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생산, 문화재생산 과정, 문화재생산 이론, 사회적 재생산, 교육, 계급문화]문화재생산의 과정, 문화재생산의 이론, 문화재생산과 사회적 재생산, 문화재생산과 교육, 문화재생산과 계급문화 분석(문화재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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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재생산, 문화재생산 과정, 문화재생산 이론, 사회적 재생산, 교육, 계급문화]문화재생산의 과정, 문화재생산의 이론, 문화재생산과 사회적 재생산, 문화재생산과 교육, 문화재생산과 계급문화 분석(문화재생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재생산의 과정

Ⅲ. 문화재생산의 이론
1. Bourdieu의 문화재생산론
2. Bernstein의 문화 전달론
1) Bernstein
2) 제도 교육의 기능
3) Bernstein 의 교수법

Ⅳ. 문화재생산과 사회적 재생산

Ⅴ. 문화재생산과 교육

Ⅵ. 문화재생산과 계급문화
1. 계급형태
2. 제도화된 형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특히 이 반학교문화는 그 성원들이 거의 다 몸담게 되는 노동현장문화와 여러 가지 깊은 유사점들을 가지고 있다. 노동현장에서 엿보이는 노동자계급문화의 중요한 특징은 열악한 환경과 외적인 강제에도 불구하고 그 성원들은 의미를 찾아 어떠한 틀을 만든다는 것이다. 또한 노동현장문화는 반학교문화와 똑같은 기본적인 조직단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즉, 비공식 집단이 다른 모든 요소들을 배치하고 가능하게 한다. 그것은 공식적 권위로부터 벗어나 상징적이고 실제적인 공간을 다루어나가는 전략들이 생성되고 보급되는 영역이다.
2. 제도화된 형태
계급문화란 어떤 명확한 조건과 개별적인 대항의 관계 속에서 구체적으로 창조된다. 그것은 다른 집단, 제도 및 성형과 일정하게 겨루는 속에서 발생한다. 선진 자본주의 국가의 국립학교 그리고 그 안에서의 저항적 노동자계급문화의 가장 명백한 표출은 자본주의 질서에서 어떻게 계급갈등이 조정되고 계급이 재생산되는가를 보여주는 주요한 예들이다. 그것은 부분적인 문화뿐 아니라 계급문화, 나아가서 사회의 구조 그 자체를 재창출하는 데 궁극적으로 작용하는 비의도적 결과들의 한 고리를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중요하다.
Ⅶ. 결론
문화의 개념에 관한 정의는 지금까지 철학역사학사회학인류학에서 저마다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현대의 사회학에서는 문화란 무엇이냐고 묻기보다도 문화가 사회 안에서 어떤 작용과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문제 삼는다. 미국의 사회학자 D. 벨은 현대의 탈공업사회에서의 문화문제는, 문화가 사회구조에서 괴리되어 가고 있는 점이라고 주장한다. 공장기업에서의 노동조직직무배분지위배치 등 산업사회의 <사회구조>가 되어 있는 부분은 기능합리성최소코스트원칙욕망연기설적인 가치를 전제로 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사람들의 행동생활방식예술적 감성 등 <문화>에 대해서는 대항문화의 영향 아래 반 합리주의적인 모더니즘이 퍼지고 있다. 즉 산업구조는 프로테스탄티즘적 금욕윤리를 바라는 채로인데도, 문화는 자기 표현적 및 생활 향수적인 것이 되어 있다. 문화는 사회구조에 작용하므로, 이 괴리의 장기적인 결과를 사회학자는 문제로 여기는 것이다. 사회 전체 속에서 문화를 보면 문화란 가정학교매스미디어 등의 제도를 통하여 전달된다. 전달되는 내용을 보면, 문화에는 사회에 관한 가치규범신화상징정보 등이 내포되어 있다. 그러므로 문화는 갖가지 수준에 있는 행위자의 시책에 매개됨과 더불어 전달되는 내용을 매개로 하여, 한 사회 사람들 사이에서의 자원권력위신 등의 배분, 즉 사회구조에 영향을 준다. 그래서 L. 알튀세르처럼 이러한 문화전달제도를 모두 <국가의 이데올로기 장치>로 여겨 지배계급에 의한 지배에의 국민합의를 조달하는 일이 그 기능이라고 설명하는 사람도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교교육과 매스미디어를 현대에 있어서의 주요한 문제점으로서 중시하는 연구자도 많다. 이렇듯 기능주의적인 문화개념과 달리 구조주의 영향 아래에서는 문화란 인간지식 기록의 집적이며, 그 지식은 코드로서 구조화된다고 여겨졌다. 한편, 문화를 모든 객체적인 구조와 문화 소산으로 다루는 데 대해, 문화를 무엇보다도 인간이 풍부한 의미를 만들어내는 체험으로 보는 견해도 널리 퍼져 있다. 프랑스의 사회학자 E. 모랭은 문화를 구조와 체험 사이에서 서로 매개를 행하는 시스템으로서 정의하고 있다. 문화시스템은 인간의 갖가지 체험 속에서 공통된 축적 가능한 것을 꺼내어 저마다 예술문학철학 등의 작품 형태로 코드화 하여 기록해 문화재로서 쌓아올린다. 이 축적은 그 언어와 교양 등 그 문화코드를 소유하는 사람들에 의해 이용된다. 예전에 체험되거나 창작된 작품으로서 코드화 된 것은 문화코드의 소유자에 의해 해독되어 상상 속에서 체험되는 것이다. 이처럼 인간은 현실과 허구를 분리하거나 혼합함으로써 현실에 대하여 효과적인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고, 또 상상 속에서의 삶을 누리는 일이 가능하다. 사회에서의 인간과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이렇듯 문화시스템을 매개로 하는 면이 크다. 모랭이 내린 문화의 정의는 현대문화 속에 보이는 교양문화(고급문화)와 대중문화와의 대립을 잘 설명함과 동시에, 현대에 있어서의 교양문화의 위기를 잘 설명한다. 교양문화는 고도로 지적이고 세련된 취미라는 지식코드를 소유하는 데 지나지 않지만, 그 소유는 유리한 사회적 지위의 독점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일반인들은 거기에서 배제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또한 교양문화 소유자 사이에서 성립하는 지식공동체에서도 교양문화를 활성화해 온 지식 코드의 갱신에 있어 현대에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늘날 문화는 사회적 불평 등을 설명하는 문화자본 이론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프랑스의 사회학자 P. 부르디외는 사회적 불평등을 경제면에서뿐만 아니라 문화자본 배분의 불평등에서 설명하고 있다. 즉 문화자본이란 대학을 포함한 학교교육체계를 통해 교육형성된 사람들에 의해 획득되는 이론적기술적인 지식으로, 이 지식은 중산계급 가정이 지니는 교양과 가까우므로 이 계급 사람들에게 유리하며, 학교교육체계는 보편적 지식을 부여한다는 외관 하에 계급적인 선별을 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문화자본은 개인에게 신체화 되거나 졸업자격으로서 제도화된 상태로 존재한다. 어떻든 경제적 자본은 현대사회의 갖가지 회로를 통하여 문화자본으로 변형해 가고, 또 문화자본은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이익을 안겨 주어, 사회구조의 재생산이 보장되는 것이다. 근년에는 문화를 규범과 교양의 보편적 존재양식으로 여기기보다는 그 보편적 외관 탓으로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것으로 보는 연구자가 늘고 있다.
참고문헌
김기석 - 문화재생산 이론, 교육과학사, 1987
김현영 - 학교교육의 문화재생산과정에 대한 비판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1992
박태준 - 문화재생산이론과 문학교육, 한국문학교육학회, 1998
이건만 - 문화적 계급지배와 교육불평등 : Pierre Bourdieu 문화재생산이론의 음미, 한국교육사회학회, 2006
정옥희 -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을 통해 본 한국 학교 미술교육의 제도적 관행, 한국미술교육학회, 2009
Pierre Bourdieu 외 1명 - 상징폭력과 문화재생산, 새물결,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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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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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2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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