예술 이론 또는 철학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렇게 추상적인 이론들은 나에게는 사치이며 관심도 없는 분야이다."
미술 공예 운동이 중세라는 이상에 근거하여 수공예를 통한 생활의 개혁을 지향한 것이라면, 아르누보는 자기를 그린 장식과 환상을 바탕으로 이를 실천하려 한 운동이다. 그러므로 아르누보는 과거에서 이상을 찾기 보다는 자기를 추가한 것이며, 실재하는 육체가 아니라 정령(精靈)을 형상화하였다. 때문에 아르 누보의 예술에서는 현실 자체를 소재로 한 것이 드물다. 동시에 아르누보는 장인적 생산 체계를 도입하여 근대의 기술을 병합하려 했다는 점에서는 공업 사회의 예술이지만, 결국은 작가와 주문자의 취미의 세계에 머물고 합리적인 근대 사회에 충분히 대응하지 못했다는 결함을 지닌 예술 운동이었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아르누보는 쇠퇴하기 시작되었다. 아르누보의 작품들과 가구들은 한정되어있고 유일한 것이었다. 포스터와 잡지의 그래픽 디자인으로 아르누보가 대중화되자 많은 양이 제작되었고 필연적으로 질이 떨어지게되는 현상을 가져왔다. 장식의 그 본질적의미는 생각하지 않은채 표면적인 장식의 스타일만을 본뜬 모방자들의 조악한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그 가치는 최하의 수준으로 떨어졌다. 1차세계대전으로 자연히 소멸되어갔으나 지금 그 운동의 소재, 방법, 의의를 지향하는 아르누보의 기본 태도를 받아들인 20세기의 디자이너에 의해 변모, 발전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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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07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2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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