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모더니즘의 정의, 모더니즘의 이론, 모더니즘의 등장, 모더니즘의 전성, 모더니즘의 배경과 모더니즘 소설, 시, 대표적 작가 및 모더니즘의 비판적 성격, 모더니즘 이데올로기 심층 분석(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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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모더니즘의 정의, 모더니즘의 이론, 모더니즘의 등장, 모더니즘의 전성, 모더니즘의 배경과 모더니즘 소설, 시, 대표적 작가 및 모더니즘의 비판적 성격, 모더니즘 이데올로기 심층 분석(모더니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모더니즘의 정의
1. 모더니즘과 시
2. 주지주의와 이미지즘
3. 초현실주의

Ⅲ. 모더니즘 이론

Ⅳ. 모더니즘 소설

Ⅴ. 모더니즘의 배경

Ⅵ. 모더니즘의 등장과 전성

Ⅶ. 모더니즘의 비판적 성격

Ⅷ.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비교

Ⅸ. 모더니즘과 이데올로기
1. 모더니즘의 난해성
2. 모더니즘의 비역사적이고 비정치적인 측면
3. 모더니즘의 권위주의적이고 전체주의적인 특징
1) 배제 미학으로서의 모더니즘
2) 모더니즘 작품이 난해 할 수밖에 없는 이유
3) 모더니즘의 긍정적인 측면
4) 루카치의 모더니즘 비판
5) 모더니즘과 파시즘
6)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의 승리

Ⅹ. 모더니즘의 대표적 작가
1. JOSEPH CONRAD(1857-1924)
1) 생애
2) 대표작
3) Conrad소설의 특징
4) Style
2. WILLIAM BUTLER YEATS(1868-1939)
1) 낭만주의 시기
2) 현실참여기
3) 활발한 모색과 창작의 시기

Ⅺ. 문학에서의 모더니즘의 특징
1. 시간의 의미
2. 관점의 차이
3. 신화의 사용

Ⅻ. 1930년대의 대표적인 모더니즘 시인과 시
1. 정지용
2. 김기림
3. 김광균

ⅩⅢ. 1950년대 모더니즘 시운동의 전개
1. 사회적 배경
2. 초기모더니즘과의 비교
3. 모더니즘 시인들의 작품분석
4. 동인과의 연계성에서의 모더니즘
5. 후기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

Ⅹ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언어유희의 차원에 머무른 반면에 전봉건이나 김춘수 혹은 신동문 등의 시적 작업들은 감각적인 산문의 언어를 통해 도시적 시정의 음영(吟詠)을 초현실주의적,표현주의적 방법을 동원하여 보다 참신하고 그 나름대로의 논리를 갖춘 새로운 시적 방법을 보여 주었다.
후반기 동인은 전시중에 결성이되었기 때문에 현실적이고 과격적인 성격을 띄고있다. 감정과잉의 시어들을 절제, 배제하고,보다 지적인 어조의 현대적 이미지를 구사한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라 하겠다. 동인들 중에서 가장 주목할 시인은 김수영이다. 왜냐하면 그는 당대 모더니즘 시의 대부분이 일반적인 통폐로써 빠져들었던 값싼 감상주의, 경박한 재치의 기교주의를 부리고 있을 때 문학이 마땅히 획득해야할 하나의 정신성으로서의 근본원리 즉, 어떻게 살 것인가의 문제를 치열하게 추구해 나갔기 때문이다. 그의 시 특유의 반성적 과잉의식, 즉 주체와 대상사이의 끊임없는 반성적 의식 교호(交好)작용이 최종적으로는 언제나 주체의 윤리적 결단, 즉 최소한의 자기윤리 확신이라는 차원까지는 나아가는 양상으로 나타남을 볼때 바로 주체 중심적 이성의 자기결단의 윤리 즉 현상학적, 실존주의적 윤리관의 전형적인 나타남을 볼 수 있다. 이처럼 모더니즘 시인 중에서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는 그의 시적 특징을 알아봄으로써 후기 모더니즘의 올바른 방향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5. 후기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
어느 대상에도 비판은 있어 왔다. 마차가지로 후기 모더니즘 시에도 여러 가지 한계점이 지적된다. 1950년대의 모더니즘 시에는 앞서 지적한 것들 외에 다음세대 60년대의 참여시를 낳게 한 한계점이 있다. 이는 현실 자체를 역사적 토대 위에서 총체적으로 투시하지 못해서 파편화된 시의식을 낳은것과 사람의 자유와 권리 그리고 책임에 대한 자각이 없이 그 날 그 날을 편안히 살아가는 데 몰두하는 소시민(小市民)적인 지식인들의 태도가 민족 내부의 복합적 모순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의 결핍을 가져왔기 때문이다.
ⅩⅣ. 결론
한국 현대 시사에서 1930년대 모더니즘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우리 문학의 현대성을 드러내는 한 지표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는 사실 때문만이 아니라, 그 이후 한국 현대 시문학사 상의 중요한 이정표 구실을 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20년대의 낭만주의적인 시와 카프 계열의 리얼리즘시를 넘어 본격적으로 현대화된 시문학의 시대를 연 것이 바로 이 시기의 모더니즘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모더니즘에 대한 기존의 논의는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져왔다. 모더니즘시에 대한 기존 논의의 관점 중 하나는 서구 모더니즘과 비교하는 비교문학적 관점이며, 또 하나는 문학사적 의의에 대한 연구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모더니즘시는 다분히 부정적인 모습을 지닌 것으로 나타난다. 모더니즘 자체의 이론을 완전히 체계화시키지 못하고 막연한 이국적 정서를 나타나는 여러 단어와 서구 취향, 그리고 도시적 감성의 무분별한 사용 등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들 논의는 다분히 기법적인 차원에서 서구 모더니즘과의 비교 분석에 초점을 둠으로써 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를 서구나 일본의 원전과의 대비에 치우치거나 문학 기법의 혁신이라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그 결과 이들 시가 지닌 내재적 특성에 대한 탐색이 다소 부족한 결과를 초래하였다.
최근에 나타나는 또 다른 한 관점은 모더니즘을 세계관의 차원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노력이다. 단순한 기법적 차원에서 모더니즘시를 논의할 경우 이것은 서구의 그것에 형편없이 미달하는 그 무엇이 될 수밖에 없음은 너무나 자명하다. 이러한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그들이 지닌 세계관을 분석하고 검토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 또한 서구 모더니즘의 세계관과의 비교검토가 필수적인 요소로 등장한다는 점에서 일정한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 서구 모더니즘의 세계관을 식민지 지식인이 수용한다고 해서 그것을 온전히 이해하고 실천할 수 없음 또한 자명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들 모더니스트들이 보여주는 시 세계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이를 위해서는 먼저 이들 시작품 속에 내재해 있는 본질적인 요소가 무엇인가를 따져내는 일이 필요하다. 이것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의 하나는 이 시기 모더니즘시인들이 보여주는 변화의 양상이다. 이들의 초기 모더니즘시가 보여주는 신기성에의 지향은 30년대 중후반에 들어서면 상당히 다른 모양으로 바뀌면서도 모더니즘적인 속성들이 그대로 내재되어 있었던 것을 볼 수 있다. 이들의 시 세계가 바뀌는 이유가 이제까지의 논의와 같이 그들 자신들의 모더니즘적인 시 세계가 지닌 부정적인 한계를 인식하고 그것을 극복하고자 노력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가 지닌 특징을 규명할 수 있다면 이 시기 모더니즘시의 성격을 해명하는 한 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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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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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gleton T·정정희·강내희 역(1989), 자본주의·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론, 도서출판 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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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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