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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철학, 현대철학 전개, 실존철학, 생철학, 영미철학, 현상학]현대철학의 전개, 현대철학과 실존철학, 현대철학과 생철학, 현대철학과 영미철학, 현대철학과 현상학, 현대철학과 변증법적 유물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현대철학의 전개

Ⅲ. 현대철학과 실존철학

Ⅳ. 현대철학과 생철학
1. 쇼펜하우어(Schopenhauer)
2. 니체(Nietzsche)

Ⅴ. 현대철학과 영미철학

Ⅵ. 현대철학과 현상학
1. 기술(Description)
2. 현상
1) 환원주의에의 반대
2) 현상주의에의 반대
3) 심리학적 원자론에의 반대
4) 과학주의에의 반대
5) 무전제 탐구
6) 방법론적 순환

Ⅶ. 현대철학과 변증법적 유물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정당화되기를 바라는 추론의 규칙들이 탐구자체의 과정에서 사용되어져야 하며, 따라서 그 결과인 논리적 규칙들이 그 규칙들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나타나는 모든 종류의 논리적 탐구에 연관된 순환과 형식적으로 다르지 않다. 순환의 실재는 논리학이 불가능하거나 정당화될 수 없는 학문이라는 것을 입증하지 않으며, 또한 현상학에 그러한 것이 실재한다는 것이 현상학에 반대하는 유사한 논증을 지지하지도 않지만 사람들이 현상하고 그 방법 그리고 완성된 방법론이 불확실하게 먼 장래에 무엇과 유사하게 될 것인가에 대한 예견들에 불과한 현상학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진술들을 완성된 분석들이라고 여기지 않도록 경고해야 한다. 현상학적 방법조차도 아직도 밝혀지고, 적절히 기술되며 그리고 다듬어지고 있는 과정에 있다.
Ⅶ. 현대철학과 변증법적 유물론
현대에 있어서 사회주의 사상에는 여러 가지 형태와 종류가 있고, 넓은 의미의 사회주의 속에 포함되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공산주의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마르크스 주의와 마르크스. 레닌주의. 스탈린 주의는 여러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마르크시즘은 물론 막스 자신의 여러 가지 연구와 사색에서 우러나온 것이지만, 역사적으로 볼 때 그것은 프랑스 혁명에 사상적 계승이라 할 수 있다. 18세기 말에 프랑스 대 혁명은 계몽주의자들의 사상적 영향아래 일어나고 성취되었다. Voltaire, Diderot등의 계몽주의자들은 이 지상에 하늘나라를 건설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고취 하였다.
그래서 프랑스의 시민 계급은 평등을 부르짖고 귀족 계급을 타도하여 공화국을 세웠다. 계몽주의는 이러한 정치적, 사회적 대 변동을 생기게 했지만 그 사상의 핵심 속에는 또한 반 종교적 태도와 유물론적 세계관도 들어 있었다. 마르크시즘의 시초에는 자본가에게 착취당하면서 비참한 빈곤에 허덕이며 인간 이하의 생활을 이어가고 있는 노동 대중에 대한 유대인 막스의 휴머니즘이 있었다. 막스는 자기 주의의 사회 현실 속에서 커다란 모순을 발견하고 그 현실의 정치적. 경제적 구조를 분석하게 되었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 역사의 원동력은 물질 내지 경제적 조건임을 주장하게 되었으며 장차 착취도 없고 착취의 수단인 국가도 없는 이상 사회 건설을 꿈꾸게도 되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사상적 요소가 한데 뭉친 마르크 시즘은 독일의 고전 철학 영국의 고전 경제학, 프랑스의 사회주의의 세 원천에서 흘러나와서 이것들을 섭취 비판 발전시킨 것이다. 그리고 이 모든 사상적 요소의 철학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것이 다름 아닌 변증법적 유물론 이다. 레닌이나 스탈린이나 중공의 공산주의 지도자들은 모두 이 변증법적 유물론을 그들의 세계관에 기초로 삼고 있다. 이 학설이 막스에 의하여 처음으로 형성된 것은 19세기의 40년대 중기요 그 직접적인 바탕이 된 것은 Feuerbach의 유물론과 헤겔의 변증법이었다.
막스도 처음에는 헤겔 학도로서, 역시 세계는 이념의 변증법적 발전의 과정이라고 생각 했으나, 포이에르 바하의 영향을 받고 관념론으로부터 유물론에로 옮아갔다.
막스는 포이에르바하에 의하여 헤겔의 관념론으로부터 떠났으나 한편 포이에르바하의 유물론의 결함을 간과 하지도 않았다.
막스 엥겔스의 변증법적 유물론의 헤겔의 관념론이 거꾸로 서 있는 것을 바로 세워 유물론에 정착시키는 동시에 포이에르바하가 버린 변증법 속에 오히려 생명의 핵심을 보고 기왕의 유물론의 기계적 견해를 날카롭게 비판하여 변증법적 성격을 획득하게 했다.
막스와 엥겔스는 발전에 관한 가장 전면적이고 내용이 풍부하고 심오한 학설로서의 헤겔의 변증법을, 고전적 독일 철학의 최대의 수확으로 보고있다. 변증법적 유물론에 의하면 세계의 본질은 스스로 운동하고 발전하는 물질이다. 의식이나 사고는 이 물질의 하나의 발전 단계로서의 특정한 유기적 물질의 소산이요 인식이란 인간의 실천을 매개로 하여 물질을 델수록 충실하게 모사하는 과정일 따름이다. 이러한 인식론을 반영론 이라한다. 사회적 현상에 있어서는 막스의 견해에 의하면, 다수 노동자의 협업이 각 노동자의 개별적 생산력과는 다른 새로운 생산력을 낳는다고 생산되고 있다. 이제 변증법적 유물론을 인간 사회에 적용하고 그것으로서 구체적인 역사의 전개를 내다 볼 때 이른바 사적 유물론이 성립한다. 사회현상의 자연적 필연적 관계를 밝히려는데 유물사관의 특색이 있다. 레닌은 1914년에 막스의 학을 요약하여 쓴 Karl Marx 라는 책에서 다음과 같이 유물 사관의 의의를 해명하고 있다. \"유물 사관의 발견, 좀더 정확하게 말하여, 사회 현상의 영역에서의 유물론의 철저한 연장은 종래의 역사이론에 주요한 결함을 제거 하였다. 마르크시즘이 인간을 역사적으로 형성된 사회적 생활환경 속에서 실천적으로 활동하는 실재적 존재로 파악한 점에서 사상적으로 중대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모든 것을 유물적으로만 해석하는 유물 사관에 대해서 인간의 정신 혹은 마음의 자세가 더 결정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역사
관을 찾아볼 수 있다. 이런 역사관을 심사관 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헤겔은 이념이 자기를 부정하여 자연이 되고 자연으로부터 자기에게로 돌아와 정신이 된다고 보았는데, 이와 같이 이념이 자기를 부정하여 자기와는 생소한 타자가 되는 것을 Selbstentfremdung 혹은 외화라 불렀다. 막스는 인간이 자기가 만든 생산 수단인 자본의 노예가 되어 인간답지 못한 생활을 영위하는 것을 분개하는 휴머니즘적 심정에서 출발하여 그 사상체계인 마르크시즘을 발전 시켰거니와, 레닌주의나 스탈린 주의에 이르러서는 이러한 휴머니즘의 그리자도 찾아볼 수 있다. 우리가 6.25때 경험한 것은 공산당원이 아니면 굶어 죽을 수 밖에 없는 사실이었다. 우리는 만인 평등의 사회를 좀더 현명하고 견실한 방법으로 실현 하도록 힘써야 하겠다.
참고문헌
남경태(2012) / 한눈에 읽는 현대 철학, 휴머니스트
남경태(2001) / 한눈에 읽는 현대철학, 황소걸음
박정호 저(1996) / 현대 철학의 흐름, 동녘
철학아카데미(2997) / 현대철학의 모험, 길
한단석(2012) / 저서양 현대 철학사, 신아출판사
홍승식(2009), 현대철학입문, 철학과현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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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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