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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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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인 김지하 시 타는 목마름으로의 작가

Ⅲ. 시인 김지하 시 타는 목마름으로의 전문

Ⅳ. 시인 김지하 시 타는 목마름으로의 작품분석
1. 화자의 현실 제시
1) 신새벽 뒷골목에 / 네 이름을 쓴다 민주주의여
2) 내 머리는 너를 잊은 지 오래 ~ 타는 가슴 속 목마름의 기억이
3) 아직 동트지 않은 ~ 통곡 소리 탄식 소리
2. 역설적 표현

Ⅴ. 시인 김지하 시 타는 목마름으로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래한 작품이다. 유신 체제의 질식할 듯한 폭압 속에서 민주주의 회복의 열망을 온몸으로 절규함으로써 그를 한국 민주화 운동의 상징적 존재로 우뚝 서게 한 이 시는 \'가슴 속 목마름의 기억\'으로만 남아 있는 민주주의라는 이름을 \'신 새벽 뒷골목에 남 몰래 쓰\'는 시적 상황 속에 당시의 현실이 선명하게 집약되어 있다.
시인은 첫째 연에서 \'신 새벽\'이라는 시간과 \'뒷골목\'이라는 공간이 갖는 복합적 의미 구조를 통해 화자가 처한 현실을 압축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신새벽\'은 순수와 자유의 생명이 탄생하는 시간이고, \'뒷골목\'은 그늘지고 어두운 공간을 표상하므로 시인은 암담한 현실 속에서도 민주주의에 대한 꿈을 포기하지 않는다. 여기에 \'밤이 깊을수록 새벽이 가깝다\'는 역설적 원리를 대입한다면, 박정희 군사 독재 정권의 폭압이 심할수록 조국의 민주주의도 그 속에서 싹을 틔운다는 의미가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뒷골목 같은 후미진 곳에서만 간신히 행해지는 민주화 투쟁을 보여 줌으로써 현실 상황이 얼마나 폭압적인가 하는 것을 뜻한다고 볼 수도 있다.
둘째 연은 여러 가지 소리의 중첩을 통해 이 시대의 공포와 고통을 날카롭게 드러내고 있다. \'발자욱 소리\'에서부터 \'탄식 소리\'에 이르기까지 구체적 사건의 서술은 일절 배제되어 있으면서도 그 소리들 사이에 놓여 있는 살벌한 상황이 읽는 이의 상상 속에서 생생하게 떠오르도록 해 주고 있다.
화자는 이와 같은 상황에서의 분노와 비통함으로 흐느끼면서 뒷골목의 나무 판자에 \'민주주의여 만세\'라고 쓴다. 뒷골목에서 \'숨죽여 흐느끼며 / 남몰래 타는 목마름으로\' \'민주주의 만세\'를 쓸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보여주는 이 구절은 그 어떤 산문적 서술보다 뚜렷하게 당시의 정치적 현실을 증언하고 있으며, 아울러 시대의 아픔을 넘어 \'저 푸르른 자유\'로 달려가겠다는 비장한 의지를 내포하고 있다.
참고문헌
고준석(2011), 김지하의 초기 시 세계 및 생명사상 연구, 원광대학교
김동명(2011), 김지하의 후기시에 나타난 심층생태주의의 양상 연구, 한국문학회
강영미(2001), 원한의 기억으로 시쓰기 : 김지하 다시 읽기, 문학과교육연구회
박애리(2009), 김지하 시에 나타난 동학사상, 한남대학교 한남어문학회
양길승(1995), 1970년대-김지하 : 오적 그리고 타는 목마름으로, 한국역사연구회
전병준(2012), 김지하 초기시에서 수동적 적극성의 의미, 우리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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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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