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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촌락, 마을, 촌락(마을) 발달, 촌락(마을) 특성, 사원촌락]촌락(마을)의 발달, 촌락(마을)의 특성, 촌락(마을)의 형태, 촌락(마을)의 입지조건, 촌락(마을)의 문제점, 촌락(마을)과 사원촌락, 촌락(마을)과 고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촌락(마을)의 발달

Ⅲ. 촌락(마을)의 특성

Ⅳ. 촌락(마을)의 형태
1. 농촌
2. 어촌 및 산지촌

Ⅴ. 촌락(마을)의 입지조건
1. 지형과 촌락
1) 배산임수
2) 범람원․삼각주
3) 간척지
4) 산간지방
5) 단구지형
2. 물과 촌락
1) 제주도
2) 선상지
3. 교통과 촌락
1) 도로교통
2) 하천교통
3) 옛 교통취락
4. 방어와 촌락
1) 북부 국경지대, 서남 해안지대, 내륙의 전략 요충지
2) 최근

Ⅵ. 촌락(마을)의 문제점
1. 교육 문제
2. 일손 문제
3. 생활 환경 문제
4. 환경 오염 문제
5. 노인 문제

Ⅶ. 촌락(마을)과 사원촌락

Ⅷ. 촌락(마을)과 고려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급성장하였으며, 취락은 산간의 계곡을 따라 열상의 형태로 발달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폐광 이후 인구감소와 더불어 각종 기능의 감소는 지역의 생활 기반을 악화시켜 대체산업의 입지가 불가능하므로 탄광과 연관된 시설이 입지하여야 함을 주장하였다.
Ⅴ. 촌락(마을)의 입지조건
1. 지형과 촌락
1) 배산임수
-고유의 전통적 취락 입지. 북서풍을 막고, 연료와 임산물
-(背山臨水)을 공급하며(배산), 경지가 넓고 용수공급이 용이(임수)
2) 범람원삼각주
-홍수피해를 막기 위해 자연제방상에 위치(열촌)
3) 간척지
-지대가 높은 舊방조제나 용수로 주변에 위치
4) 산간지방
-농경지가 분포한 계곡에 위치
5) 단구지형
-단구면에 열촌 형성
2. 물과 촌락
-물이 많은 곳은 물을 피해서, 귀한 곳은 물을 찾아서 입지
1) 제주도
-해안의 용천대에 집촌 형성(다공질 현무암)
2) 선상지
-선단의 용천대에 집촌 형성
3. 교통과 촌락
1) 도로교통
-역원취락(구파발, 장호원, 역촌동, 신막)과 嶺下취락
2) 하천교통
-도진(渡津)취락(마포, 노량진, 삼랑진, 벽란도, 송파나루)
3) 옛 교통취락
-철도 및 도로교통의 발달로 쇠퇴한 곳이 많으며, 새로운 교통의 요지에 취락이 성장한 곳도 있음.(의주⇒신의주, 공주⇒대전)
4. 방어와 촌락
1) 북부 국경지대, 서남 해안지대, 내륙의 전략 요충지
-진(鎭), 보(堡), 병영, 수영, 산성 등
2) 최근
-방어 촌락은 쇠퇴하고 군사 취락이 등장
Ⅵ. 촌락(마을)의 문제점
1. 교육 문제
- 좋은 학교를 찾아 젊은 사람들이 떠나면서 촌락에는 학교에 다닐 어린이들이 적어 문을 닫는 학교가 늘고 있다.
- 촌락에 남은 아이들은 마을 주변의 학교가 문을 닫자 멀리 떨어진 학교에 가기 위해 아침 일찍 일어나 차를 타고 가거나 학교 주변에서 부모와 떨어져 생활해야 한다.
2. 일손 문제
젊은이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떠나자 촌락에는 농사일이나 고기잡이 등을 할 수 있는 일손이 부족해졌다.
3. 생활 환경 문제
촌락에는 도시처럼 다양한 의료-문화-교통 시설이 부족하여 생활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다.
4. 환경 오염 문제
- 생산량 증가를 위해 농약이나 화학 비료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해 토양이 오염되었다.
- 축산 폐수로 인해 수질 및 토양이 오염되었다.
- 오염된 땅에서 생산된 생산물은 인체에 흡수되어 각종 질병을 유발시킨다.
5. 노인 문제
- 혼자 살거나 가족들과 떨어져 살아 소외감을 느끼는 노인들이 많다.
- 고된 농사일에 지친 노인들이 의료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Ⅶ. 촌락(마을)과 사원촌락
고려시기 寺院 村落은 그 존재의 가능성에 비하여 현전하는 기록은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이는 고려시기를 총괄해 주는 基本 史書인 高麗史, 高麗史節要 와 현전하는 관련 자료들이 보여주는 내용상의 한계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자세히 살펴보면 언급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먼저 고려시기의 사원은 莊處와 같은 특수 취락을 지배하고 있었다는 사실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이들은 羅末麗初의 사회변화를 겪으면서, 당시 지방에 할거하던 유력 세력이 지배하고 있던 촌락을 취하여 王室이 주요 재정기반으로 삼은데서 비롯하는 것이 보편적인 것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형태의 토지지배가 사원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앞서의 長遊寺의 경우에서와 같이 그 연원은 멀리 거슬러 올라간다는 사실이다. 다음의 기록이 참고된다.
① 무릇 佛寶의 돈과 곡식은 여러 寺院의 승려가 각기 州郡에 사람을 차출하여 관장해서 해마다 이자를 늘려 백성을 괴롭히고 시끄럽게 합니다. 청컨대 이를 모두 금지하고, 그 돈과 곡식은 寺院의 田莊에 옮겨 두되 만약 그 主典이 田丁을 갖고 있으면, 아울러 이를 취하여 寺院의 莊所에 소속시킨다면 民弊가 조금 덜어질 것입니다.
② 料物庫에 속한 3백 6십 莊處의 田地로 先代에 寺院에 시납된 것은 모두 그 庫에 되돌리도록 하라.
사원의 장처 지배는 위 ①의 성종대 崔承老가 올리고 있는 時務策 내용에서도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의하면, 사원의 田莊은 主典이 사사로이 한데 대한 문제로까지 나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미 사원의 전장지배 자체는 문제되지 않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田莊에 대한 사원의 지배가 국가적으로 용인된 -합법적인- 형태였던데 기인할 것이다. 이들은 특정 분량의 토지에 대한 收租權을 分給한 것과 달리, 국초 도움 받은 사원에 대해 그 대가로 사원이 소유하고 있던 田莊을 법제적으로 인정해주는 절차를 통하여 이루어진 것이었다. 이럴 경우의 莊은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촌락 지배를 이룰 수 있는 곳으로 상정된다.
이들 지역은 단순히 토지의 집적에 의해 이루어진 장소의 의미에서 벗어나 있었으며, 그 경작민들이 하나 혹은 몇 개의 촌락을 이루어 그들이 소속된 사원에 稅를 바치며 그들의 관할하에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런 지역들은 사실상 신라 이래 사원에 의한 지배가 계속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Ⅷ. 촌락(마을)과 고려
촌은 농민들의 생활 근거지로 주, 부, 군, 현과 별개가 아니라 바로 그 밑에 있는 행정 조직의 하부 단위이다. 고려시대에는 이 촌을 매개로 국가적 수취를 실현하였으며, 자연촌이 아니라 몇 개의 자연촌이 합쳐진 지역촌이었다. 그러나 조선시대와 같은 완전한 리(里)를 갖춘 행정촌은 아니었으며, 자연촌의 성격을 온존시키는 가운데 지역촌의 성향을 띠었으며, 또 한편으로는 작위적인 편호제에 의한 행정촌의 모습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김덕현, 최근 한국 촌락의 경관 변화에 대한 이해, 문화역사지리, 1989
김민철, 일제하 식민권력의 촌락 침투와 촌락 사회, 한국민족운동사학회, 2010
김현영, 조선 중후기 경주 양좌동의 촌락 조직과 그 성격, 경북대학교 영남문화연구원, 2010
이문종, 태안반도의 촌락형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8
전종한, 문화적 구성물로서의 촌락 경관 비교 연구,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2009
한무일, 촌락 입지에 관한 기후학적 연구, 건국대학교 기후연구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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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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