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일본다도의 의미
Ⅲ. 일본다도의 역사
Ⅳ. 일본다도의 기원
Ⅴ. 일본다도의 정신세계
Ⅵ. 결론
참고문헌
Ⅱ. 일본다도의 의미
Ⅲ. 일본다도의 역사
Ⅳ. 일본다도의 기원
Ⅴ. 일본다도의 정신세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물질적 세계이다.
다도는 차:다(茶)자와 길:도(道)자가 합쳐져서 이루어진 문자로(茶+道=茶道) 차라고 하는 물질과 道라고 하는 절대적, 진리적 경지가 한 단어로 표현된 것이다.
이는 茶 생활을 통하여 절대의 경지인 道의 차원에까지 이룰 수 있다는 뜻에서 생겨난 말이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茶道는 차를 끓여 대접하는 예절과 방법이라고만 알고 있다. 하지만 다도는 차 생활을 통해서 얻어지는 깨달음의 경지이지, 차 생활의 예절이나 법도, 그리고 차를 끓이는 행다법 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차 생활의 예법은 다례(茶禮)라고 하며, 과학적인 차원이라 할 수 있다.
다예(多藝)는 과학적인 차 생활의 예의 법절과 법도를 통하여 얻어지는 심미안적 예술세계, 그 예술을 포함한 정신적 만족감 등을 말한다. 이처럼 道는 절대경지요, 藝는 철학적 경지요, 禮는 과학적 차원으로써 엄격한 차별이 있다.
茶의 정신은 茶 생활을 하던 그 시대의 사상가들이나 종교인들에 의해서 거의 완성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茶 생활이 보편화되면서, 우리의 차 정신은 그 시대를 지배하던 사상과 철학 또는 종교 정신에 의해서 완성된 것이다.
참고문헌
김인혜(2005), 일본 다도에 나타난 미의식, 한국문명학회
광전화신 외 1명(2006), 일본 다도의 양식과 전통,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박전열(2006), 일본다도 센케류의 성립과정과 의의, 한국일본사상사학회
박전열(2007), 일본다도의 문화산업적 의미에 관한 연구, 한국차학회
센겐시쓰 외 1명(2008), 일본다도의 정신, 시사출판
우숙희(2008), 일본다도에 대한 고찰, 한국문명학회
다도는 차:다(茶)자와 길:도(道)자가 합쳐져서 이루어진 문자로(茶+道=茶道) 차라고 하는 물질과 道라고 하는 절대적, 진리적 경지가 한 단어로 표현된 것이다.
이는 茶 생활을 통하여 절대의 경지인 道의 차원에까지 이룰 수 있다는 뜻에서 생겨난 말이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茶道는 차를 끓여 대접하는 예절과 방법이라고만 알고 있다. 하지만 다도는 차 생활을 통해서 얻어지는 깨달음의 경지이지, 차 생활의 예절이나 법도, 그리고 차를 끓이는 행다법 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차 생활의 예법은 다례(茶禮)라고 하며, 과학적인 차원이라 할 수 있다.
다예(多藝)는 과학적인 차 생활의 예의 법절과 법도를 통하여 얻어지는 심미안적 예술세계, 그 예술을 포함한 정신적 만족감 등을 말한다. 이처럼 道는 절대경지요, 藝는 철학적 경지요, 禮는 과학적 차원으로써 엄격한 차별이 있다.
茶의 정신은 茶 생활을 하던 그 시대의 사상가들이나 종교인들에 의해서 거의 완성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茶 생활이 보편화되면서, 우리의 차 정신은 그 시대를 지배하던 사상과 철학 또는 종교 정신에 의해서 완성된 것이다.
참고문헌
김인혜(2005), 일본 다도에 나타난 미의식, 한국문명학회
광전화신 외 1명(2006), 일본 다도의 양식과 전통,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박전열(2006), 일본다도 센케류의 성립과정과 의의, 한국일본사상사학회
박전열(2007), 일본다도의 문화산업적 의미에 관한 연구, 한국차학회
센겐시쓰 외 1명(2008), 일본다도의 정신, 시사출판
우숙희(2008), 일본다도에 대한 고찰, 한국문명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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