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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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문화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자녀들과의 의사소통 기회로 중요한 공간이 될 수 있다는데 많은 중년들이 주목하고 있음.
자녀에게 면전에서 하지 못했던 많은 내적 표현 기회를 사이버공간 속에서 하고, 자녀가 즐기는 사이트를 찾고 공유함으로써 자녀의 심리상태와 자녀의 관심과 취미들을 잘 이해함으로써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는데 사이버 공간은 적극 활용될 수 있음.
유비커터스 시대가 되고 블로그 등이 더욱 활성화된다면 자신이 그간 쌓았던 많은 경험들을 여러 다른 필요한 사람들에게 혹은 다음 세대나 후배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더 용이하게 되는 순기능.
역기능에는 현실의 문제가 사이버상에서 드러날 수 있는데 익명성을 이용하여 폭언과 비방을 일삼는 인터넷 댓글로 자신의 억울함을 해소하고 현실로부터 해리하여 심리적으로 도피하기도 함.
채팅과 같은 사이버공간에서 건전하지 못한 이성과의 교재를 갖고 신체적 매력의 쇠퇴나 가정과 사회로부터의 소외를 보상하려는 것으로 무료함과 무능감을 달래거나, 쇼핑중독, 게임중독과 같이 어디에 빠져 자신의 시간 관리에 실패하는 등의 사회병리적인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음.
<노인의 사이버문화>
노인들의 인터넷 활용이 많아지게 되면 역할 상실이나 신체적 쇠퇴로 인해 거동하는 것이 부자유스러운 노인들이 잃고 있는 자긍감과 사회참여 활동, 소외감 극복 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음.
<노인들의 성공적인 노화와 사이버문화>
심각한 질병과 장애가 없는 것.
신체적이고 인지적인 기능이 높게 유지되는 것.
적극적인 참여의식.
건강,
친구관계나 가족을 포함하는 사회적 관계의 질,
자신에 대한 효능감.
<사이버활동 참여에 동기화하지 못하는 이유/개선>
인터넷 교육내용이나 방법, 교육자들이 노인의 특성과는 잘 맞지 않음.
- 노인들을 위한 교육내용 개발과 현실성 있는 실천이 더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분명해 보이고,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사이트들도 더욱 많아질 필요가 있음.
노인의 심리운동적인 한계도 컴퓨터 활용을 어렵게 함,
- 디자인이나 기기상의 여러 면에서 더 친숙하고 편리한 소프트웨어나 기계를 만들려는 공학적 노력을 보완해야 하고, 인터넷의 의사소통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어나 컴퓨터 기기들의 어려운 명칭도 많이 개선할 필요가 있음.
개인능력별 훈련이나 주문식 훈련이 되도록 하여, 사람마다 교육에 차등을 두어 현실적 요건을 보완하는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함,
순기능으로는 ‘외로움과 무료함이 감소’, ‘자신감회복’, ‘정보 획득의 편리함’, 멀리 있는 친척들이나 가족 간의 사이버 서신 교환, 인터넷뱅킹을 통해 공과금 납부, 쇼핑과 같은 공간과 시간적인 제약으로부터의 자유로움 등이 있음.
6) 사이버문화의 발전을 위한 제언
새 정책들은 현실성이 있는 정책이어야 함.
- 사이버공간과 현실공간을 연계하는 융합적인 문화를 형성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마련될 필요가 있으며, 여기에 더 과감한 투자도 있어야 함.
현재까지도 사이버 정책이라고 하면 사이버문화의 잘못된 부분들을 나오지 못하도록 억제하고 처벌하는 제도의 보완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큼.
- 사이버문화의 긍정적인 가치를 적극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정책이어야 함.
컴퓨터 게임을 판매하고 제작하는 회사들이 더 사회지역 책임을 절감하고 어린 아이들의 접속 자체를 차단하는 기술적인 보완과 장치를 마련하여 시판하거나 홍보해야 함,
사회복지사들은 부모나 학교의 적극적인 관심과 보호를 촉진하는 여러 활동을 제안해야 함.
- 현실생활에서 부모와 의사소통이나 친구관계의 질이 낮은 아동일수록 더 많이 사이버문화의 역기능적인 행동을 함.
우리 사회 전반에서 자유롭게 토론하는 토론 문화의 활발한 보장은 좋으나 그에 대한 책임도 함께 묻는 정보윤리에 대한 엄격한 법률 제정과 관련 교육이 더 강화될 필요가 있음.
7.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1) 사회복지실천기술 측면에서
1)개인과 문화
개인이 만들었으면서도 또한 영향을 받는 문화를 이해할 필요가 있음.
- 왜냐하면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문화가 바로 그의 삶의 원동력이나 그 원동력의 주요 배경이 될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가 접하는 개인은 다양한 문화를 지니고 있으며, 사회복지사는 자신과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는 개인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함.
2) 가족과 문화
가족은 인간의 사회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함.
가족 내에서 개인은 자신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므로 사회복지사는 개인을 클라이언트로 삼거나 가족 자체를 위해 개입할 때 한국고유의 가족문화는 물론, 그 가족이 독특하게 지니고 있는 문화를 사회의 흐름 속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음.
3) 집단과 문화
집단의 개인은 집단 구성원의 눈치를 보면서 가능하면 집단 구성원의 입장을 지지하고 동류의식을 발동하여 동조행위를 하는 성향이 강함.
ex) 청소년집단에서 피드백을 할 때 먼저 얘기한 구성원을 따라 줄줄이 "저도 좋았어요"하는 경우가 흔하다는 점을 들 수 있는데 사회복지사는 이와 같은 집단의 문화를 고려하여 집단을 위한 효과적인 쇼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4) 조직과 문화
구성원의 주관적인 문화적 욕구에 적합하도록 구조화됨으로써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에서 조직을 활용하거나 조직화할 때 조직구성원의 문화적 특성과 조직의 문화를 철저히 이해할 필요가 있음.
5) 지역사회와 문화
사회복지사가 지역사회를 클라이언트 삼아 활동하거나 지역사회 자원을 동원하고 활용하려 할 때,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한국인의 문화적 요인을 간파해야 함.
(2) 사회복지 실천윤리 실천에서
사회복지사는 기본적으로 비밀보장, 클라이언트의 권리, 가치중립, 한정된 자원 따위로부터 윤리적 곤경에 처하게 됨.
= 문화는 사회윤리 실천에서 윤리적 딜레마를 불러일으키는 요인인 될 수 있고, 한편으로는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음.
사회복지사는 문화차이를 극복하거나 적용에 불합리한 문화는 배제함으로써 윤리적 딜레마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고, 윤리적 딜레마의 상황에 따라 문화의 특성을 적절히 활용하여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요령을 익혀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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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3.07.10
  • 저작시기2014.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6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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