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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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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평화개념의 변천사
1. 그리스적 고대의 평화개념
2. 로마제국의 평화(pax romana)
1) 군사적 측면
2) 정치적 측면
3) 종교적 측면
3. 삶의 형식으로서의 평화 : 샬롬(shalom)

Ⅲ. 평화개념과 평화운동

Ⅳ. 평화개념과 평화철학

Ⅴ. 평화개념과 여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 맺는 관계를 ‘파괴적이고 착취적’이게 만드는 힘의 근원은 무엇일까? 원래부터 그랬던 것일까, 아니면 어떤 커다란 힘에 의해서 그렇게 변해 가고 있는 것일까? 그리고 또 우리의 관계방식이 ‘파괴적이고 착취적’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우리는 왜 그것을 바꾸지 못하는 것일까? 환경문제를 예로 들자면, 왜 우리는 환경 파괴가 인류의 존속을 근본적으로 위협하고 있음을 알고, 또 경험하면서도 환경파괴를 초래하는 우리들의 삶의 방식을 바꾸려고 하지 않는가? 왜 우리는 환경에 대해서 이처럼 엄청난 약탈과 학대를 해도 윤리적, 도덕적 가책을 느끼지 않게 되었을까? 왜 우리는 산을 깎아서 골프장을 만들어 놓고 그것도 개발이요 발전이라고 자랑하게끔 되었을까?
그것이 인간 개인이든, 집단이든, 혹은 자연에 대해서든 우리가 맺는 관계방식이 전세계적으로 목격되고 있는 온갖 종류의 반평화 현상의 근본 원인일 수 있고, 또 우리가 익숙해 있는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이 이러한 반평화가 지속될 수 있는 근본 이유라고 한다면, 세계화시대의 평화철학은 기존의 틀을 그대로 답습해서는 안 되고, 오히려 기존의 것을 넘어서는 대안적인 틀과 접근법을 필요로 한다고 하겠다. 실로 평화철학의 틀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고정적인 것일 수가 없으며, 위기의 본질이 평화철학의 성격을 규정하는 것이다.
Ⅴ. 평화개념과 여성
우리의 현실은 소극적 평화문제인 ‘전쟁’의 가능성이 편재해 있으면서 한편 적극적 평화문제인 ‘구조적 폭력’이 뿌리깊이 편재해 있다. 여기서 우리는 좀 더 전쟁과 여성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조명하고 해석해 보는 작업도 필요할 것이고 pax economica 아래에서 생존권을 빼앗기고 있는 구조적 폭력의 현장을 폭로하며 반대하는 운동도 필요할 것이다. 여기서 ‘여성의 관점’이란 ‘약자의 관점’, 아래로부터의 관점, 하부피억압자의 관점일 것이다.
여기서 잠깐 전쟁에 대한 여성의 관점을 짚고 넘어가는 것이 좋은데 여성들의 전쟁론도 적지않게 축적된 것이 있다. 우리 국내에서의 여성들의 반전논리도 찾으면 자료가 될 것이지만 아직 나에게는 없어서 구미의 것을 소개하겠다.
로자 룩셈부르그의 전쟁론의 대상은 20세기의 괴물이었던 제국주의 전쟁이었다. 그는 구미제국주의가 식민지 쟁탈을 위해서 제3세계에서 더러운 전쟁을 하고 있음을 공격하며 반대하다가 국가로부터 암살을 당한 여성이다.
에디트 슈타인은 전쟁을 긍정하는 사회계약적 국가론(룻소 등)의 함정을 지적하면서 타자에게 열린 이성적 국가의 가능성을 주장했다. 그러나 독일국내의 유대인 박해로 직장에서 추방되고 아우슈비츠에서 학살당했다.
시몬느 베이유는 근대세계의 인간을 기계화시키는 극한으로서의 전쟁의 비인간성에 관심했다. 스페인 내전에 지원활동을 하며 나치 독일의 침공과 점령의 경험, 유대인여성으로서의 운명에 저항하며 투쟁하는 것이 베이유의 소원이었으나 결국 좌절한다. 그는 전쟁중에 있는 사람들의 운명을 함께 하기위해서 스스로 굶어죽었다.
한나 아렌트라는 철학자는 나치 독일에서 망명하여 미국으로 갔다. 전체주의가 가져오는 전쟁의 관료주의, 허구성, 배타성을 분석한「전체주의의 기원」이라는 책은 여성 전쟁론의 대표작이다. 그리고 국가를 공적 존재, 개인을 사적 존재로 보는 근대적 공사이원론의 허위를 폭로한 그의 글은 근대국민국가론의 초시가 되었다.
전쟁의 현실적 경험자인 위의 네 사람에 비해 불가리아에서 프랑스로 유학하여 활동하는 기호해체파로 현재 유명한 쥴리아 크리스테봐에게는 직접적인 전쟁론은 없다. 그러나 그녀의 폭력의 분석은 획기적인데 폭력적 충동의 내면을 폭로한 그 이론은 전쟁이나 폭력에로 내달리는 주체의 문제를 예리하게 다루고 있다.
이들 여성들의 전쟁론에서 명백한 점은 전쟁의 불가피성을 논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전쟁을 긍정하게 되는 남성들의 전쟁론과 달리 전쟁의 불합리성을 논함으로써 전쟁논리의 해체를 촉구하는 전쟁론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ⅰ. 김태환(1984), 평화개념 의 양면성, 한국자유총연맹
ⅱ. 구갑우(2003), 평화개념의 비판적 구성 : 한반도적 맥락,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ⅲ.서울평화교육센터 편(1995), 『평화, 평화교육의 종교적 이해』, 서울: 내일을 여는 책
ⅳ. 이서행(2004), 동서 평화개념과 이념의 이해, 한국평화연구학회
ⅴ. 정천구(2011), 평화의 두 가지 개념에 관한 논쟁: 적극적 평화와 소극적 평화, 조선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ⅵ. 정해준(2005), 현대평화개념의 전개와 대안적 평화개념 연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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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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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1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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