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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세계관][가정관][혼인관][자연관][환경관][심신관][인간][세계][가정][혼인]인간관, 세계관, 가정관, 혼인관, 자연관, 환경관, 심신관 분석(인간관, 세계관, 가정관, 혼인관, 자연관, 환경관, 심신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1) 비인격적(非人格的) 인간관
2) 정복 지향적 인간관
3) 평등주의적, 개인주의적 인간관
4) 비판적 인간관
2. 합리주의적 인간관
1) 비인격적 인간관
2) 정복지향적 인간관
3) 평등주의적․개인주의적 인간관
4) 비판적 인간관
3. 크리스트교적 인간관
1) 인간은 피조물이다
2) 인간은 신의 형상을 가지고 창조되었다
3) 인간은 죄인이다

Ⅱ. 세계관

Ⅲ. 가정관

Ⅳ. 혼인관
1. 자유혼 - 당사자에 의한 선택
2. 중매혼 - 타인에 의한 선택
3. 절충혼 - 중매와 연애를 겸한 선택

Ⅴ. 자연관
1. 그리스의 자연관
2. 중세 기독교의 자연관
3. 근대의 자연관
1) 르네상스의 자연관
2) 근대의 자연관

Ⅵ. 환경관
1. 환경결정론
1) 라첼의 환경결정론
2) 셈플의 환경결정론
3) 헌팅톤의 기후결정론
4) 데몰린스의 사회환경결정론
2. 환경가능론
1) 블라쉬(Vidal de la Blache, Paul 1845-1918)의 생활양식론
2) 보우만의 환경가능론
3) 활률론
4) 순리적 결정론

Ⅶ. 심신관
1. 플라톤의 교육과 심신관
2. 데카르트의 교육과 심신관
3. 성어거스틴(St. Augustine(A.D 354-430)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체는 더욱 가치 있는 지적활동에 커다란 장애가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며 따라서 신체의 적절한 교육을 명령하면서 신체훈련에 주목할 것을 주장하였다.
다시 말하면 체육, 건강, 여가에 대한 플라톤의 관점은 이러한 것들을 인생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간주한 것으로 생각되어지지만 단지 수행이 한정되었다는 것이 그 요지이다. 플라톤의 심신간의 관계로서 신체와 정신의 분리라는 의미는 인간에게 있어 \"죽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에게 죽음이 찾아오면 가사적인 신체는 사멸하고 불사적인 정신이 사는 이데아에 자리를 물려주고 자신은 건전한 상태에서 파멸 되지 않고 떠나가는 것이라 하였다. 이렇게 볼 때 플라톤은 심신이원론자가 확실하다 하겠다.
이와 같이 플라톤의 신체관을 통해서 보면 그의 체육관은 항상 정신을 우위로 두 고 신체는 정신을 보조하는 별개의 실체로 생각하는 이원론적 견해를 취하고 있다.
2. 데카르트의 교육과 심신관
데카르트(1596∼1650)는 투렌라에 출생. 근세사상의 기본틀을 처음으로 확립함으로써 근세철학의 시조로 일컬어진다. 그는 세계를 몰가치적(沒價値的)합리적으로 보는 태도(과학적 자연관)를 정신의 내면성의 강조(정신의 형이상학)와 연결지워 이를 이원론(二元論)이라고 하였다. 이원론은 동시에 근세사상 전체에 통하는 이원성 의 표현이다.
근대철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데카르트는 수학자로서는 기하학에 대수적 해법을 적용한 해석기하학의 창시자로 알려졌다. 물체에는 무게라는 실재적 성질이 있기 때문에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하는 스콜라적 자연학에 만족하지 못하고, 물 리 수학적 연구를 통하여 질, 즉 연장(延長)이라는 기계론적 자연관으로 이끌려갔다. 그의 형이상학적 사색은 이른바 방법적 회의(懷疑)에서 출발한다. 학문에서 확실한 기초를 세우려 하면, 적어도 조금이라도 불확실한 것은 모두 의 심해 보아야 하는데, 세계의 모든 것의 존재를 의심스러운 것으로 치더라도 이런 생각, 즉 의심을 하는 자신의 존재만은 의심할 수가 없다. 그리하여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라는 근본원리가 《방법서설》에서 확립되어, 이 확실성에서 세계에 관한 모든 인식이 유도된다. 의심하고 있는 불완전한 존재에서 무한히 완전한 존재자의 관념이 결과할 리가 없다는 데서 신의 존재가 증명되고, 신의 성실이라는 것을 매개로 하여 물체의 존재도 증명된다.
더욱이 정신은 사고하는 것만으로, 다시 말하면 신체 없이도 존재할 수 있기 때문 에 심신의 실재적 구별도 확정된다. 이리하여 정신과 물체가 서로 독립된 실체로 세워지고 이 물심이원론에 의해 기계론적 자연관의 입장의 기초가 마련된다. 그러나 인간에게서 심신결합의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면 도덕의 문제를 풀 수 없기 때문에, 이 물심분리와 심신결합의 모순 조정에 데카르트 이후 형이상학의 주요한 관심이 쏠리게 되었다.
Descartes는 \"인간의 존재성을 영혼이나 정신과 동일시하였고, 신체는 대상의 차원\"에서만 파악하였다. Peursen(1985)은 Descartes의 이원론적 인간관을 \"분명하고 확실한 사유의 차원\" 에서는 영혼과 몸의 이원성을 주장하였고, \"일상적인 실존적 차원\"에서는 Descartes 그 자신도 영혼과 몸의 일체성을 강조한 점을 주장하였다.
하지만 Descartes 신체관의 대표적인 유형인 기계론적 신체관으로서 인간의 신체역시 자연계의 기계적인 체계의 일부라는 것을 주장하기에 그는 조금도 주저하지 않았다(Pirrene, 1950에서 재인용).
이러한 Descartes의 신체관은 신체는 정신과 서로 독립적이며, 상반되는 것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오직 나의 존재를 구성하는 정신만이다. 이는 이원론적 입장(dualistic position)에서의 Cartesian-Body라는 매개변수를 통하여서는 교육적 차원에의 일반적인 체육의 개념과는 완전히 상반되는 결론이 나온다.
데카르트는 플라톤에 이은 제 2의 이원론자로써 마음과 신체를 분리된 것, 서로 대립하는 것으로 생각하여 심신이원론을 확립하였다. 데카르트의 이원론은 \"The Philosophy of Mind\"로 알려진 철학의 한 영역과 \"The Body Machine\"을 탐구하는 엄밀하고 기계론적 생리학의 연구영역, 그리고 급진적인 행동주의의 형태와 같은 종속물들을 파생시키게 되었다. 데카르트는 사고가 인간존재의 본질적 요소라고 생각하면서 신체와 운동은 그렇게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또 신체는 본질이 아니며 반면에 \"나\"는 사고 속에 깃든다. 경험은 세속적이며, 진리를 발견하지 못하며 존재의 근본도 발견치 못하게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데카르트의 심신관은 인간의 존재를 \'기계 속에 들어 있는 유령(Role. 1949,11)으로서 정신과 신체가 합쳐진 통일체라고 하였다.
3. 성어거스틴(St. Augustine(A.D 354-430)
성 어거스틴은 초기 기독교 철학자들 중에서 가장 정통적이며, 적극적인 그리고 영향력 있는 인물이었다. 그의 사상은 교부철학시대 경향의 장점을 보여주며, 수세기 동안 기독교 철학에 지배적인 영향을 끼쳤다. 성 어거스틴은 신 플라톤주의와 Plotinus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받았다.
플라톤과 마찬가지로 어거스틴은 인간을 육체를 지닌 이성적인 영적 존재로 보았다. 플라톤이 말한 것처럼, 영혼이 육체보다 앞서 존재치 않는다 할지라도, 영혼은 결코 죽지 않는다. 왜냐면 영혼은 어떤 것도 부족하지 않고 그 자체로 영원하기 때문이다. 어거스틴도 플라톤과 마찬가지로 이원론적 심신관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강우철(1965), 한국인의 문화성 : 가정관의 문제, 교육평론사
◇ 공상호(2006), 한국 자연신화에 나타난 환경관, 경인교육대학교
◇ 이온죽(1982), 한국여성근로자의 혼인관과 직업관,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소
◇ 정행철(2002), 형법이 기초하고 있는 인간관, 한국비교형사법학회
◇ 장승희(2007), 철학적 세계관 형성을 위한 논술교육방안 연구,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 지순임(2010), 한국 전통 산수화의 자연관과 그 현대적 의의,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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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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