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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페인 책의축제, 산페르민축제, 영국 노팅힐카니발축제, 에든버러축제, 독일 맥주축제(옥토버페스트축제), 프랑스 니스카니발축제, 레몬축제, 도자기축제, 시치후쿠진축제, 사이오우축제, 귀신의달축제, 투엔응축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스페인 책의축제

Ⅱ. 스페인 산페르민축제

Ⅲ. 영국 노팅힐카니발축제

Ⅳ. 영국 에든버러축제

Ⅴ. 독일 맥주축제(옥토버페스트축제)

Ⅵ. 프랑스 니스카니발축제

Ⅶ. 프랑스 레몬축제

Ⅷ. 일본 도자기축제

Ⅸ. 일본 시치후쿠진축제
1. 위치
2. 전파시기
3. 유래
4. 뜻
5. 특징

Ⅹ. 일본 사이오우축제

Ⅺ. 대만 귀신의달축제

Ⅻ. 홍콩 투엔응축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매상과 애기만 잘 되면 할인은 물론 덤까지 받을 수도 있다고 한다.
Ⅸ. 일본 시치후쿠진축제
1. 위치
도쿄
2. 전파시기
시치후쿠진이 널리 퍼진 것은 무로마치시대(1392 ~ 1573)부터라고 한다.
3. 유래
중국의 고사에 일곱 성자의 이야기가 있는 것을 본 따 일본에서도 재수가 좋은 일곱 신을 모아 믿게 되었다고 한다.
4. 뜻
시치후쿠진은 복을 가져다주는 일곱 신이다.
5. 특징
불교나 신도, 도교에서의 신이나 성인으로부터 되는 것으로, 흔히 다카라부네에 탄 모습으로 그려진다. 시치후쿠진 연고의 신사와 절에서 장수와 가내 안전을 빌거나, 장사가 번창하기를 기원하며 시치후쿠진의 그림을 장식하거나 한다.
Ⅹ. 일본 사이오우축제
사이오우축제는 일본 동해의 이세평야의 남부 메이와에서 매년 6월 5일부터 이틀간 개최되는 축제이다.
이 축제에는 슬픈 전설의 주인공 사이오우를 그리는 것 이다.「사이오우」란 천황을 대신해 이세신궁의 아마테 라신을 섬기기 위해 뽑힌 미혼의 황족여성을 말한다. 사 이오우제도는 天武2년 진신의 난에 승리한 천황이 승리를 기원했던 아마테라 대신에게 감사하고 오오쿠노 히메미코를 신으로 섬기는 \'미츠에시로\'로서 이세에 보낸 것이 시작이라고 한다. 이후 사이오우제도는 660년 동안 계속 됐고, 60명이상의 사이오우가 존재했다. 사이오 우가 임무에서 벗어날 수 있는 날은 천황이 1년에 2번, 이세신궁으로 방문하는 날뿐이다.1년의 대부분을 사이쿠우에서 신들께 기원하며 보내고 있었다. 이들은 신을 섬기는 몸이기 때문에 사랑은 금지되었고 전설에 의하면 자신의 결백을 증명하기위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애절한 이야기와 사랑 때문에 사이오우의 자리에서 쫓겨나거나 사랑하는 이와 헤어짐을 당하는 가슴 아픈 사랑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축제는 5일 오후 사이오우 숲에서 전야제가 펼쳐지고, 6일 오전에는 나리히라 공원에서 목 욕제계의식이 벌어진다. 오후에는 보쿠죠우라는 점술에 의해 뽑혀 5박6일의 여정을 거쳐 이세로 향했던 \'사이오우군행\'을 화려하게 재현한다.
박물관에서는 축제분위기를 더해주는 기타 민속예술 등이 공연되고 바자회도 열려 많은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 행사는 200여 명의 시민이 오디션을 통해 뽑혀 시민의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적극적인 참여도 높이고 있다. 바로 새로운 자기발견과 자기발현을 시키는 것이다. 축제에 참가해 보다 좋은 축제를 만들어가려고 하는 염원이 실은 자신과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보다 좋게 만들어 가는 것과 같은 방향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 준다. 그 느낌은 행복의 느낌이고 궁극적으로는 삶 자체의 느낌이다.
. 대만 귀신의달축제
대만인들에겐 세상을 떠난 조상의 영혼은 일상생활의 일부분을 같이 하는 약간은 두렵기도 하지만 친근한 존재로 인식되어 있다. 매년 음력 7월 한 달은 귀신의 달이라 불리며 음력 7월 1일에 저승의 문이 열리고 귀신들은 인간세계에 내려와서 한 달 동안 마음껏 놀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귀신들은 이때 지상에 생존해 있는 그들의 후손과의 관계를 새롭게 하기도 하며 또는 평소에 자신들에게 소홀히 했던 후손들을 혼내주는 기회도 아울러 갖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지상에 남아 있는 후손들은 약간의 두려움과 경건함을 동시에 느끼며 정성을 다하여 이승으로 나온 귀신들을 위로하고 악재를 막기 위해서 여러 가지 환영행사를 한다.
초현대화 된 대만의 수도 타이베이에서도 귀신의 달의식들이 풍성하게 행해진다. 시내거리의 상점이나 가정집 곳곳에서 귀신들을 위한 고기, 밥, 술, 과자 같은 제물을 바치며 향을 피우는 제단이 마련된다. 또한 이때 귀신들이 저승에서 쓸 종이돈(paper spirit money)을 태우기도 한다. 동시에 후손들이 없는 외로운 귀신(lonely ghost)을 위해서도 돈을 마련해야 되는데 이들을 무시할 경우 재난을 면치 못한다고 한다.
귀신의 달 한 달 동안 금기시 되는 일들도 수 없이 많다. 밤거리 걷기, 휘파람 불기 등 사소한 것에서부터 약혼/결혼식, 이사하기, 개업식 같이 중요한 일들은 귀신의 달 이후로 연기되기도 한다. 특히 수영은 대단히 위험하게 여겨지는데, 방심하며 수영하는 동안 질투 난 귀신들이 물밑으로 잡아당긴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유명 리조트들은 한산해지는데 외국인들은 이 때가 놀러 가기에 가장 좋은 시기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주요행사는 도교(道敎)신자와 불교신자에 의해서 주도되며, 주로 절과 사원에서 열린다. 음식을 마련하여 연회를 베풀어주며, 경극 공연이 열리고, 퍼레이드가 펼쳐진다. 귀신의 달의 절정은 음력 7월15일 중원절(中元節)이다. 이 날 각 절에는 귀신들을 위해서 음식을 준비하며 도교와 불교 신자들은 의식을 거행한다. 죽은 영혼이 길을 잃지 않게 하기 위해서 절 안에 대나무 막대에 등을 달아 높이 세워 놓는다.
. 홍콩 투엔응축제
2,300년 전 부패한 정부에 항거하여 물에 몸을 던진 국가적 영웅인 츄윤의 죽음을 기리는 축제이다. 당시 츄윤을 구하기 위해 마을 사람들이 북을 두드려 고기를 쫓고, 고기들이 그의 시신을 먹지 못하도록 만두 종류 등을 던져 주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도 사람들은 쌀, 고기와 여러 재료로 만든 경단을 이 축제기간동안 먹게 된다. 그 앞머리가 용으로 장식되고 화려하게 치장을 한 좁다란 배가 츄윤을 구하고 고기들을 쫓는다는 상징으로 요란한 북소리에 맞추어 경주를 한다. 이러한 용선 경주는 6월이 오면 홍콩 전역의 여러 만에서 거행된다. 관광객들은 이 경기의 최고의 장관을 정크선상에서 관람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김태호, 독일 맥주축제(Oktoberfest), 한국주류산업협회, 2008
김미성, 축제로 융화되는 민속신앙과 기독교 : 프랑스의 니스 카니발을 중심으로, 한국프랑스학회, 2004
나애리, 프랑스 망통(Menton)의 레몬 축제, 인문콘텐츠학회, 2004
문형진, 세계문화와 비즈니스 아이디어 : 홍콩의 대표적인 민족축제,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2003
지진호, 해외사례로 본 지역축제의 성공요건, 한국자치발전연구원, 2009
최영진 외 1명, 에든버러를 축제의 도시로 만들다, 경향신문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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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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