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 촌락(마을)사회와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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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류학) 촌락(마을)사회와 공동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촌락(마을)의 개념

2. 촌락의 종류

3. 촌락의 특성

4. 촌락경제와 협동

5. 촌락의 신앙과 의례

6. 촌락의 규범과 제재

본문내용

또는 훼가출송(毁家黜送)이라 하여 그 사람의 집을 헐어 없애고 촌락 밖으로 내쫓았다고 한다.
O 수화불통(水火不通) : 촌락의 공동이익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거나 죄 없는 촌락사람들을 때렸을 경우에는 수화불통(水火不通)이라 하여 일체의 친교와 교환관계를 단절시킴으로써 제재를 가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동리매와 추방을 포함하는 촌락공동체의 집단제재는 바로 동일한 사회의식에 따라 촌락사람들이 상호 규제하는 관계에 놓여 있다는 것의 가장 전형적인 예라 하겠다.
규범의 구속력
촌락의 공동체규범이 구속력을 갖는 근거는, 첫째 개인을 초월하는 공동체규범과 개인간의 약속이 미분화된 상태로 남아 있기 때문이고, 둘째는 촌락의 공동체규범이 가족의 유교적 규범과 미분화된 채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며, 셋째는 행동과 의식의 개인적 영역과 공동의 영역이 미분화된 채로 남아 있기 때문이다. 넷째는 촌락사람들의 우리와 남에 대한 의식 때문이며, 다섯째는 개인의 다양성이나 일탈이 허용되는 범위가 매우 적다는 것이고, 여섯째는 전통적인 수치(羞恥)의 문화가 촌락사람들에게 가하는 심리적 압박이 국가의 형벌보다 더 무섭게 느껴지기 때문이며, 일곱째는 촌락공동체의 불가분의 요소라고 할 수 있는 호혜성(互惠性)의 원리에 따라 공동체규범의 지지에도 상호의존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규범과 제재의 기능
이처럼 강한 구속력을 갖는 촌락의 공동체규범은 실제로 촌락 내부의 여러 가지 갈등과 분쟁을 미리 예방하고 그 통합을 이루는 데에 크게 기여한다. 예를 들면, 개인들 상호간이나 서로 다른 친족집단간 또는 전통적인 양반과 상민간, 그리고 정치적 파벌간의 대립과 갈등이 분쟁으로 노출되려고 할 때, 그러한 경계를 초월한 공동체규범이 촌락 내부의 분열을 중화시킨다.
그러나 이러한 촌락공동체의 구속력 또는 제재력은 개인이 그 촌락을 떠나는 경우 효력을 상실하고 만다. 촌락사람들, 특히 젊은이들이 촌락의 친척이나 이웃사람들의 감시를 촌락을 떠나 다른 지방이나 도시로 나가게 되면, 개인적인 감정이나 목적에 따라 더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다고 느끼며, 자기가 살던 촌락의 공동체규범이 행사하던 구속으로부터 해방감을 느끼는 것은 이 때문이다.
조선시대로부터 일제강점기를 거쳐 광복 이후에 계속되는 촌락공동체의 규범과 구속력 및 제재력은 현재 고립된 산간촌락이나 낙도의 벽지에만 아직 남아 있을 뿐이고, 일반 농촌에서는 거의 사라져 가고 있다.
특히, 현대교육이 보급되고 법률지식이 널리 확산되어 있는 데다가 도시와 농촌의 빈번한 교류 및 인구의 이동 때문에 전통적인 촌락의 공동체규범과 제재력은 그 효력을 날로 상실해 가고 있다.
동리매를 맞은 사람은 때린 사람을 상대로 경찰이나 검찰에 폭행죄로 고소하는 사례가 생기고, 촌락사람들간의 분쟁을 자체적으로 해결하고자 어른들이 관여하면 남의 일에 간섭한다고 도리어 대드는 경우가 허다하다.
또, 요즈음에는 어른들에게 불경(不敬)하고 부모에게 손찌검을 하는 등 불효한다고 지탄을 받는 젊은이가 있어도, 촌락의 노인들은 물론 경찰조차 그것은 친고죄(親告罪)에 해당되기 때문에 피해자인 부모가 직접 고소하지 않는 한 어찌할 수 없다는 것이 일반화된 의견이다.
요컨대, 전통적으로 연면히 계속되어 오던 촌락의 공동체규범에 의한 자체 분쟁해결이나 동리재판과 같은 형사자치의 관행이 오늘날의 촌락생활에서는 그 효력을 상실하고 단절되어 가는 것 같다.
참고문헌 -----------------------------------------------------
1. 한상복 외 지음, 문화인류학 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0.
2. 한국문화인류학회 지음, 처음만나는 문화인류학, 일조각,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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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18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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