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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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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설가 강경애

Ⅱ. 소설가 황순원

Ⅲ. 소설가 김유정

Ⅳ. 소설가 박완서

Ⅴ. 소설가 채만식

Ⅵ. 소설가 이효석

Ⅶ. 소설가 은희경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도기]에서 1940년대 장편 [아름다운 새벽]에 이르기까지 조혼과 관련된 남녀의 고통을 여러 작품들에서 다루 고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그녀와의 사이에 두 아들을 두었다. 그 뒤 김시영과 동거하여 2남 1녀를 낳았다. 1924년 단편 [새길로 ]를 \'조선문단\'에 발표하여 문단에 데뷔한 뒤 300여편(중장편, 단편, 희곡 류만 120여편)에 이르는 글을 썼다-그는 이광수, 김 동인, 염상섭과 함께 4대 다작 작가이다-특히, 1930년대에는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으며, 대표작이라고 할 만한 것들도 이 시기에 발표되었다. 장편으로는 [인형의 집을 나와서](1933), [탁류](1937), [천하태평춘](1938) 등이 있으며 단편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레드메이드 인생](1934), [치숙](1938), [패배자의 무덤](1939) 등을 들 수 있다. 희곡으로는 [제향날](1937), [당랑의 전설](1940) 등이 대표적이다.
그의 작품세계는 당시의 현실 반영과 비판에 집중되어 있다. 식민지 상황 하에서의 농민의 궁핍, 지식인의 고뇌, 도시 하층민 의 몰락, 광복 후의 혼란상 등을 실감나게 그리면서 그 밑바탕에 놓여있는 역사적, 사회적 상황을 신랄하게 비판하였다.-그를 근 대 리얼리즘의 대가로 꼽는 것도 이 때문이다- 작품 기법에 있어서 매우 다양한 시도를 한 바 있는데, 특히 풍자적 수법에서 큰 수확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가 택한 소재와 작중인물은 다양하였지만 일관된 관점은 그것들이 시대와 어떠한 관련을 맺고 어떻게 변모하는가 하는 점, 그리고 시대의 정의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었다. 그런 점에서 그는 일제 강점기의 작가 가운데 가장 투철한 사회의식을 가진 사실주의 작가의 한 사람이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1960년대 말까지는 그에 대한 연구가 드물었으나 1970 년대에 들어와 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연구 업적도 크게 많아지게 되었다. 1970년대에는 중편소설 [소년은 자란다], [과도 기], 희곡[가죽버선] 등을 비롯한 많은 유작들이 발굴, 공개되기도 하였다. 그 자신이 쓴 [자작안내](靑色紙 5호, 1939)는 그의 문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이다. 그의 작품은 1989년 완간 된 [채만식 전집](창작과 비평)에 모두 수록되어 있다.
Ⅵ. 소설가 이효석
강원도 평창에서 출생한 이효석은 1928년 조선지광에 도시와 유령을 발표하면서 문단에 등장했다. 그의 초기 작품들은 동반작가로서의 이효석의 면모를 잘 보여주고 있다. 그는 작품을 통해 계층 분화 현상, 부의 불균형 등에 대해 격렬하게 비판하고 개혁하고자 하는 자세를 취했다.
그러나 1933년 구인회 회원으로 활동하면서부터 동반자적 입장의 작품보다는 순수문학을 표방하는 작품의 창작에 전념하게 된다. 1936년에 발표된 메밀꽃 필 무렵은 그의 예술파적인 성향을 대변해 주는 작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Ⅶ. 소설가 은희경
은희경은 1959년 전북 고창 출생으로 숙명여대 국문과와 연세대 대학원 국문과를 졸업했다. 199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중편소설 부문에 <이중주>가 당선되어 등단한 이래, “삶을 일체의 환상없이 똑바로 응시할 것”이라는 주제 의식을 가지고 작품 활동을 하면서, “90년대 문단의 대형 신인으로 부상하였다. 같은 해인 1995년 장편 소설 <새의 선물>로 제 1회 문학동네 소설상을 수상하였고, 1996년 <빈처>로 제 20회 이상문학상 추천 우수작을 거쳐 1998년 <아내의 상자>로 제 22회 이상문학상을 수상하였다.
그 외에도 1997년 발표된 첫 소설집 <타인에게 말걸기>와 <서른살의 강>(1996), <여자의 방(1998)>등이 있는데, 특히 타인에게 말걸기에는 신춘문예 당선작이자 데뷔작이 이중주를 비롯하여, <먼지속의 나비>, <짐작과는 다른 일들>, <열쇠>, <특별하고도 위대한 연인>, <그녀의 세 번째 남자>등 9편의 중단편이 실려 있다.
1998년 장편소설 <마지막 춤은 나와 함께>를 발표했고, 1999년에는 장편소설 <그것은 꿈이었을까>라는 작품을 발표했다.
참고문헌
곽효환, 김유정, 문화콘텐츠로의 확장, 한국문예창작학회, 2007
김효진, 채만식의 해방 이후 소설 연구, 수원대학교, 2008
김대성, 이효석 문학의 초월적 미의식 고찰, 한국문학회, 2011
이귀영, 박완서 소설의 일상성 연구, 고려대학교, 2011
정원채, 강경애의 소설에 나타난 지식인에 대한 인식, 한국현대소설학회, 2009
정영훈, 황순원 장편소설에서 역사적 사실과 해석의 문제, 국제어문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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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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