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주의][전통적 가족주의][유교적 가족주의]가족주의의 특성, 가족주의와 전통적 가족주의, 가족주의와 유교적 가족주의, 가족주의와 부르주아, 가족주의와 사회조직, 가족주의와 한국, 가족주의와 일본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가족주의][전통적 가족주의][유교적 가족주의]가족주의의 특성, 가족주의와 전통적 가족주의, 가족주의와 유교적 가족주의, 가족주의와 부르주아, 가족주의와 사회조직, 가족주의와 한국, 가족주의와 일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가족주의의 특성

Ⅲ. 가족주의와 전통적 가족주의

Ⅳ. 가족주의와 유교적 가족주의

Ⅴ. 가족주의와 부르주아

Ⅵ. 가족주의와 사회조직

Ⅶ. 가족주의와 한국

Ⅷ. 가족주의와 일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운명주의와도 관련될 수도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家의 흥망이 개인의 생존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개인이 家의 생존에 지나치게 몰두하면서 家의 당면한 물적 이익을 초월하는 공동의 목적을 위해 다른 이들과 함께 협력하여 행동하지 못하는 非도덕적 가족주의(amoral familism)가 나타나기 때문이다(Banfield, 1958).
이처럼 한국 사회조직의 원리인 가족주의는 한국인의 삶이 주로 계층주의적 사회관계와 관련되나 부분적으로 평등주의적 혹은 운명주의적 사회관계와도 관련될 수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급격한 사회경제적 근대화로 인해 가족 해체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家는 한국의 지배적인 사회조직의 형태이다. 모든 사회단위에서의 인간관계가 가족에서의 인간관계의 연장으로 간주되는 사회조직임을 고려한다면 다수 한국인들이 경험하는 사회관계와 문화편향은 계층적 집단주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Ⅶ. 가족주의와 한국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은 직접적으로 가족집단이나 친족집단에서 형성되었다. 특히 한국가족과 한국사회의 성격은 긴밀히 연결된 까닭에 한국인의 가족 가치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사회적 성격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최재석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으로 가족주의, 감투지향의식, 상하서열의식, 친소(親疎)구분의식, 공동체 지향의식의 다섯 가지를 들었다. 먼저 가족주의란 일체의 가치가 가족집단의 유지존속과 관련을 맺어 결정되는 사회의 조직형태이다. 즉 개인이 가족에서 독립하지 못하며, 개개의 가족성원보다 가문이 중시되고, 그와 같은 가족적 인간관계가 가족 외의 모든 사회에까지 확대된다. 가족에서 시작하여 양로원에서 끝나는 서구인의 일생과 달리, 험난한 역사 속에서도 가족집단을 중심으로 하여 결속했던 한국인의 생활방편이 가족주의인 것이다.
사회의 단위는 집이며 가족 내 인간관계는 사회에까지 확대되어 한 개인으로서의 인간과, 직책 즉 감투가 미분화된 까닭에 거의 모든 사람이 권력의 자리에 앉기를 바라는 감투지향의식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족내의 인간관계는 사회내의 상하관계서열의 원형으로서 작용하였다. 그리고 한국인은 가족주의로부터 파생된 독특한 친소구분의식이 철저하다.
그리고 한국인은 ‘나’라는 인격을 가족이라는 집단 속에 매몰시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가족 이외의 더 넓은 집단에 대한 일체감이 결여된 경향이 있다. 따라서 가족 이외의 더 넓은 집단에 대한 일체감이 결여된다. 또한 인간평가의 단위를 개인에 두지 않고, 그가 속해 있는 집단에 두므로 가문과 학벌을 중요시하는데, 바로 이 태도가 공동체에서의 개인의 미분화 측면이라 하겠다.
Ⅷ. 가족주의와 일본
일본의 기업 경영 전략을 보면, \'기업가족주의\'와 \'성차별주의\'가 일본 자본주의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 일본사회는 기업중심화된 사회로서, 제2차 세계대전 이전의 \'기업가족주의\'가 전후(특히 1973년 제1차 석유위기 이후) \'기업중심주의\'로 나타나 일본 남성들로 하여금 자신의 실제 가족보다도 회사 가족과의 시간을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 모두에서 우선시하도록 강제한다. 이것은 한국에 비해 \'가족\' 단위가 별로 발달하지 못한 일본 사회에서 더 이른 시기부터 좀더 광범위하고 심층적으로 가족관계의 황폐화와 실질적인 가족붕괴로까지 이르게 하였고, 이는 일본의 가장 큰 가족문제가 되어 왔다. 한편 일본 근세의 무사계급의 가족규범에 존재했던 남존여비사상은 일본 사회의 성차별주의의 기원인데, 일본 기업들은 이러한 전통을 최대로 활용하여 저임금여성노동에 대한 정당화를 행하고 있으며, 종신고용과 연공제 임금체계에서 여성을 배제하고 다층적 하청체계의 상층에 여성이 진입하는 것을 봉쇄함으로써 여성을 파트타임 또는 임시직의 주변노동력으로서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여성노동 활용방식은 우선 일본적 경영방식으로 인한 경직성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여성을 전적인 재생산노동자와 부분적인 생산노동자로 활용함으로써 \'기업전사화\'된 성인남성의 노동력 재생산 문제를 해결하고, 저임금의 불안정고용을 통해 여성을 현대의 산업예비군의 풀로 활용하여 자본축적을 하고 있는 것이다.
Ⅸ. 결론
근대이래 결혼은 남녀간의 사랑에 기반을 둔 것으로 이해되어왔고, 부부 관계도 사랑을 기반으로 유지된다고 여겨져왔다. 또한 가족도 사랑의 공동체로서 이해 관계가 일치하는 하나의 통합된 단위로 이해된다. 그러나 결혼 동기로서의 사랑은 결혼을 해야 하는 필요의 영향을 받는다. 자본주의 계급 사회에서 결혼은 대개 같은 계급 내에서 이루어지는 동류혼의 성격을 가지지만 우리 사회 많은 여성들은 남성의 학력과 직업, 경제력 등을 중시하고 남성들은 여성의 외모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페미니스트들은 가족을 모든 가족 구성원의 이해 관계가 일치하고 통합성에 기반을 둔 관계로 보는 견해에 대해 비판한다. 가족은 일상적인 갈등을 비롯해 아내 구타, 아동 학대(여성과 남성 모두가 가해자일 수 있다), 근친 상간, 성폭행, 살인 등의 폭력이 일어나는 갈등의 장이기도 한 것이다. 가족의 낭만화는 가족을 사적 영역으로 간주하며 가족 갈등을 집 밖에서 이야기하지 못하게 하고 은폐시킨다. 가족을 애정적인 사적 집단으로 보는 통념은 가족의 역할을 과장하여 개인의 복지를 개별 가족들에게 일임한다. 그것은 결과적으로 가족 안에서 많은 역할을 요구받는 여성들에게 더욱 부담을 준다. 가족의 갈등을 간과하거나 은폐하려는 경향은 가족주의를 부추기고, 가족주의는 사회에서 집단적 이기주의로 나타나기도 한다.
참고문헌
ⅰ. 김송애(1991), 가족주의 가치관과 노부모 부양에 관한 연구 : 기혼여성의 시가와 친가에 대한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ⅱ. 문준호(1987), 가족주의의 성격과 경제성장과의 관계 : 한국과 일본의 비교,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석사학위 논문
ⅲ. 서선희(1985), 가족중심주의에 대한 유교적 해석, 한국가족학회
ⅳ. 이영인(1984), 한국도시사회의 가족주의,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ⅴ. 조혜정(1985), 한국사회변동과 가족주의, 한국문화인류학회
ⅵ. 정고운(2011), 세계화 시대의 한국 가족주의, 연세대학교
  • 가격6,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7.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864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