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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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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경복궁과 광화문

Ⅲ. 경복궁과 홍례문

Ⅳ. 경복궁과 근정전

Ⅴ. 경복궁과 수정전

Ⅵ. 경복궁과 자경전
1. 자경전
2. 청연루
3. 협경당
4. 만세문
5. 행각

Ⅶ. 경북궁과 강녕전

Ⅷ. 경복궁과 경회루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회루로 건너가는 다리의 지탱하는 돌의 엇갈린 모습에서 우리 선조들의 창의적인 건축미감을 볼 수 있었다. 연못은 그 중간의 섬의 소나무와 호수 가장자리의 버드나무, 그리고 하늘, 경회루의 화려한 단청이 잔잔한 물결이 비쳐서 평화롭고 화려한 모습이었다. 연못 중간의 두 개의 섬은 마치 호수를 만들 때 있었던 동산의 나무들을 그대로 두고 그 주위를 파낸 것만 같았다. 자연을 거스르지 않는 우리 정원과 담장의 모습과 같았다. 경회루의 아래층은 육중한 돌기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층건물의 하중을 견디기에 적합해 보였다. 태종 12년대에 경회루를 세우고 못을 파서 아름다운 경관을 조성할 때 이 커다란 돌기둥에 반룡조각을 새겼다고 하는데 이것은 조선에서 가장 장절한 일 가운데 하나로 꼽혔다고 한다. 그런데 이러한 반룡조각이 고종대의 중건으로 없어졌다고 하니 무척 아쉬웠다. 경회루의 이층을 보면 기둥과 기둥사이가 마치 액자처럼 꾸며져 있는데 만약 그 사이에 누군가 서 있다면 액자 속의 한 폭의 그림을 연상시키기에 꼭 알맞은 모습이었다. 지붕은 다른 건물에 비해 매우 넓고 높았는데 건물이 크니까 그렇게 만든 이유도 있겠지만 과학적인 사고와 미감에서 그렇게 만들지 않았나 싶다. 우선 비가 오면 지붕의 처마가 길기 때문에 물이 그대로 연못에 떨어질 테고 떨어진 물은 파장을 일으켜 그 모습 또한 장관이었을 것이다. 또 건물이 크기 때문에 지붕이 높아야 지붕곡선의 미감이 한결 돋보였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층의 단청은 매우 화려해서 아래층의 모습과는 크게 대조적인 모습이었다.
호수의 가장자리에는 여러 사람의 관심을 끄는 쓸쓸하게 서 있는 작은 버드나무 한 그루가 보였다. 뿌리에서부터의 기둥이 속을 다 드러낸 채 남쪽을 향해 거의 쓰러진 모습이었다. 그럼에도 새순이 돋아 새 파란 잎을 가지고 있었는데 조선왕조의 전란 속에서도 생명력을 잃지 않는 모습과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문헌
◇ 문성민 외 1명, 경복궁 관람객의 공간인지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2006
◇ 박은경, 역사문화유적지로서 경복궁 매력속성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2009
◇ 손혁재, 한국근현대사의 현장 경복궁,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1996
◇ 장헌덕, 경복궁의 복원과 보존 (景福宮의 復元과 保存), 한국건축역사학회, 2004
◇ 최선호, 경복궁, 조선의 상징, 문헌과해석사, 2008
◇ 최종덕, 경복궁 복원의 의미, 한국건축역사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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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1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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