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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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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사진과 디지털사진

Ⅲ. 사진과 정치사진

Ⅳ. 사진과 보도사진

Ⅴ. 사진과 초상사진

Ⅵ. 사진과 항공사진

Ⅶ. 사진과 역광사진

Ⅷ. 사진과 회화적 사진

참고문헌

본문내용

hotography)\" 이라고 부른다. 회화적 사진은 이처럼 실패한 화가들이 사진으로 전향했으면서도 일류 화가의 꿈을 저버리지 못하고 초상사진 사업으로 튼튼해진 재력을 바탕으로 예술가로서 명예를 획득하고자 전개한 사진의 모습이기에, 그들이 수행했던 예술사진이란 주제는 물론이고 소재, 대상, 그 기법마저 철저히 회화를 답습한 회화모방의 모습이었다.
19세기 중반에 유행했던 회화사조는 단연 낭만주의 미술이었다. 당시의 낭만주의 미술이아는 것 은 그리스, 로마시대의 유명 신화나 전설 혹은 사건들을 그림으로 수용한 일종의 대화체(narration) 형식의 그림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영웅적이거나 낭만적인 내용을 훌륭한 예술로 인정했던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서 사진가들도 똑같이 그리스, 로마시대의 신화나 전설을 따와서 회화처럼 사진으로 표현했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회화적 사진의 주된 내용은 낭만주의 회화가 즐겨 이용하는 내용 그대로이고, 그 표현기법도 낭만주의 회화의 부드러운 화풍에 따라 회화적 효과를 충분히 살리는 \" 연초점(soft- focus)\" 방식을 채택했다.
그렇다면 회화와 달리 사진은 어떤 방식으로 신화나 설화를 이야기 형식으로 표현할 수 있었을까, 사실 초기 사진적 정황으로 볼 때 눈앞에 보이지 않는 상상적 이미지를 서술형식의 구체적인 이미지를 서술형식의 구체적인 이미지로 표현하기란 쉽지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가능했던 것은 그림에서 사진으로 전향한 노련한 화가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진으로 전향한 화가들은 예술사진이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극적내용들을 끌어들여야 할지를 알았고, 또 그러한 극적 이야기를 대중에게 선보이기 위해서는 어떤 기법을 구사해야 하는지도 너무나 잘 알고 있었던 것이다.
한편, 초상사진에서 예술사진으로의 전개는 국가간의 사진 주도권의 변화를 가져왔다. 지금까지 사진의 종주국 행세를 했던 프랑스의 힘이 약해지고 대신 영국의 힘이 커졌다. 사진이 하나의 산업에서 벗어나 예술로서의 관심이 증대되자 예술활동이 왕성했던 영국으로 주도권이 넘어가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것이었다. 영국 빅토리아 왕조가 프랑스 공화정보다 훨씬 사회적 경제적으로 안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예술에 대한 국가적 인식도 프랑스보다 훨신 좋았고 지원도 많았다. 이러한 여건 때문에 19세기 예술사진은 영국이 개척하고 주도하게 되었는데, 당시 영국이 낳은 대표적인 예술사진가로는 힐과 아담슨, 핸리 피치 로빈슨, 오스카 레일란더, 줄리아 마가렛 카메론 그리고 루이스 케롤이었다.
회화적 사진의 시대 19세기 중반부터 새롭게 전개되는 회화적 사진에서 가장 명성을 떨쳤던 인물은 핸리 피치 로빈슨과 오스카 레일란더였다. 핸리 피치 로빈슨(H.P.Robinson) 은 사람들이 자신을 당대 최고의 예술사진가로 불리게 하는 작품을 1858년에 제작하는데 그 작품이 유명한 <임종(Faing Away)> 이다. 이작품은 구상에서 촬영까지 무려 3년이 걸렸던 연출사진으로서 5장의 음화필름을 합성하여 만들어 졌다.
사진의 내용은 결핵에 걸린 청순한 여인이 가엾게도 세상을 떠난다는 빅토리아식 비극적 서사물인데, 당시 \"예술적 견지에서 본 유일한 사진\" 이라는 평가를 받았던 화제의 작품이다.
로빈슨과 함께 또 하나의 당대 최고의 예술사진가, 최고의 예술작품의 제작자로 칭송받았던 인물은 오스카 레일란더(O.G.Rejlander) 였다. 레일란더 역시 로빈슨처럼 한 장의 사진에 스토리를 담기위해 여러 장의 음화필름을 합성인화(Combination Print) 했는데 그의 대표작 인생의 두 갈래길(The Two Ways of Life) 에서 무려 30장의 필름이 동원되었다.
작품<인생의 두 갈래 길> 은 한 사람의 지고한 현인이 두 사람의 청년에게 인생을 사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사진에서 한 사람은 조용하고 침착하게 종교, 자선, 근면 그 밖에 덕행을 행하고, 또 한 사람은 미친 듯이 지도자의 손을 뿌리치고 도박, 술, 방탕 그 밖의 악을 행하는 전형적인 빅토리아식의 권선징악을 다룬 사진이다.
로빈슨과 레일란더는 이후 대표적인 예술사진가로서 주가를 높여 가는데 로빈슨이 1869년에 출판한 사진에 있어서 회화적 효과(Pictorial Effect in Photography) 는 회화적 사진의 교과서로서 당시 수많은 화제를 뿌렸던 책이다.
그러나 그 당시 모든 사진가들이 예술이 되고자 회화적 내용, 회화적 분위기를 모방했던 것은 아니다. 숫자는 많지 않지만 로빈슨이 주도했던 합성인화, 연초점 방식을 거부했던 사진가들도 있었다. 그들은 사진이 과학적 방식이기 때문에 사진만의 작화기법이 있음을 주장했고, 로빈슨의 방법은 결국 회화를 끝없이 추종하고, 회화와 우열을 다투는 방향으로 영원히 나아갈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처럼 초상사진의 시대에서 예술사진 시대로의 전환은 부정적 측면과 긍정적인 측면이 공존했다. 회화적 사진이 미술로부터 끊임없는 예술성 시비의 빌미를 제공하고 그로부터 시달림을 받았던 것이 부정적 측면이라면, 도전과 응전 속에서도 사진이 차츰 독자적인 미학을 준비하고 착실히 다져 나갔던 것은 긍정적인 측면이었다.
사진은 이후, \"예술을 위한 예술(Art for Art)\" 로서 19세기 후반까지 회화적 사진의 모습으로 줄달음치고 그에 발맞춰 사진의 정체성에 대한 논란은 심화되어 가지만, 그러나 예술성 시비와 역경이 있었기에 20세기에 와서 그것들을 딛고 사진의 참된 기능과 가치, 그리고 근대성과 함께 하는 큰 족적을 남기게 된다.
참고문헌
◈ 고재승 외 1명, 전경 영역 추출 기반의 적응적 역광사진 보정 방법, 대한전자공학회, 2009
◈ 김안나, 디지털 사진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변형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11
◈ 변영욱, 세계 언론 농락한 북한의 사진 정치, 동아일보사, 2009
◈ 신희주, 초상사진에 나타나는 양성적 표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2008
◈ 이영주, 보도사진에 있어서의 과해석 현상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8
◈ 이재원 외 3명, 항공사진측량 기술의 지적측량 분야 활용 현황과 적용방안, 대한지적공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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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3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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