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선설, 성선설 내용, 성선설 논쟁, 성선설과 맹자, 성선설과 도덕, 성선설과 군자론, 맹자, 도덕, 군자론]성선설의 내용, 성선설의 논쟁, 성선설과 맹자, 성선설과 도덕, 성선설과 군자론 분석(성선설, 군자론)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성선설, 성선설 내용, 성선설 논쟁, 성선설과 맹자, 성선설과 도덕, 성선설과 군자론, 맹자, 도덕, 군자론]성선설의 내용, 성선설의 논쟁, 성선설과 맹자, 성선설과 도덕, 성선설과 군자론 분석(성선설, 군자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성선설의 내용

Ⅲ. 성선설의 논쟁
1. 고자의 주장
2. 맹자의 반론

Ⅳ. 성선설과 맹자

Ⅴ. 성선설과 도덕

Ⅵ. 성선설과 군자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를 자각하고 미루어 실천하면 남과의 만남은 좋은 만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은 누구에서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이 보편적인 도덕성을 끌어냄으로써 가능하다. 아울러 ‘대학’에서는 인간이 지닌 이 보편적인 도덕성을 ‘명덕(明德)’이라 하고, 그를 이끌어 내는 작업을 ‘명덕을 밝힌다[=명명덕(明明德)]’라고 한다.
Ⅵ. 성선설과 군자론
① 유교는 인간을 君子와 小人으로 나눈다.
② 군자는 도덕적 탁월성을 지닌 인간이다.(仁義禮智의 덕을 갖춘 자)
③ 군자는 의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공자는 주장하였다.
④ \"바탕이 문체보다 나으면 야비하고, 문체가 바탕보다 나으면 형식에 흐를 것이니, 文과 質이 고루 어울린 뒤에야 군자인 것이다.\"
㉠ 첫째는, 質이 자연적인 것을 의미하는 데 반해서, 文은 인위적인 것
㉡ 둘째는, 質이 내용적인 것을 의미하는 데 반해서, 文은 형식적인 것
㉢ 셋째로, 質이 현실적인 것을 나타나는 데 반해서, 文은 이상적인 것
⑤ 군자란 결국 자연과 인위, 내용과 형식, 현실과 이상을 완전히 조화시킨 인격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기현(2001) -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에 대한 현대적 조명, 대한철학회
김영건(2001) - 맹자의 성선설은 타당한 논변인가, 예문동양사상연구원
설영형(2009) - 맹자 성선설의 체험주의적 분석, 성균관대학교
유승권(2011) - 맹자의 성선설 연구, 성균관대학교
정용환(2007) - 고자의 성무선악설과 맹자의 성선설, 동양철학연구회
최용복(1989) - 성선설 및 성악설의 전개와 의의, 인하대학교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3.07.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30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